안녕하세요! 서동이에요(*^▽^*)

여러분은 살기 좋은 곳의 요건으로 어떤 것을 꼽으시나요?

역세권, 편세권, 슬세권 모두 좋지만, 도서관이 가까운 도세권도 참 좋을 텐데요.

오늘은 김양현 기자님과 함께 그린리모델링으로 더욱 편리하고 쾌적해진 검단도서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모습인지 함께 둘러보아요!

그린리모델링으로 재탄생한 검단도서관

검단도서관이 2024년 7월 22일부터 2025년 2월 17일까지 약 7개월의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새롭게 재개관했습니다.

이전의 상황은 잘 모르는데도, 검단도서관을 둘러보며 “와, 좋다.”, “와, 멋지다.”라는 감탄을 계속할 정도로 깨끗하고 쾌적한 모습이었습니다.

사서님께 이전과 가장 크게 달라진 것에 관한 설명을 듣고, 층별로 검단도서관을 둘러보았습니다.

리모델링 후의 검단도서관의 가장 큰 특징은 ‘경계 없는 개방형 공유공간’으로 ‘이용자의 휴식과 자유로운 열람을 위해 자료실의 벽, 칸막이, 출입문을 최소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1층 고객 편의 개선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공간으로

1층에 원스톱 통합데스크를 마련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1층과 2층에 분산되었던 어린이자료실을 1층 ‘자람터’로 합쳐 동선이 편리해졌습니다.

신발을 벗고 이용하는 공간이 있는 자람터는 책장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조성되었고, 자그마한 의자와 책상이 귀여웠습니다.

1층 엘리베이터 앞, 검단도서관 혹은 책과 관련된 이야기를 작성하는 코너에서는 ‘리모델링이 예쁘게 잘 돼서 자주 올 것 같네요.’,

‘처음인데 너무 좋았어요. 자주 올게요.’ 등의 메모를 볼 수 있었습니다.

2층 개인 기호에 따른 선택적 이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검단도서관은 공간별 기능에 따라 2층 열림터에는 언어, 과학, 예술 분야의 책을, 집중독서공간에는 신간, 사회, 자연, 종교, 역사 분야의 책을,

3층에는 문학, 신문, 잡지를 비치했다고 합니다.

집중독서공간을 포함한 열람 공간에 출입문이 없어 밖에서 분위기를 볼 수 있는 것이 좋았지만,

복도에서도 소음을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더라고요.

개인의 취향과 집중도에 따라 개방형 책상과 창가 책상을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좋았습니다.

디지털 북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어요. 조명 장식도 카페에 온 듯 너무 예쁘지 않나요?

열람터는 좀 더 편안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었는데, 창가의 평상이 독특하고 좋았습니다.

인기 좌석이 될 걸로 예상해 봅니다.

3층 지역과 주민을 연결하는 문학 자료실의 공간으로

문학 자료와 잡지, 신문이 비치된 3층은 가장 개방적인 공간으로, 같은 크기의 공간이지만 훨씬 더 넓게 느껴졌습니다.

책을 읽는 공간을 넘어 책을 매개로 자신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특화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라는 3층에는 서구 유일의 독립출판물을 전시하고, 주민 참여 글쓰기 프로그램 후 창작 발간물을 공유하고, 지역 향토자료 등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을 하반기에 조성할 예정이며, 지역 작가와 연계해 작가의 실제 작업 공간처럼 꾸미고 원화를 전시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층에는 도서관에 등록한 동아리 모임 공간인 모임터와 휴게시설인 쉼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검단도서관 리모델링 후 도서관 이용자가 느끼는 가장 큰 차이는 화장실과 냉난방이라고 해요.

예전에는 난방해도 실내가 추워서 외투를 입고 이용했다는데, 냉난방기를 교체하고, 단열재를 보강하며,

이중창호를 설치하는 등의 그린리모델링 후에는 냉난방하지 않아도 쾌적한 실내 온도가 유지되었습니다.

지하 1층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프로그램과 행사를 진행할 지하 1층의 어울림터입니다.

지금은 지상 공간을 주로 이용하지만, 앞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이곳도 많은 분이 방문하시겠죠.

4월 10일부터 18일까지는 ‘4월 12일 도서관의 날’을 기념해 각 도서관에서 도서관 주간 기념행사를 진행합니다.

검단도서관10일 ‘요기조기음악회’, 17일 ‘책과 함께하는 환경 공예’, 18일 ‘내가 그리는 책 표지’, 19일 ‘어디든, 도서관’ 등을 진행하니

많이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검단도서관 ㅣ 서구 완정로92번길 18

TEL. 032-561-4117 / FAX. 032-562-0827

운영시간 화~금요일 09:00~22:00 / 토, 일요일 09:00~18: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


지금까지 서동이가 김양현 기자님과 함께 재개관한 검단도서관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더 편안하고 쾌적해진 검단도서관, 여러분도 가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문화 활동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를 바라며,

서동이는 또 다른 새로운 소식으로 여러분께 인사드릴게요. ^ㅡㅡㅡㅡ^

{"title":"그린리모델링으로 새로워진 검단도서관","source":"https://blog.naver.com/iseogu/223832476021","blogName":"인천시 서..","domainIdOrBlogId":"iseogu","nicknameOrBlogId":"인천시 서구","logNo":22383247602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