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에서 만난 관동팔경 중 하나, 경포대

경포대

강릉시 경포로 365

강릉에서 꼭 가봐야 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여러 곳이 있지만 경포대가 아닐까 합니다. 경포대는 경포 호수를 내려다보는 곳에 있어서 예로부터 많은 유명 인사들이 다녀간 곳입니다. 그만큼 경치가 좋은 곳입니다. 오늘 이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포대 주차장에 내비를 찍고 도착하고 올라가면 됩니다. 주차장에는 여러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포대는 언덕에 위치하지만 올라가는 데는 힘들지 않습니다.

노을 질 때 도착해서 햇살의 노란빛이 예쁩니다. 요즘은 해가 지는 것이 많이 늦어졌죠? 이제는 8시쯤 되어야 일몰이 됩니다. 경포대 올라가기 전에 자기 안내판을 보며 개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포대를 기록한 가장 오래된 문헌은 고려 명종 때 문신 김극기가 남긴 팔영이다. 경포대는 그 후에 낡고 허물어져 충숙왕 13년 1326에 현 방해정 뒷산에 있는 인월사 옛터에 새로 건립되었다 한다.

지금의 위치로 경포대를 옮겨지은 때는 언제인지 자세히 알 수 없으나, 현 위치로 옮긴 이후에도 여러 차례 고쳐 지었다. 내부에는 율곡 이이 선생이 10세 때 지었다는 ‘경포대부’를 비롯하여 숙종의 어제시 및 유명한 문장가로 알려진 조하망의 상량문 등 여러 명사들의 글이 걸려 있다.

강릉 경포대는 정면 5칸, 측면 5칸의 큰 규모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정자이다. 특히 경포호 방향으로 단을 높여 마루를 만들고, 좌우로 한 단을 더 높여 누마루를 만들어 전체적으로 내부를 3단으로 구성한 것은 일반 누정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다. 이러한 역사적,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9년 12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되었다.

계단을 타고 올라가 봅니다. 경포대는 꽤나 큰 규모인데요. 원래 경포대에서 여기로 옮겨왔다고 합니다. 현재의 모습은 웅장하게 보이는데요. 정면과 측면 모두 5칸 규모입니다. 정자로서는 꽤나 큽니다. 전국에 있는 정자를 보면 보통 3칸 규모입니다.

신발을 벗고 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규모만큼 층고도 높은데요. 여러 현판과 글귀가 걸려있습니다. 여러 명사들이 이곳에 찾아온다는 것은 예로부터 이곳이 유명했기 때문입니다. 옛 문헌에도 많이 자료가 남아있습니다.

경포 호수를 바라보는 방면을 보면 2층 구조입니다. 사진 찍는 시간에도 몇몇 분이 자리를 잡아서 쉬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쉬면서 경포 호수를 바라보면 힐링이 되는 시간이 됩니다. 저 멀리 유명한 호텔도 보이는데요. 옛날에는 저 멀리 바다도 보였겠지요?

다른 쪽에서 바라본 경치도 예쁩니다. 정면뿐만 아니라 측면에서도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러 사진을 남겨봅니다. 이곳에서도 트릭 사진을 찍어봅니다.

2층 구조라서 올라가서 내려다보면 경포대의 웅장함이 배가 됩니다. 마룻바닥은 나무라서 밝을 때마다 삐그덕 소리 나는 것이 옛 문화재와 교감을 느껴보는데요. 여러분들도 밟아보면서 옛 선조의 발자취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안에 둘러보고 앞으로 나왔습니다. 이곳에 경포대 현판이 걸려있는데요. 힘이 넘치는 필체입니다. 유명한 정자와 누각에서는 이런 명사들의 친필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보니 경포대와 경포 호수가 같이 나와서 시원한 느낌도 받았습니다.

이렇게 내려오면서 시판을 봤는데요. 여러 선조들의 글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자로 새겨져 있지만 한글로도 풀이가 되어 있습니다. 여러 시문이 있으니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비 개이자 강둑에 가을 기운 가득한데

조각배 들 지나듯 한가로이 떠 오네

병 속에 들어있는 땅 티끌도 이르지 못하고

거울속에 노니는 사람 그림인들 그리겠나

희뿌연 물결위로 백조는 오락가락

당나귀는 모랫뻘을 힘겨운 듯 걸어가네

전해주게 사공더러 노젓는 일 그만두고

깊은 밤 외로운 달 구경하고 가자고

安軸 (안축) 강원도 안렴사/조선 각 도의 으뜸 벼슬

오늘 이렇게 강릉의 명소 경포대를 둘러봤습니다. 노을이 질 때 만나서 더욱 멋진 경포대였는데요. 경포 호수와 함께 더불어서 전국적인 명소입니다. 정자를 찾아서 전국에 다니는데요. 강릉의 경포대를 만날 때마다 그 멋이 새롭게 느껴집니다. 여러분들도 강릉에 오신다면 경포대는 꼭 둘러보시고 즐거운 추억을 남겨보시길 바랍니다.


제12기 강릉시 SNS 서포터즈 이종진


{"title":"강릉에서 만난 관동팔경 중 하나, 경포대","source":"https://blog.naver.com/pinegn/223534483162","blogName":"강릉시청공..","blogId":"pinegn","domainIdOrBlogId":"pinegn","nicknameOrBlogId":"강릉가이드","logNo":22353448316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