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민기자단 전수정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가 3월 28일 개소식을 앞둔 과천시 나눔목공소에 방문하여 시설을 둘러보고, 도마 만들기 체험도 하고 왔답니다.

재밌는 스토리와 향후 예약 등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듣고 왔으니, 포스팅 끝까지 주목해주세요!

나눔목공소는 ‘문원 유아숲체험원’ 안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찾아가는 길이 조금 어려웠는데요, 이정표가 없으니 제가 안내하는 길로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문원 유아숲체험원’을 검색하면, 이렇게 흙냄새가 물씬 나는 길로 안내합니다.

‘문원 유아숲체험원’ 팻말을 따라 우선 쭉 따라오시면 돼요.

중간 중간 여러 갈래 길이 있어 헷갈릴 수 있는데, 숲체험원 팻말을 보시고 따라오셔야 합니다! (추후에 이정표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길을 따라 가면 이렇게 나비 모양 문이 보이고, 좀 더 멀리 파란 의자가 보입니다.

나비 문을 통과해서 파란의자까지 오면 길이 갈라지는데요, 왼쪽 길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면 왼편에 나눔목공소가 위치해 있어요.

과천시 나눔목공소는 올해 3월 처음 문을 열고, 4월부터 예약을 받아 시민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내부로 들어가니, 정말 상쾌하고 기분 좋은 나무냄새가 났어요.

작업 공간도 널찍하고 창이 크게 나있어 햇빛이 가득 들어와 더욱 산뜻했습니다. 나무와 햇빛의 조화는 정말 기분 좋았어요.

이곳의 의자, 책상도 모두 나무로 만들어져 있었고, 옆쪽에는 실제로 체험에서 만들 수 있는 목공 용품들이 전시되어있었어요.

사진 촬영을 하면서도 ‘와~이거 만들고 싶다!’ 싶었던 것들이 정말 많았답니다. 재료와 부자재들도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었어요.

재밌는 이야기 한 가지 해드릴까요?

이곳에 들어오면, 뒤편에 놓인 각종 나무들이 눈에 띄는데요.

실제로 목공에 사용되는 나무들인데, 이름표를 자세히 보니 ‘과천시’에서 온 나무들이었어요.

놀랍게도 이번 겨울 폭설로 부러진 과천 관내 나무들을 데려다가 이렇게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너무 기발하지 않나요? 버려질 수 있는 나무를 가져다가 이렇게 목공소의 교육 전시용으로 사용한다니, 그야말로 자원의 선순환입니다.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소나무 도마를 만들어 보았어요.

소나무로 만든 목공용품들이 참 좋은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과천의 마스코트 토리를 닮은 도마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또 하나의 재밌는 포인트!

아무래도 실제 나무로 만들다 보니 도마의 표면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나무 번호표를 뽑고 그 번호에 해당하는 모양의 도마가 제가 만들 도마가 되는 것이었어요.

처음부터 원하는 것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주어지는 것들을 예쁘게 잘 다듬고 정붙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그 말이 참 와 닿았답니다.

목공소 안에 있는 공작소에 들어가 나무가 1차 가공되는 것도 직접 보여주셨어요.

장비가 워낙 위험하다보니, 시범만 보여주시고 체험에 사용하는 나무들이 여기서 1차 가공된다고 알려주셨답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사포질을 시작해봅니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방법으로 열심히 문지르니 투박하던 나무 조각이 반들반들 동글동글 예뻐졌어요.

사포질을 하는 동안 선생님께서 나무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해주셔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문질렀습니다.

이후에는 왁스를 발라 표면에 코팅을 해주고 인두를 이용해 예쁜 과천시 나비와 나눔목공소 도장도 찍었어요.

각자 개성에 맞게 도장을 찍어보았답니다.

완성된 도마입니다. 어떤가요? 투박하던 나무가 반질반질 개성 넘치고 예쁜 도마가 되었죠?

한 시간 남짓 내 도마를 직접 문지르고, 칠하다 보니 정말 ‘내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예약방법 및 유의사항]

나눔목공소 체험은 ‘과천시 통합예약포털‘에서 예약한 후 참여할 수 있어요. 수강료 없이 재료비만 받고 수강할 수 있답니다.

▶과천시 통합예약포털 (나눔목공소)

https://www.gccity.go.kr/reservation/ia/tour/prm0003/3/calendar.do?mId=0111020000

▶유의사항!

- 예약 기간 : 체험일로부터 4일전까지 예약 가능

- 예약 신청 후 3일내로 재료비를 납부해야 확정 , 3일 경과 시 자동 취소

(입금계좌 : 농협 301-0364-8997-21 / 과천시청(과천시 나눔목공소))

- 현장결제 불가

- 체험 예정 1일 전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 당일 취소 시 환불 불가.

- 동일 일자 내 오전, 오후 수업 중복 신청불가.

[4월 프로그램 안내]

4월 프로그램을 살펴보니 이렇게 예쁜 작품을 가져갈 수 있는 목공 수업을 저렴하게 수강할 수 있네요.

저도 얼른 마감되기 전에 신청해야겠습니다.

아, 한 가지 꿀 팁은 완성품을 담아갈 장바구니나 에코백을 가져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환경을 위해 비닐봉투가 제공되지 않거든요!)

어떠셨나요? 과천 관내에 이런 곳이 생겼다는 것이 저는 너무 반갑더라고요.

성인은 물론이고 미취학 아이들과도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더 좋았습니다.

다가오는 봄, 목공 체험도 하시고 산림자원의 소중함을 느끼는 기회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전수정 기자

#과천시 #과천시청 #과천시SNS시민기자단

#SNS시민기자단 #과천나눔목공소 #과천목공소

#과천목공소 #나눔목공소 #과천유아숲체험원

#목공소 #나무도마 #나무화병 #우드스피커

{"title":"온가족 체험 가능한 과천 나눔목공소 오픈! 도마 만들기 체험기","source":"https://blog.naver.com/gccity_blog/223808942945","blogName":"과천시 블..","domainIdOrBlogId":"gccity_blog","nicknameOrBlogId":"과천시","logNo":223808942945,"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