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전
문경 전시 ,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걸어온 조국 독립의 길 옛길박물관 특별전
문경 전시 ,
'옛길박물관 특별전'
문경새재는 조선시대 입신양명을 꿈꾸는 선비들이 꿈을 안고 통과했던 과거길이요. 의병항쟁지입니다. 한국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별 가운데 한 분인 운강 이강년 선생이 일본군과 두 차례에 걸쳐 전투를 벌였습니다. 선생은 1908년 일본군에 붙잡혀 그해 10월 서대문형무소에서 순국하였네요. 옛길박물관에서 그러한 독립운동가의 활약상을 만나보세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걸어온 조국 독립의 길 특별전이 2월 16일까지 개최됩니다.
옛길박물관은 문경새재 도립공원 초입에 위치하였습니다. 2층으로 이어지는 상설전시와 비정기적으로 특별전이 개최됩니다. 1층은 문경 지역에서 출토된 토기와 의복 등 옛 문경 역사가 2층 전시관은 한눈에 보는 옛길로 구성되었습니다. 문경 평산신씨 묘 출토복식, 문경 최진 일가 묘 출토복식, 사근도형지안 등의 문화유산이 소장됩니다
기획전시실은 1층 상설전시실과 중앙 로비 뒤편으로 이어집니다. 특별전을 소개하는 리플릿과 학생들을 위한 활동지도 비치되었습니다. 문경새재를 찾는 방문객의 필수 코스는 특별전이 개최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모습이었습니다. 청소년 단체는 활동지 한 권씩을 챙기고는 전시실로 향하네요
특별전은 지난 9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과의 공동기획전이었습니다.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상설전시가 기억상자에 담아 문경의 옛길박물관을 찾았습니다. 전시는 총 6개의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행정부의 수반을 국무총리로 정하였습니다. 이후 각 지역이 통합되면서 대통령제로 바뀌었네요.
기억상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 공화정의 시작, 대한민국 뿌리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한민국 여기서 시작하다. 그대들 돌아오시니 환국,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경북 출신 독립운동가들, 경북 출신 한국광복군 조직도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활동, 계승, 환국까지에 경북 출신 독립운동가를 소개합니다
전시는 사진과 자료에 설명이 더해지고 이동경로는 아주 중요한 발자취였습니다. 사진과 자료는 대한민국 임시헌장, 신년축하회 기념촬영, 임시정청 엽서 등 아주 귀중한 유물들입니다. 일제강점기 독립을 위해 국내외에서 이어졌던 활동사가 총 4개의 섹션 속에 담겼습니다.
전시는 옛 자료에 더해 인디밴드가 편곡하여 다시 부른 광복군가, 제27회 삼일절 조소앙 육성 기념 연설도 직접 둘어볼 수 있었습니다. 자료와 설명에 체험이 더해지니 관심과 흥미가 올라가면서 전시 관람이 더욱 풍성해지네요. 근대사의 경우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곤 하는데 연대기별 활동이 정리되면서 조금 더 쉽게 다가가게 됩니다.
중국 상해를 중심으로 펼쳐졌던 대한민국임시정부는 광복을 맞이하며 환국합니다. 제헌헌법을 통해 3.1운동과 임시정부의 독립정신을 계승했고 국민의 나라가 세워졌습니다. 국내외 동포에게 고함과 당면 정책 14개 조도 발표하였습니다. 유물 중에는 김구 서명문 태극기. 대한민국임시의정원 의장을 지낸 김붕준의 트렁크와 양복도 있습니다.
마지막 기억상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활동했던 경북 출신 독립운동가입니다. 경북 출신 한국광복군 조직도에 의하면 60~70여 명에 이르렀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활동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헌법 대한민국 임시헌장 빈칸 채우기, 활동 유물 이어보기, 각자가 꿈꾸는 대한민국 등 과거의 대한민국에서 미래의 주역이 이룰 미래의 대한민국을 연결하였습니다.
옛길박물관에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억상자 조국 독립의 길 특별전이 개최됩니다. 3월 신학기가 시작되기 전 역사 체험학습으로도 좋았습니다.
옛길박물관 :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44
📌개관시간
3월 ~10월 09:00~18:00
11월 ~2월 09:00~17:00
(1월 1일, 설날 추석 당일 휴관)
📌관람료 무료
※ 위 글은 문경시 SNS서포터즈 기자단의 기사로 문경시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문경박물관
- #문경전시
- #문경옛길박물관
- #문경새재도립공원
- #문경가볼만한곳
- #옛길박물관
- #문경새재
- #문경실내데이트
- #문경실내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