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어울림을 온전히 느껴볼 수 있는 '옥류각'
자연의 어울림을 온전히 느껴볼 수 있는 '옥류각'
안녕하세요. 우리 문화를 보면 고상하면서도 기품 있는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대덕구 운치와 멋을 지닌 건축물이 있는 길이 있습니다. 바로 송촌둘레길을 따라서 문화유산을 따라가는 도보 여행 코스로도 손색없이 없어 도보 탐방을 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대덕구 과거를 거슬러 보는 여행지로 송촌체육공원과 이어진 골목마다 마을의 스토리를 볼 수 있는 공간이 발걸음을 머물게 합니다.
배달겨레와 무궁화의 역사적 배경을 대덕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공간과 송촌체육공원 숲길 안을 들여다보면 타일화 작품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송촌동주민자치회가 3년에 걸쳐 주민들과 함께 이루어낸 산책길에서 가을을 천천히 즐겨 보게 됩니다.
대덕구 가볼 만한 역사 여행지로 옥류각을 향하는 길은 동춘당 생애길로 봉황마당에서 옥류각 동춘당을 잇는 5㎞의 탐방로입니다.
대전의 노거수로 세월을 600여 년의 세월을 이어온 비래동 느티나무의 무성함도 감상하며, 익숙한 도심 속에서 새삼 역사와 전통의 흐름을 찾아보게 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풍성한 계절을 감상하는 시간으로 길을 따라 나아가다 보면 보행로가 이어져 있어서 어렵지 않게 옥류각까지 닿게 됩니다. 보행로 양옆이 산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따스한 숲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문화 유적 공간인 옥류각은 땅 위에 있는 듯하지만, 산수와 조화로운 배경처럼 아래서 보면 바위 위에 걸리어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계단을 따라서 오를 수 있어서 떨어진 낙엽을 마주하며 걷기에 좋습니다.
유형문화재 제7호로 지정된 옥류각은 자연의 어울림을 온전히 느껴볼 수 있는 아름다운 건축물입니다.
옥류각 아래의 바위에는 속세에 미련을 가지지 않은 굳건한 마음을 느껴볼 수 있는 동춘당 송준길 선생의 글씨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동춘당 문집 속에 등장하는 한시와 아울러 옥류각의 문화사적 의미까지 포괄적으로 이해해 볼 수 있는 안내 글도 있습니다. 계절의 한시를 마주하며, 당시 학문의 사상 및 역사적 배경도 이해해 보게 됩니다.
대덕구 풍경 명소로 자연의 경관을 해치지 않고 오롯이 서 있는 건축물 옥류각에는 방향에 따라서 큰 나무까지 그림같이 느껴집니다. 대전광역시 보호수인 대전 비래동 느티나무가 서 있습니다.
대덕구 문화 유적 가운데 옥류각에 설 때면 때에 따라서 다채로운 색과 분위기로 몽환적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늦은 오후 해가 빨리 넘어가 그대로 조명처럼 옥류각을 비추니 더욱 고풍스러운 느낌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옥류각 뒤편에서 마주하는 풍경은 건축물 아래 산수를 온전히 바라보는 방향이라 가을 계절을 감상하기에 더할 나위가 없었습니다.
마당에는 가을 국화가 소담스레 피어 가을만의 그윽한 향기를 선사합니다.
대덕구 여행 추천 코스로 단아한 멋과 자연 경관의 조화를 문학과 학문의 향기로 느껴 볼 수 있는 도보 여행코스가 있습니다. 조선 성리학을 잇는 동춘당 송준길 선생의 여정을 이어 볼 수 있는 대덕구 여행, 옥류각이었습니다.
- #대전
- #대덕구
- #옥류각
- #대전여행
- #대덕구여행
- #송촌둘레길
- #송촌체육공원
- #송촌동주민자치회
- #스토리가흐르는녹샐길
- #동춘당
- #비래동느티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