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워크샵 - 조연우 기자
거창군에서 군민이 직접 참여하여 협업 및 교육을 통하여 거창군 내 다양한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된 서비스를 도출하고자 4회기에 걸쳐 워크샵을 진행하고 있어요. 1차 워크샵은 지난 8월 24일 거창군청 3층 대회의실에서 있었고, 앞으로 9월 28일, 10월 5일, 10월 19일 3회차 워크샵이 남았어요. 남은 3회기 워크샵에서 20~30대의 참여단을 추가 모집하고 있으니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055- 940- 3563으로 문의하셔요.
거거창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먼저 용어 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 가져왔어요.
스마트 시티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교통 문제, 환경 문제, 주거 문제 등을 해결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
똑똑한 도시'
위 스마트 시티와 아래의 리빙랩을 합쳐보면 스마트 도시 리빙랩이란 도시 속 교통 문제, 환경 문제, 주거 문제 등을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현장 중심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프로그램이란 뜻이 되네요.
리빙랩이란
도시의 문제를
사용자인 시민이 참여하여 직접 나서서
현장을 중심으로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프로그램'
거창하면 생각나는 것, 내가 꿈꾸는 거창, 거창군에 바라는 사항, 우리 주변 문제점 등을 적어보라고 12면체를 주셨어요. 우리가 살고 있는 거창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기 위함인 듯해요. 여기 12면체에는 거창하면 생각나는 것 위주로 적혀 있어요.
대부분의 군 단위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 분위기 침체 및 상권 축소, 빈집으로 인한 농촌 경관 문제, 노인 인구의 넓은 분포로 인한 노인 복지 문제 등이 있지 않을까 싶어요.
어떤 일자리가 생기면 청년들이 농촌으로 들어와 살까요? 아무래도 직장 따라 거주지가 정해지다 보니 청년 일자리 창출이 되면 좋은데. . . 귀농으로 인한 청년층 유입에도 한계는 있는 듯하고. . . 노인 복지 관련 인력으로 청년들이 시골로 올 확률은 낮아 보이고. . . 이 문제는 전국적으로 계속 고민해야 할 문제 같아요.
거창군에 거주하거나 다녀가고자 하는 이들의 편의 및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위한 대비로, 거창군 전용 앱을 만들어 거창군 관내의 빈집 정보, 오늘 문을 연 병의원 및 약국 정보, 거창군 관내 숙박 가능 업체 정보, 거창군 전입 청년들을 위한 복지 정보, 노인 복지 정보, 육아 및 교육 정보, 청년 일자리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오늘 공사 중인 구간이나 산사태로 우회를 해야 하는 도로 등도 문자 알림 대신 앱에 구간 표시를 해 주고. . . 시외로 나가거나 들어오는 버스 편도 알려주고. . .
스마트 시티 리빙랩 2차 워크샵은 9월 28일로 정해져 있으나 거창한마당 축제 기간 중이라 조절 가능 여부를 문의하신 분이 계셔 날짜 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2차 워크샵은 거창군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도시문제 스마트 서비스 교육, 스마트지역문제 해결 방안 도출'이란 주제로 진행 돼요.
스마트 시티 리빙랩 3차는 ' 4차 산업 혁명, 스마트 기술 교육과 스마트 지역문제 해결 서비스 도출', 4차 워크샵은 '스마트 서비스 선호도/ 우선순위 평가와 스마트 도시계획 서비스 반영'이란 주제에요. '20~30대 참여단' 추가 모집 중이라고 하니 참여 희망하시는 청년들께서는 055- 940- 3563으로 문의 하세요.
#거창군 #스마트시티 #리빙랩 #워크샵
- #거창군
- #스마트시티
- #리빙랩
- #워크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