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가볼 만한 곳, 한국은행 경남본부 화폐전시관 관람💸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원에 위치한 한국은행 경남본부에 다녀왔습니다. 회전교차로에 있어 오며 가며 본 적이 있는 한국은행 경남본부 내에는 화폐전시관이 있습니다. 경제와 화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화폐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화폐전시관을 창원 아이와 가볼 만한 곳으로 소개합니다.
삼엄한 분위기의 한국은행에 들어서면 오른쪽에 위치한 화폐전시관입니다.
안내해 주시는 분에게 방문 목적을 이야기하고 전시관으로 입장합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 화폐전시관은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운영하는 전시 공간으로 화폐와 경제에 대한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화폐 역사와 다양한 나라의 화폐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돈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 프로그램들도 있어서 아이와 함께 방문했을 때 즐거워했답니다. 특히 화폐의 제작 과정과 위조 방지 기술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같이 현금을 꺼내어 비교해 보고 살펴보며 저 또한 즐겁게 관람이 가능했습니다.
전시관에 입장하면 정면에 있는 세계의 화폐 전시입니다. 각 나라의 독특한 디자인과 특징을 가진 화폐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해외 화폐에 담긴 문화적, 역사적 의미도 함께 알아볼 수 있는데요, 스크린을 터치하여 나라를 선택하면 그 나라에서 현재 사용하는 화폐가 나온답니다. 북한의 화폐도 볼 수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방문객의 얼굴 사진을 인식하여 오만 원권에 적용해 기념사진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1인 1매 체험 가능합니다. 저희도 기념으로 만들어 왔답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위조 방지 기술을 설명하는 코너입니다.
홀로그램, 미세문자, 특수 잉크 등 첨단 기술이 지폐 곳곳에 숨어 있어서 하나씩 찾아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화폐전시관에 방문하기 전에 지폐를 준비해서 방문하면 현장에서 직접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아이가 더 좋아할 것 같습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하는 일도 알 수 있었는데요, 한국은행 경남본부는 1973년 개설된 이후 지역 경제 조사연구, 지역 경제통계 편제, 작성, 중소기업 자금 자원, 화폐교환, 국고금 관리, 경제 교육 등의 책무 수행을 통하여 경남 경제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에 기여해왔다고 합니다. 특히나 지역 경제의 주요 과제에 대한 조사연구 보고서를 발간하고 지역 경제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지역 경제 정책 입안에 기여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지원 자금을 제공하여 경남지역의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화폐 체험 활동이 운영되고 있는데 만 원의 행복이라는 코너는 만 원으로 살 수 있는 시대별 물건의 개수가 공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돈의 가치에 대해 시각적으로 표현해두어 이해하기 쉬웠답니다. 가상으로 자신만의 화폐를 디자인하거나 퀴즈를 풀어볼 수 있는 코너도 있어서 아이들이 즐겁게 체험하며 경제를 배울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다양한 기념주화들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념주화를 통해 역사와 문화를 공부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의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제작 과정과 유통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 경제와 금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좋은 체험 공간인 한국은행 경남본부 화폐전시관은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아이들과 방문해도 좋겠습니다.
체험 후에는 기념품도 제공해 주셔서 전시관 관람이 더 즐겁게 기억될 것입니다.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니 방학기간에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창원특례시 #창원화폐전시관 #한국은행경남본부 #창원가볼만한곳 #기념주화전시관 #역사문화공간 #경제교육
- #창원특례시
- #창원화폐전시관
- #한국은행경남본부
- #창원가볼만한곳
- #기념주화전시관
- #역사문화공간
- #경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