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높고 말이 살찌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입니다! ⛅🐎🍂

가을은 그동안 길러온 농산품들을 수확하는 때로 다른 계절보다 먹거리가 풍족한 계절로 알려져 있는데요.

먹음직스러운 제철 음식이 가득하여 식욕이 절로 당기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가을 제철 음식과 요리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가을 제철 음식 레시피 추천 5

이미지 및 레시피 출처 : 농사로

굴전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매서운 추위가 찾아오는 겨울까지 굴은 항상 빠지지 않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따끈한 굴찜과 싱싱한 생굴, 김장김치 속 재료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굴은 철분과 마그네슘, 아연이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적은 건강식품입니다.

또한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풍부하여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빈혈 회복 및 심 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1. 알이 또렷하고 보기에 단단해 보이는 굴을 골라 껍질이나 잡티를 없애고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서 소쿠리나 조리에 건져 물을 뻅니다.

2. 굴의 물이 빠지면 소금, 맛술, 참기름, 후춧가루로 양념을 합니다.

3. 굴에 밀가루를 고루 묻혀서 풀어 놓은 달걀에 담갔다 건져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면을 노릇하게 지집니다.

이때 굴이 작으면 굴, 밀가루, 달걀 푼 것을 합하여 숟가락으로 하나씩 떠서 동그랗게 지집니다.

4. 초간장을 만들어 곁들입니다.

잣가루냉채

잣은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으며 중성지방을 억제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 엽산, 아연이 풍부하여 빈혈 개선에 도움을 주며, 뇌세포를 활성 해주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고 다량으로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끓는 물에 대하를 2분간 데친 후 반으로 가릅니다.

2. 오이와 수삼은 어슷 썰고, 대추는 채 썰고, 호두는 굵게 다집니다.

3. 잣가루, 설탕, 식초, 물, 간장, 연겨자,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냉채 소스를 만듭니다.

4. 손질된 채소와 새우에 냉채 소스를 넣어 버무립니다.

5. 그릇에 담아 마무리합니다.

새우유자마요

겨울철 차로 자주 먹는 유자는 상큼한 맛과 특유의 향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식재료입니다.

유자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음식에 사용될 뿐 아니라 미용재료로도 사용되며, 미숙과인 청유자는 약용으로도 활용되어올 정도로 다양한 쓰임새를 자랑합니다.

유자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구연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 뇌졸중 등 암 예방 등에 도움을 주며 칼슘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1. 파인애플, 브로콜리, 양상추를 한입 크기로 썰어둡니다.

2. 새우는 껍질, 머리, 내장, 물총을 제거합니다.

3. 끓는 물에 소금과 브로콜리를 넣어 40초간 익힌 뒤 찬물에 헹굽니다.

4. 달걀흰자, 녹말가루를 섞어 만든 튀김 반죽에 새우를 넣어 버무립니다.

5. 180℃로 예열한 식용유에 새우를 노릇하게 튀깁니다.

6. 마요네즈, 유자청, 우유를 섞어 유자마요드레싱을 만듭니다.

7. 볼에 새우튀김, 브로콜리, 파인애플을 담고 유자마요드레싱을 넣어 버무립니다.

8. 접시에 양상추를 깔고 새우유자마요를 얹은 뒤 다진 땅콩을 뿌려줍니다.

밤설기

가을을 대표하는 식재료인 밤은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6와 오메가3의 함량이 높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밤의 당지질 성분은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고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B1과 비타민C, 단백질, 탄수화물 등 영양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1. 밤은 한입 크기로 썰고, 대추는 돌려 깎은 후 채 썹니다.

2. 멥쌀가루에 소금을 섞어 체에 내립니다.

3. 설탕을 섞어 다시 한 번 체에 내립니다.

4. 손질한 밤을 멥쌀가루와 함께 고루 섞습니다.

5. 김이 오른 찜기에 면포를 깔고 밤과 섞은 멥쌀가루를 반만 넣고 밤 앙금을 중간에 두르고 남은 멥쌀가루를 올리고 채 썬 대추를 올립니다.

6. 찜기에서 센 불로 30분간, 약한 불로 10분간 뜸을 들여 마무리합니다.

대추고기강정

'대추 세 알이면 죽어가는 사람도 살릴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추의 효능은 예로부터 유명했는데요.

동의보감과 고사기 등 고문서에 의하면 이뇨제, 영양제, 중화제, 소염제 등의 역할을 하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추는 당질이 풍부하여 과육 자체만으로도 단 맛이 나서 생으로도 먹기 좋고 말려서 식재료로 쓰거나 약재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고 알칼로이드와 항산화물질인 펠리페놀성 화합물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1. 마른 대추는 씨를 중심으로 돌려 깎습니다.

2. 냄비에 대추씨와 물(1 1/2컵)을 넣고 10분간 끓여 우려냅니다.

3. 잣은 키친타월 위에 올려 곱게 다집니다.

4. 다진 돼지고기에 밑간한 뒤 대추 속에 채워 꼭꼭 눌러 동그랗게 맙니다.

5. 녹말가루를 고루 묻힙니다.

6. 팬에 자작하게 식용유(1/2컵)를 두르고 중간 불로 달군 뒤 대추를 튀기듯 구워 접시에 담습니다.

7. 냄비에 대추씨 우린 물(1/2컵)과 소스를 섞어 걸쭉해질 때까지 조려 뿌리고 잣가루와 장식합니다.


길고 길었던 무더위의 여름이 끝나고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는데요.

급잡스럽게 온도와 습도 등 환경이 바뀌는 만큼 환절기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체온 유지에 더욱 유의해 주시기 바라며, 보약이라고도 불리는 제철 음식으로 건강과 입맛까지 모두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가을 제철 음식 드시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title":"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제철 음식 레시피 추천 5","source":"https://blog.naver.com/ulsan_nuri/223636442103","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_nuri","domainIdOrBlogId":"ulsan_nuri","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logNo":22363644210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