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의열체험관에서 비밀 독립투사가 되어보자!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오늘은 숭고한 희생으로 현재를 맞이할 수 있게 만든 독립투사들의 의열정신을 되새겨보며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밀양 의열체험관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밀양 의열 체험관은 전국의 유일의 의열 항일운동 역사체험 시설로 '의열의 불꽃'이라는 주제로 대표적 의열활동 단체인 의열단과 조선의용대의 항일의열활동을 체험으로 구성한 공간입니다.
의열체험관으로 입장하면 먼저 인포메이션과 함께 라운지1919라는 공간이 보이실 텐데요.
이곳에서는 영상을 통해 의열단, 조선의용대에 관한 소개와 더불어 의열체험관 이용방법에 대한 설명 등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이 되는 공간입니다.
과거로 향하는 기차 (현재-1919)
체험 1관으로 입장하면 기차를 타고 의열단이 창설된 1919년도로 돌아가며 본격적인 의열체험이 시작이 됩니다.
소리며 영상이며 생동감 넘치는 연출로 진짜 기차를 탄 기분이 드는 공간입니다.
의열단이 되어보자
영상과 서문을 보며 의열단이 되어보는 시간!
이제부터는 오리엔테이션에서 받았던 RFID 팔찌를 태깅하고 미션을 완수하는 방식으로 각 체험이 진행되는데 체험이 끝난 후 발급되는 의열단증에 점수가 기록되니 빠뜨리지 말고 찍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따르르릉~~
전화 벨소리가 울리고 의열단으로 걸려온 지령 전화를 조심스레 받아봅니다.
의열체험관의 몰입감 넘치는 실감 나는 연출 덕에 제법 진지한 모습으로 임하는 아이들입니다.
의열단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아이들과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금고 속 힌트가 적힌 종이를 받아 비밀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의열단원과 활약에 대한 내용이 OX 퀴즈로 제출되는데 한자 한자 빠짐없이 읽으며 지령을 완수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시 행동을 개시하라
의열단의 5파괴 대상이었던 조선총독부, 동양척식주식회사, 경찰서 등을 타깃으로 모형 수류탄을 던져 폭파 의거를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고 자신 있어 하는 몸으로 하는 활동이라서 그런지 있는 힘껏 모형 수류탄을 던져보며 의열단의 활동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바로 옆은 의열단원들과 함께 인증 사진을 찍어볼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의상과 소품들도 따로 준비되어 있어서 함께 방문한 친구 또는 아이들과 찍으면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 호기심 자극하는 밧줄이 등장!
회전 트리거를 돌려 의열의 불씨를 피우고 의열단 퀴즈의 정답을 밧줄을 당겨 풀어보는 공간입니다.
의열체험관은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것을 실감 나게 하는 곳이기도 하였는데요.
문제 하나를 풀더라도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재미난 요소들이나 액티브한 요소를 추가하여 만들어져 있어서 아이들의 몰입도가 최상인 곳이었습니다.
체험 1관은 독립자금 전달이라는 미션을 끝으로 의열단 체험은 마무리 되며 2층으로 이동하여 조선의용대로 체험이 이어집니다.
일본군이 나타났다!
체험 2관으로 입장하자 어둡고 긴장감 넘치는 분위기가 펼쳐지는데요~
이곳은 조선의용대의 주활동지인 태항산 전투현장을 체험하고 유물들을 관람해 보았습니다.
일본군에게 전파할 해방호와 자유호를 만들어 주세요.
조선의용대가 대적선전활동에 활용했던 자유호와 해방호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자유호와 해방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꾸미고 연 만들기를 완성하면 바로 앞 스크린에 띄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태항산의 탈출로를 확보하라
태항산 전투 현장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조명이 켜진 펌프 위에서 협동 달리기를 통해 생동감 있게 탈출해 보는 체험입니다.
의열체험관에서 가장 숨 가쁘게 뛰어본 공간이 아닌가 싶은데요~
아이들은 온 힘을 다해 달리며 탈출에 위해 노력하였으나 사실은 탈출 실패!!
모두가 협동하여 열심히 달리지 않으면 탈출이 어려운 체험이었답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피사드 공간에서 일제강점기를 거쳐 독립을 이룬 대한민국을 미디어아트로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기차를 타고 의열체험관에서 비밀 독립투사가 되어보는 체험은 마무리 됩니다.
우리가 지키는 의열
체험 3관에서는 의열의 역사를 다시금 되새겨보며 선열을 기리는 시간을 가져보고 관람 소감을 남겨보며 뜻 깊은 의열 체험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오늘 하루 독립투사로서 비밀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 아이들에게 의열단증을 발급도 빠뜨리지 말고 받아야겠죠~
의열단증을 볼 때마다 독립운동가의 의열 활동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본 오늘을 떠올리며 뿌듯하고 보람찬 체험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의열체험관
경남 밀양시 노상하1길 27
▶이용시간
오전10시 - 오후 5시 30분
(휴게시간 12:00-13:00)
▶휴관일
매주 월요일/설·추석 당일/1월 1일
▶이용료
성인 4,000원
어린이, 청소년 2,000원
▶과거로 떠나는 기차
매 시각 15분마다 운행
◎ 2024 밀양시 SNS 알리미 정하나
- #의열체험관
- #밀양의열체험관
- #밀양가볼만한곳
- #밀양아이와가볼만한곳
- #밀양실내체험
- #밀양기념관
- #밀양어린이체험
- #밀양실내가볼만한곳
- #역사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