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서 자원 순환도 실천하고 가계부도 플러스도 만드세요!
하루에도 몇 개씩 나오는 페트병이나 우유팩, 택배박스 같은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배출만 하지 마시고 현금 또는 고양페이로 바꿀 수 있는 포인트로 적립해 보세요.
가계부를 플러스로 바꿀 수 있는 방법으로 고양시에서 운영하는 자원순환가게 또는 365일 사용할 수 있는 수퍼빈을 소개할게요.
고양자원순환가게는 지난 2021년부터 시민의 자발적인 재활용 참여를 촉진하고 자원 순환을 활성화하기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매년 가게 수를 확대하는데요. 상반기에는 18개 가게를 운영하다가 지난달부터 26곳으로 확대해 11월 29일까지 운영하니, 운영 장소와 기간 및 시간을 확인하시고 방문해 주세요.
고양자원순환가게 자세히 보기
https://www.goyang.go.kr/www/www03/www03_3/www03_3_2/www03_3_2_tab4.jsp
시민이 깨끗하게 분리된 재활용품을 배출할 경우, 고품질 재활용가능자원으로 회수가 가능함으로 그에 따른 인센티브(유가보상)를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을 활성화 하고자 하는 사업 운영방법 : 시민들에게(단독 및 빌라주택 등) 회수한 재활용품에 대하여 포인트 적립 후 현금 또는 지역화폐로 전환 지급 운영장소 : 26개소(하단의 홍보물 참고) 운영기간 : 2024. 03.~ 2024. 11 / 매주 11:00 ~ 14:00 배출품목 : PET(무색PET, 유색PET, 판PET), 플라스틱류(PE), 캔류(철, 알루미늄), 종이박...
www.goyang.go.kr
저는 탄현 1동 행정복지센터의 고양자원순환가게를 방문했는데요.
방문하기 전, 스마트폰에 CO2CO2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탄소중립포인트
www.cpoint.or.kr 도 회원 가입해 주세요.
2개 모두 이름과 전화번호를 동일하게 가입해야 하고, CO2CO2 앱에서 지역은 경기도 고양시로 선택해 주세요.
자원순환가게에서는 투명, 유색 페트병은 물론, 세제통 같은 PE, PET로 만든 플라스틱도 받으며, 우유팩이나 종이박스에 참치 통조림 같은 알루미늄, 철캔 등 재활용 쓰레기면 대부분 받더라고요.
단, 라벨은 모두 제거해야 하고 페트병의 경우에는 모두 찌그린 후, 뚜껑까지 닫아서 가져오셔야 해요. 현장에서 각각의 무게를 재고 이름과 전화번호 뒷자리를 남기는데요. 재활용 쓰레기를 많이 가져가지 않았는데도 집에 돌아와서 확인하니 포인트가 꽤 많이 적립되었더라고요.
자원순환가게는 정해진 기간과 시간에만 사용 가능하다면, 사회적기업에서 운영하는 수퍼빈은 기기가 고장이거나 용량만 꽉 차 있지 않다면 24시간 사용 가능해요.
수퍼빈은 고양시에서 고양소노아레나와 백마고등학교 2곳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백마고등학교 수퍼빈은 학생 또는 교직원 등 관계자만 사용하는 거라 고양시민은 포인트 적립 불가에요. 고양소노아레나의 수퍼빈은 얼마 전, 고양관광정보센터에서 위치가 옮겨졌는데, 운동하러 온 많은 분에게 더 알려질 수 있어서 옮긴 위치가 더 좋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방문한 시간에 하필 용량이 꽉 차서 ㅋㅋ 이날은 사용하지 못했답니다. 수퍼빈도 사용하기 전에 스마트폰에서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 꼭 해 주세요. 그래야 방문하기 전에 기기가 사용 가능한지, 용량이 꽉 차서 사용 불가인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수퍼빈은 고양자원순환가게와 다르게 투명 페트병과 금속캔만 가능한데요.
깨끗하게 씻고 라벨을 제거하는 건 동일하고요. 다른 점은 수퍼빈은 뚜껑도 제거하고 찌그러트리지 말고 그대로 기기 안으로 넣어주셔야 한다는 거예요. 자동으로 찌그러지기 때문에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9월이 되어도 한여름처럼 30도 넘는 날씨가 지속되는 기후재난 시대에 환경을 위한 행동도 되고 가계부도 플러스 되는 활동을 찾아서 실천해 보세요!
- #고양시
- #고양시청
- #고양특례시
- #고양시민
- #고양시자원순환가게
- #고양시소셜기자단
- #고양소셜기자단
- #고양자원순환가게
- #재활용품유가보상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