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 울산광역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은 뭘 할까?
의회 1층 시민홀에서는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모였습니다.
이날은 시의회와 시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게 될 ‘울산시의회 제2기 의정모니터’ 위촉식이 열리는 날이었습니다.
제2회 의정모니터 40명에 속한 저도 이날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울산시의회 제2기 의정모니터는 10월 4일부터 17일까지 공개모집 및 의원 추천을 통해 40명을 선발했습니다.
위촉식 행사에서는 의정모니터에 대한 위촉장 수여에 이어 위촉식, 의정모니터 역할 안내 등의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은 연령과 지역, 전문성 등을 고려하여 작가, 건축사, 교수, 학생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 및 시민으로 구성되었으며, 위촉된 제2기 의정모니터단은 2024년 11월 1일부터 2026년 10월까지 2년 동안 활동합니다.
의정모니터는 의회와 의정 활동에 필요한 제안과 의견 제시, 자치법규의 제정·개정·폐지와 관련한 건의, 의회 방청과 의정 활동 모니터링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시의회는 지역, 성별, 연령, 직업 등을 안배한 뒤 활동 경력·능력·의지 등을 고려해 선발했습니다.
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은 의회 및 의원의 의정 활동에 필요한 각종 제안 및 의견 제시를 주된 역할로 합니다.
또한, 조례 등 자치법규의 제정과 개정 및 폐지와 관련한 건의도 냅니다.
의정과 관련한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거나 건의를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회의 방청 및 의정 활동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은 이번이 2기 활동입니다.
제1기 의정모니터단은 관련 조례에 따라 2022년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2년간 임기를 마치고 활동을 종료했습니다.
시의회 의정모니터단 1기는 2022년 10월 6일 오후 3시 30분 의회 1층 시민홀에서 시의회와 시민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게 될 ‘울산광역시의회 제1기 의정모니터단’에 대한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시의회 다목적 회의실에서 2023년 의정모니터와 간담회도 여는 등 각자 위원회 소관 의정 활동 사항을 공유한 뒤 울산 발전을 위한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시의회 의정모니터단 1기는 의정 활동에 대한 의견 제안, 본회의 방청, 모니터링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신청 자격은 울산시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시민으로 문서 작성이나 인터넷 등 컴퓨터 사용에 지장이 없고, 평소 의정 활동에 관심이 많아 본회의 방청이나 간담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면 됩니다.
위촉식에서 시의회 대표는 지역에 대한 애향심과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시민들의 불편사항과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은 물론 정책제안, 행정사무감사 관련 제보, 조례에 대한 건의 등 왕성한 활동을 해주길 바란다며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습니다.
시의회는 의정모니터단의 목소리를 받아들이는 한편, 활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제2기 의정모니터 활동 기간은 이달부터 2026년 9월까지 2년입니다.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가 시와 국민 간의 진정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의회 의정모니터단도 적극적인 활동을 다짐했습니다. 의정모니터단들의 진지한 의견들이 시 정책에 반영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뿐만 아니라 조례안 발의, 제도 개선 사항 발굴 등에 시민들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어 지역 의회가 진정한 시민들의 대표기관으로 거듭나길 빕니다.
- #울산시의회
- #울산시의회의정모니터
- #시의회의정모니터
- #울산시의회제2기의정모니터
- #울산남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