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맞이하기 전에

벌초 하시죠?

벌초 안전수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벌초란?

벌초(伐草)는 조상을 모신 묘에 자란 잡초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벌초는 단순히 무덤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조상들의 묘를 깨끗하게 지킴으로서 조상에 대한 공경을 표현하는 우리나라의 전통입니다.

그럼 벌초작업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초기 사고 주의하기!

가장 먼저 예초기가 잘 작동하는지 사전점검을 하고 작동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예초기로 인한 사고가 매년 일어나고 있는 만큼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안면 보호구, 안전화, 장갑 등 보호 장비 착용하기

▶예초기 사용 전 칼날의 볼트 등 조임 상태 확인 후 사용하기

▶예초기 칼날에 보호덮개 장착하기

▶작업 중인 사람과 15m 이상 안전거리 유지하기

벌 조심! 냄새가 강한 향수와 화장품 자제하기!

단 향이 나는 향수나 화장품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향은 벌을 자극하고 유인할 수 있습니다.

벌 조심! 밝은 색상의 긴팔 긴바지 입기!

많은 분들이 밝은 옷이 벌을 유인할거라고 알고 계실텐데요.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검은색>갈색>빨간색>초록색>노란색 순으로 말벌의 공격성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따라서, 벌초를 할 때는 밝은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팔과 긴 바지를 입어 팔 다리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처치법 숙지 및 비상용품 챙기기!

대부분의 묘소는 산간지역에 있기 때문에 벌레들이 서식하기 좋습니다.

따라서, 모기퇴치제와 살충제를 챙겨 뿌려주면 벌레 물리는 것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벌에 쏘였다면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침을 제거해 줍니다.

침을 제거한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얼음주머니 등을 이용해 냉찜질을 해줍니다.

구토, 어지러움, 호흡곤란 등 이상 증상이 있을 시 즉시 119에 신고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추석맞이 하세요~!

{"title":"추석 벌초 시 안전수칙 꼭 지켜주세요!","source":"https://blog.naver.com/cjcityblog/223574625708","blogName":"청주시청 ..","blogId":"cjcityblog","domainIdOrBlogId":"cjcityblog","nicknameOrBlogId":"청주시","logNo":223574625708,"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