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겨울 아침 찾아간 합덕제와 큰고니가 있는 풍경

충남 당진 합덕제는 합덕읍 덕평로에 위치한 저수지로 합덕방죽 또는 합덕 연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합덕제는 버그내 순례길에 속하는데요.

버그내 순례길은 한국의 산티아고로 불리기도 하며, 솔뫼성지에서 시작해 신리성지까지 이어지는 13.3km의 순례길 입니다. 합덕제는 충청남도 도지정 기념물 제 70호로 후백제의 견훤이 고려 태조 왕건과의 전투 기군중 군마용 물 확보를 위해 축조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합덕제는 조선 시대의 주요 저수지로, 17세기에 축조되었는데요. 이러한 합덕제에 겨울을 맞이해 철새들이 날아와 있다는 소식에 카메라와 드론을 메고 당진 가볼만한 곳 합덕제로 향했습니다.

입춘이 지나고 계절이 점점 봄으로 기우는 가운데, 코끝을 간지럽히는 공기가 봄을 향해 있지만 2월 중순의 합덕제는 아직 물이 꽁꽁 얼어 있습니다.

합덕제는 여름이면 연꽃이 만발한 풍경이 장관을 이루는 곳인데, 겨울철 찾아온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진 가볼만한 곳 합덕제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이곳에서 큰 고니를 볼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왔지만 처음 도착했을 때에는 큰고니의 모습은 볼수 없었습니다.

다만 꽁꽁언 저수지 위에 겨울을 나는 청동오리들의 모습을 여럿 볼 수 있었는데요.

눈덮힌 합덕제 풍경을 담고자 했으나 최근 눈이 내리지 않아 합덕제의 설경을 담을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이른 아침 합덕제에 자라고 있는 수풀에 서리가 앉으면서 약간이나마 합덕제의 겨울 풍경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큰고니가 없다고 아쉬워 하던 찰나, 갑자기 어디선가 큰고니 한 무리가 날아들었는데요. 이토록 반가울 수가 없었답니다. 큰고니는 오리과에서 속하는 새로, 한반도에서는 고니, 흑고니와 함께 월동하는 겨울철새입니다.

몸길이가 약 152cm로 큰 편인데, 암수 모두 흰색을 띄지만 새끼는 갈색을 띕니다.

반가운 큰고니의 모습을 보고 카메라와 드론을 활용해 열심히 그 모습을 찍었는데요. 처음에는 얼음 위에서 있던 녀석들이 물 아래로 내려가 유영하며 먹이활동을 하는 모습입니다.

합덕제는 수심이 깊고 자연 경관이 잘 보존되어 먹이가 많이 있어 큰고니의 겨울철 서식처가 되는데요. 그 개체수가 많을 때에는 400마리까지도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큰고니와 철새들의 안전을 우려해 모든 촬영은 드론 3~5배줌/카메라 망원 렌즈로 촬영하여진 모습입니다.

아침 나절 아직 아무도 방문하지 않은 합덕제에서 카메라 셔터를 누르고 있으니 철새들이 날아와 낯선 방문객을 반깁니다. 하늘을 자유자재로 날아드는 철새들이지만 이제 곧 봄이 오면 이 모습을 볼수 없을텐데요.

철새가 없는 구역은 조금 더 고즈넉하고 한적한 모습의 합덕제 풍경 입니다. 얼음이 두껍게 얼어 보이기는 하지만 날이 서서히 풀리면서 해빙기를 맞이하고 있으므로 얼음낚시, 얼음썰매등의 행위는 해서는 안될것 같습니다.

하늘에서 내려다 본 당진 가볼만한곳 합덕제는 아침 햇살이 서서히 스며들며 조금씩 더 따뜻해 보이는 풍경인데요. 제가 찾아간 날 아침 기온은 0도였지만 낮 최고기온은 영상 10도가량이 되었습니다.

큰고니는 현재 합덕제에서 만나볼 수 있고, 대략 3월 중순이 되면 다시 이곳을 떠난다고 합니다.

추운 겨울이지만 유영하는 철새들의 우아한 모습을 바라보며 추위를 잠시나마 잊게 되었는데요. 고대하던 큰고니를 이곳에서 만날수 있어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답니다.

합덕제는 위에 언급했듯, 버그내 순례길에 속하는데요. 버그내 순례길은 한국 천주교가 공인되기 이전 천주교 전파를 위해 걸었던 길입니다. 또한 신앙을 지키기 위해 순교자들이 걸었던 길 인데요.

버그내순례길에는 한국 최초의 신부 탄생지인 솔뫼성지, 천주교 전파가 왕성했던 버그내 장터, 조선시대 3대 제방 합덕제, 합덕선방, 무명 순교자의 묘, 제 5대 조선 교구장이었던 다블뤼 주교가 거처하던 신리성지 등 한국 천주교 탄압기의 문화유산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합덕제의 뒷편으로는 합덕성당의 건물이 보이는 만큼 당진 가볼만한곳 합덕제를 방문하실 분들은 합덕성당도 함께 들려보시면 좋은 당진 여행 코스가 될것 같습니다.

이상 이른 겨울 아침 찾아간 당진 합덕제 풍경과 큰고니의 모습이었는데요. 자연에서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소중한 시간이었던 만큼 방한에 유의하시고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합덕제를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진 합덕제

주소:충청남도 당진시 합덕읍

무료입장/주차장 있음.


{"title":"이른 겨울 아침 찾아간 합덕제와 큰고니가 있는 풍경","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768322749","blogName":"당진시 공..","domainIdOrBlogId":"dangjin2030","nicknameOrBlogId":"당찬당진","logNo":22376832274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