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곳!

버스 타고 떠나 갑천 노루벌길 걸어요

#대전서구 #대전서구청 #갑천노루벌길


대전 서남부터미널 버스 종점에서는

대전 외곽 기성동(봉곡동) 지역까지 가거나,

이곳을 거쳐 대둔산으로 가는 버스 노선이 있는데요.

21번 또는 25번 버스입니다.

이 노선의 버스를 타고 기성동 '노루벌' 정류장에 내려

대전 노루벌적십자생태원까지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멋진 코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곳!

버스 타고 떠나 갑천 노루벌길 걸어요

출발은 대전서남부터미널 기점 버스정류장에서 21번(서남부 터미널 ↔ 대둔산수락계곡. 첫차 06:00 막차 21:55 배차간격 65분) 혹은 25번(서남부 터미널 ↔ 봉곡동 종점. 첫차 05:50 막차 22:30 배차간격 59분) 버스를 탑니다. 가수원동, 대전추모공원을 거쳐 20분쯤 가다가 노루벌 버스정류장에서 내립니다.

노루벌 정류장

노루벌 정류장에서부터는 상보안유원지-꾀꼬리전망대-노루벌들-노루벌다리(잠수교)-노루벌적십자생태원-노루벌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서남부터미널로 돌아옵니다.

버스 타고 갑천 노루벌 걷기 코스 / 구글 지도 활용 제작

상보안유원지 방향으로 들어가 갑천을 오른쪽으로 바라보며 따라 걷는 길입니다. (코스 지도 참조) 이 구간은 자연 경관이 아름답고, 갑천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를 걷기 좋은데요.

걷다 보면 멀리 구봉산도 바라보입니다.

갑천 누리길 2구간 / 대전광역시 서구청

이 구간은 가수원교 - 정림동 - 괴곡동 - 괴곡동 자연하천 - 상보안 유원지 - 노루벌- 장평 유원지 - 물안리 - 흑석유원지 - 대추벌 - 승상골 - 야실마을 - 정방마을 - 미리미마을 - 증촌꽃마을에 이르는 총거리 약 16.6km의 갑천누리길 2구간에 속합니다.

상보안유원지

갑천누리길 안내도

갑천누리길은 대전시가 2012년 웰빙과 낭만길, 역사문화, 생태문화 등을 주제로 ‘걷고 싶은 길 12선’을 선정했을 때 생태환경길로 선정된 길이기도 합니다.

꾀꼬리 전망대

걷는 길이 끝날 때쯤 왼쪽으로 구봉산이 보이고, 갑천 건너로 추모공원이 조성된 산이 바라보이는 지점을 꾀꼬리 전망대라고 부릅니다. 이곳에서 꾀꼬리를 자주 만날 수 있어서 붙인 이름이에요.

걷는 길 가로는 밤나무 꽃이 한창 피었습니다. 곧 밤송이가 달리겠지요. 논에는 황새들이 연신 먹이활동을 합니다.

갑천이 만들어내는 풍광과 바람 소리, 새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1.5㎞가량 걸으면 노루벌 2길에서 적십자 길이라는 다리를 건너 노루벌적십자생태원에 도착합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 앞 감천

상보안유원지 인근으로 둔치에 가득했던 천막들이 철거돼 아주 쾌적하고 물도 깨끗해졌습니다.

적십자길에서

갑천은 대전광역시의 주요 하천 중 하나로, 대둔산에서 발원해 북서쪽으로 흘러 유성구 문평동에서 금강과 합류합니다. 하천 수역과 유역에는 다양한 식물과 동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특히 철새들이 자주 찾는 지역입니다.

대전 노루벌적십자생태원 앞을 흐르는 갑천과 반딧불이 보호구역은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고, 시민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된 중요한 환경 보전 지역입니다.

​하천 주변의 습지와 산림은 다양한 생물들이 공존하는 생태계의 보고인데요. 특히 노루벌 인근에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반딧불이 세 종류를 모두 볼 수 있어서 반딧불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

노루벌적십자생태원은 대한적십자사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국토부와 환경부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업비를 확보해 2018년부터 3년간 조성한 생태원입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 전시실

생태원 복합커뮤니티센터 안에 있는 전시실에서는 노루벌 지역의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모형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식물과 동물의 생태를 설명하는 패널과 디오라마가 있습니다.

노루벌뿐만 아니라 대전의 다른 자연 보호구역과 그곳의 식물 및 동물에 대한 정보도 제공됩니다. 노루벌 지역과 대전의 자연 경관을 담은 사진과 영상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에서는 정기적으로 다양한 생태 및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 강연, 체험 프로그램 등이 있는데요. 누리집을 통해 일정과 내용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 누리집 https://www.seogu.go.kr/gapcheonnuri/main.do

노루벌적십자생태원 메타세쿼이아 숲

노루벌적십자생태원은 특히 장태산자연휴양림보다 먼저 조성된 메타세쿼이아 숲이 유명한데요. 1968년에 조성된 이 숲은 총 120여 그루의 메타세쿼이아 나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메타세쿼이아 숲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며, 여름에는 시원한 그늘고 가을에는 갈색으로 물든 단풍으로 많은 방문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 유아숲체험원

대전 노루벌적십자생태원의 유아숲체험원은 어린이들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입니다. 최근 보강 작업을 통해 더 좋아졌어요.

이곳은 아이들이 자연과 친해지고, 숲에서의 체험을 통해 정서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는데요. 평일에도 어린이집 등에서 단체로 방문해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노루벌적십자생태원 조성도

노루벌적십자생태원에는 자연 탐방로가 여러 갈레로 조성돼 있습니다. 메타세쿼이아 숲에서 가볍게 생태원 조망대까지 올라갑니다.

생태원을 크게 한 바퀴 도는 힐링 생태원 둘레길은 1.5㎞, 경사가 거의 없는 구역으로 유아숲 체험원 둘레도 조성된 유아 산책길은 500m 길이입니다.

생태원 조망대

구절초 테마숲 왼쪽 길로 생태원 조망대까지 올라가 봅니다. 조망대에는 전망데크가 설치돼 있는데요. 노루 조형물과 벤치가 있어요. 노루는 모두 몇 마리가 있을까요?

이곳에서 노루벌을 한눈에 내려다보고, 고개를 들어 멀리로는 구봉산과 구봉정, 능선을 따라 조성된 데크길까지 보입니다.

조망대에서 내려다보이는 노루벌

조망대에서 보이는 구봉산 구봉정

이곳에서 사진을 찍거나 잠시 쉬어가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노루벌 정류장에서 노루벌적십자생태원을 돌아 노루벌정류장의 거리는 4㎞, 생태원 안에서 조망대까지 올라갔다 오는 거리까지 합하면 5㎞ 정도 됩니다.

이 코스는 도보로 약 2-3시간 정도 소요되는데요. 생태원 메타세콰이아 숲 쉼터에서 도시락도 먹고 차도 마시고 독서도 하면서 유유자적 시간을 보내다 보면 5시간도 금방 흘러가요.

본격적인 여름 날씨로 걷는 데 조금 힘들 수 있지만 시원한 갑천을 바라보며 나무 그늘에서 쉬엄쉬엄 걷다가, 노루벌적십자생태원 메타세쿼이아 숲에서의 여유로운 힐링여행. 이렇게 소개해 드린 코스대로 한번 다녀오세요. 건강한 걷기가 될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조강숙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트레킹을 즐길 수 있는 곳! 버스 타고 떠나 갑천 노루벌길 걸어요","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489769476","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logNo":223489769476,"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