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경남 의령 여행 가볼만한 곳 <의령관문공원>
경남 의령 여행 가볼만한 곳
<의령관문공원>
의령군블로그기자단 박현숙
의령여행 1년 차로 의령의 가볼 만한 곳을 다 거의 다 둘러 봤다고 생각했는데 의령의 입구 의령관문공원은 처음입니다. 의령의 입구 관문을 오를 수 있다는 생각을 못해서 인지 인근 정암철교와 솥바위 등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다녔는데 그러고 보니 의령 관문공원은 멀리서만 보았었네요.
관문은 국경 안 요새의 성문을 이르는 말로, 타지에서 들어오는 입구인 관문이 왠지 높아 보였나 봅니다. 너른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계단을 오르면 의령 관문공원과 마주하게 됩니다.
곳곳에 벤치가 잘 설치되어 있고, 조용히 산책하기도 좋은 공간으로 의령9경에 대한 설명과 안내도 볼 수 있어요.
전망대에 오르면 정암철교나 정암루에서 바라보는 풍경과는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길 하나 건너인데도 사뭇 다른 느낌의 경치를 즐길 수 있어요.
의령관문을 통과하면 도로를 건널 수도 있어요. 의령관문(宜寧關門)은 경상남도 의령군 의령읍 정암리에 세운 관문으로 남해고속도로 군북 IC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의령관문은 의령군이 임진왜란 때 의병장 곽재우의 승전지인 정암진전적지 관광지조성 사업과 연계하여 건립한 건물입니다. 의령관문은 길이 45.17m, 높이 12.87m(차량통과 높이 5.4m)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 전통한옥 지붕양식으로 의령의 시작임을 느낄 수 있어요.
관문 내부로 들어가면 벽면과 천장에 정암진승전도와 의병창의도, 곽재우와 17장령의 넋을 기리는 사당 충익사와 의병탑, 의령의 명산인 자굴산의 사계절, 가례 왜가리서식지 등 의령의 관광지를 묘사한 그림과 경상남도무형문화재 제20호로 지정된 민속놀이인 의령 큰줄댕기기와 의령소싸움을 묘사한 그림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관문의 끝에서는 홍의장군 곽재우의 동상도 한눈에 들어옵니다. 백마를 탄 모습이 가까이 보여 동상임에도 든든함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노란색 철교 정암철교도 한눈에 들어옵니다. 의령군과 함암군을 연결하는 교량으로 의령하면 떠오르는 상징적인 다리이기도 합니다.
관문공원에서 내려다보는 남강의 모습도 멋스럽기만 한데요. 다소 쌀쌀한 날씨이지만 수려한 풍경을 보고 있으니 속이 뻥 뚫리고 추운것도 잊고 자꾸 시선이 갑니다.
호국 의병의 발상지 의령의 상징적인 모습을 볼 수 있는 의령관문공원에서 의령의 기상을 느껴보세요!
의령관문공원
주소 : 경남 의령군 의령읍 정암리 산2-2
주차장 : 있음(무료)
- #의령
- #의령관문공원
- #의령읍정암마을
- #곽재우장군조형물
- #의령명소
- #의령관광
- #솥바위
- #정암철교
- #의령가볼만한곳
- #의령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