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방문하여 독서와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힐링 공간 '안산도서관'

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요즘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디 나갈 엄두는 안 나고, 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겨울방학이라 집에만 있기엔 답답할 텐데 남녀노소 모두 방문하기 좋은 안산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안산도서관은 대덕구 법동 284-2에 위치한 대덕구 최초의 공공도서관입니다.

1994년에 처음 개관한 안산도서관은 30년 가까이 대덕구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되다가 노후시설 보강과 증축, 엘리베이터 설치, 생활 문화 공간 조성 등으로 좀 더 안전하고 쾌적한 독서 문화 공간 제공을 위해 2023년 10월 리모델링 공사로 임시 휴관에 들어갔었습니다.

무려 1년 2개월이라는 공사 끝에 작년 12월10일 재개관 소식을 알렸습니다. 새롭게 문을 열면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층별 소개와 편의시설 등 안산도서관을 꼼꼼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안산도서관은 정문, 후문에 휠체어나 유모차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無)장애 길을 만들었습니다. 실내로 들어온 후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각 층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은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관 1층은 안내데스크, 어린이 자료실, 유아실(수유실, 유아 화장실)이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시설들이 모두 1층에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 엄마와 아이가 이용하기 편하도록 의도한 바가 보입니다. 어린이 자료실 입구에는 유아차 보관소도 있습니다.

어린이 자료실은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쨍하고 밝은색들로 꾸며져 있습니다.

노란색은 주의와 흥미를 끌어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어린이 자료실도 책장과 의자에 포인트 색상으로 활용했는데 이것은 과도한 사용은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벽 전체를 칠하기보다는 소품이나 포인트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파란색은 안정감을 주는 색상이라 긴장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고, 초록색은 편안한 분위기의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인테리어도 아이들의 집중력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색상을 적절히 활용하였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성인들을 위한 종합 자료실이 있습니다. 공사 전의 안산도서관은 지어진 지도 오래됐고, 투박하지만 정감이 있는 추억의 도서관 느낌이었다면 리모델링 후 모습은 깨끗한 건 물론이고 익숙한 스터디카페와 북카페 느낌이 물씬 납니다.

재개장한 지 얼마 안 됐는데도 이용하는 고객들로 자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동아리방과 커뮤니티 라운지, 소그룹실 등이 있는 3층에도 사람들이 많습니다. 소그룹 실은 회원 3인 이상이 1일 1회에 한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일 예약은 불가하며, 전날 18시 이전까지 예약하셔야 합니다.

예약 방법은 안산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042- 608-5512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방학맞이 아이들과 어디 갈지 고민 중이라면 새롭게 변신한 안산도서관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title":"아이와 함께 방문하여 독서와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힐링 공간 '안산도서관'","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734073917","blogName":"내 일상이 ..","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73407391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