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모습으로 산뜻하게 구민에게 돌아온 '안산도서관'

​안산도서관이 새로운 모습으로 산뜻하게 구민에게 돌아왔습니다.

대덕구 중리동 바로 옆의 법동에 있는 안산도서관은 1992년에 착공해서 1993년 준공했고 1994년에 개관했는데, 2009년에 대덕구 평생학습원에 통합되며 안산평생학습도서관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2018년에 대덕복합문화센터로 조직이 개편되면서 안산도서관이 됐습니다.

​안산도서관으로 구민의 복합문화센터로 사랑받으며 30년이 되던 2023년 1월 1일에 다시 대덕구 평생학습원으로 조직이 개편됐고 이어서 12월 27일부터 전관 리모델링을 시작했습니다.

약 9개월 공사를 거쳐 2024년 9월 21일에 준공했고, 내부 정리를 거쳐 12월 20일에 안산도서관으로 재개관했습니다.

​​

​이제 재개관하고 한 달이 된 모습입니다. 외부에서 보아도 바깥으로 활짝 열린 것 같은 밝은 창과 창가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

​안산도서관은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일요일은 개관)에 휴관입니다. 종합자료실은 평일 09시~21시까지, 어린이자료실은 9시~18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은 1인당 10권까지, 대출일 포함해서 15일까지 가능합니다. 도서관 휴관일이어도 도서관 출입구 안쪽 1층에 자동 반납기가 있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무인 반납기가 있는 출입문은 항상 열려있고 그곳에서 자동문으로 한 번 더 들어가면 도서관입니다.

바닥에 도서관 자료실 위치가 영상으로 산뜻하게 표시됩니다. 엘리베이터 옆의 모니터에서는 다섯 편의 시가 시간을 두고 반복 재생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동안 시를 읽어보면 좋습니다.

시 중에서, 랜터 윌슨 스미스의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제목은 불교를 떠오르게 하는데, 검색해 보니 불교의 가르침이기도 하면서 유대 경전에도 등장하는 문구라고 합니다.

​1층에는 유아차 보관서도 있고, 냉온정수기와 책 자동소독기, 우산 거치대도 있습니다. 유아차 보관소 옆에 유아용 3륜 킥보드들을 주차해 놓은 모습이 귀여워서 미소 짓게 됩니다.

​어린이자료실은 모든 시설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있습니다. 새 단장한 내부도 정말 산뜻합니다. 어린이자료실 안에는 별도로 유아실도 있습니다.

유아실은 신을 벗고 방 안에 있는 것처럼 편하게 책을 볼 수 있습니다. 큰 글자 그림책도 있는데, 유아들이 글자를 읽힐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대덕구의 마스코트인 더기와 덕구가 도서관 예절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어린이 도서관의 서가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높이로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도서관은 개가식으로 자유롭게 책을 빼내어 볼 수 있습니다.

CD를 가져와서 영상을 볼 수 있는 자리도 있습니다. 개인이 헤드폰을 끼고 조용히 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커다란 세계지도도 어린이 정서에 좋은 예쁜 그림지도입니다. 역사 도서 코너 앞에서 열독하는 어린이의 모습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안산도서관 2층에는 중학생 이상 일반인이 이용하는 종합자료실이 있고 지하에는 시청각실이 있습니다.

​종합자료실 입구 옆에도 책 소독기가 있고 문은 자동입니다. 2층 로비에는 창밖에 보이는 안산공원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의자와 벤치도 있습니다.

​​

​종합자료실로 들어서면 먼저 오른쪽으로 도서검색 코너, 도서 대출 반납 코너 그리고 프린터가 있습니다.

​​

​오디오북, 전자책, 영상 콘텐츠도 있으며, 1일에 3시간까지 종합자료실 안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데스크에서 유선 이어폰을 대여할 수 있는데 개인 이어폰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 블루투스 이어폰이 아니라 유선 이어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자료실 입구에는 치매 건강도서도 전시하고 있어서 쉽게 찾아서 읽을 수 있습니다.

종합자료실의 세련된 실내를 보면 많은 분들이 조용히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창밖으로 안산공원의 풍경이 펼쳐지는데, 계절에 따라 다른 풍경을 보여줄 것입니다.

​종합자료실 안쪽에는 신문도 놓여 있습니다.

​3층으로 올라가면 커뮤니티 라운지, 독서강좌실, 동아리실, 소그룹실, 휴게실, 그리고 옥상정원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라운지에서는 종합자료실보다 좀 더 자유롭게 개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독서강좌실에서는 앞으로 좋은 독서 프로그램도 열릴 것입니다.

​휴게실은 현재 자유로운 라운지처럼 이용하고 있습니다.

3층에는 옥상정원이 있는데, 잠시 바깥 공기를 마시며 기분 전환하기에 좋습니다.

안산도서관 문화강좌실은 1층에서 별도의 출입구로 들어갈 수 있고, 2층과 3층에서 연결되는 계단으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문화강좌실, 문화 예술실이 있는 1층에는 카페가 들어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산도서관은 주차 공간도 넉넉합니다. 안산도서관 주차장에는 대덕구 무인택배 보관함도 있으니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산뜻하게 돌아온 안산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문화생활을 하며 아름다운 삶을 가꾸시기를 바랍니다.



{"title":"새로운 모습으로 산뜻하게 구민에게 돌아온 '안산도서관'","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756386471","blogName":"내 일상이 ..","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756386471,"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