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의왕형 어린이집이 뭐예요? 숲체험편
의왕형 어린이집이 뭐예요?
숲체험편
🚶🏻♀️흙길을 따라 자연을 찾아갑니다.
숲 체험, 놀이문화, 기후 위기 3개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의왕형 어린이집, 오늘은 숲 체험을 신청한 어린이집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어린이집 주위 자연을 만나는 아이들의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의왕형 어린이집 숲 체험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따라가 볼까요?
만 2세, 7명의 아이들이 한 반입니다. 담임선생님을 따라 나온 어린이집 친구들이 손잡고 흙길을 따라갑니다.
🗣 얘들아! 뭐하니?
이 길에 밤나무가 있나 봐요~ 떨어진 밤나무 열매를 주워서 작은 통에 넣습니다.
자연물 채집은 오랜 역사를 가진 활동이죠? 직접 주워서 내 통에 넣고, 쌓여갑니다. 여기도 있어요! 저기에도 있어요~
마트에서만 파는 줄 알았던 밤을 이렇게 자연에서 직접 채집하다니, 아이들도 보는 저도 신이 납니다.
🌿나뭇잎을 살펴요
“애들아! 무얼 들고 있니? 감나무 잎이 예쁘게 물들어 떨어졌어요. 아이들은 잎을 하나씩 들고,
목에 하나씩 건 돋보기를 사용해 자세히 관찰하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번 수업에서 해봤는지 ‘돋보기 주세요’하는 친구도 있었어요.
🔎자세히 보아요~
가지에 매달려 있는 감을 선생님이 보여주자 더 가까이 보겠다고 손을 쭉 뻗어 돋보기를 들이댑니다.
지나칠 수 있는 일상의 자연물을 숲 선생님과 함께 멈춰 서서 자세히 들여다보는 친구들을 보고 놀라웠는데요~
아직은 기저귀를 찬 아이들도 있는 만 2세 아이들이 작은 잎에 뚫린 구멍을 보면서 애벌레를 이야기합니다.
매미 허물을 보고 뒤로 물러났다가 친구들이 만지자, 가까이 다가와 자세히 살피기도 합니다!
🦋나비 선생님! 이건 뭐예요?
밖으로 나온 아이들은 모든 게 궁금합니다. 산책길에 주홍색 예쁜 꽃을 그냥 지나칠 리가 없지요? “나비 선생님! 이건 뭐예요?”
또박또박, 천천히 둥근잎유홍초라고 알려주시네요~ 나팔꽃을 닮은 작은 꽃과 함께 하트 모양 잎도 같이 관찰해 봅니다.
🖐🏻안녕! 얘들아
바로 옆에 강아지풀이 있어요. “안녕! 애들아!” 할아버지 목소리가 된 나비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강아지풀 수염을 달고 한 명씩 인사합니다.
강아지풀을 얼굴에 가까이 주자, 아이들도 인사합니다. “안녕!” 손 위에 올려놓고, 살살 만지는데, 간지럽고 재미있나 봅니다.
오늘은 어떤 이야기 ❓
흙길로 나간 친구들은 무엇을 할까? 또 따라가 보았어요. 자리를 펴고 앉았네요.
이팝 선생님이 숲길에서 곤충을 발견했나봐요. 곤충을 채집통에 넣어서 친구들과 관찰하고 있었어요. 아! 매미였구나.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
아이들이 나비 선생님 주위에 모여 있어요. 손바닥에 무엇이 있을까요?
세상의 모든 것이 신기한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은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입니다.
😲만져도 돼요?
아하! 미국자리공 열매였네요. “나도 만져볼래요” 하는 아이들이 만져보고, ‘꺄르르’ 웃습니다.
까만색 열매의 즙이 손바닥 위에서 보라색으로 변했어요. 아이들 손도 같이 물들어갑니다.
🌳느티나무 가지로 무엇을 할까?
이번엔 열매가 아니라 나뭇가지를 주워요. 커다란 느티나무가 있는 마당에는 작은 나뭇가지가 떨어져 있습니다.
또 다른 자연놀이가 시작될 건가 봐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이렇게 숫자를 세면서 주워볼까요?
통 안에 드러날 적당한 나뭇가지를 골라야 해요. 너무 긴 가지도 안 되고 너무 짧은 가지도 안 되지요.
⛰ 흙으로 만들어요
아하! 나뭇가지가 생일 초가 되었네요. 부드러운 흙으로 두껍아! 두껍아! 놀이도 했다가 멋진 흙 그림도 그렸다가 마지막에 흙 케이크가 되었어요. 누구의 생일을 축하해 줄까요? 흙 케이크를 앞에 두고 친구 한 명씩 모두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고 ‘후 ~~ ’하고 나뭇가지 생일 초도 껐답니다.
🦔다람쥐에게 양보해요!
이팝 선생님을 함께 한 친구들이 “다람쥐야 맛있게 먹어!” 이야기하면서 주웠던 밤을 다시 돌려줍니다.
자세히 관찰하고 다시 자연에게 돌려주는 거예요. 아이고 예뻐라. 자연놀이 할 건 빼놔야 하는데,
다람쥐 생각에 모두 자연으로 돌려주고 가는 친구도 있어요~
🌰밤과 도토리
또 다른 모양의 흙 케이크네요~ 높은 흙 케이크에 과일 대신 아이들이 모았던 밤과 도토리를 하나씩 위로 올렸습니다.
케이크가 하나인데, 누구 생일을 축하해 줄까요?
🍰생일축하합니다!
아하! 어린이집 앞마당에 있던 소나무의 생일을 축하해 줬어요. 한마음으로 모두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주었답니다. 자연과 함께 하는 시간만큼
아이들은 자연과 가까워집니다. 의왕형 어린이집은 보육교사와 숲 선생님들이 모여 교육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9월에 사전 모임과 10월 두 번째 모임을 진행하면서 변화하는 아이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아이들의 성장과 선생님의 성장을 함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시범사업으로 각 분야별로 10개 어린이집에서 진행되고 있는
의왕형 어린이집으로 인해 의왕의 아이들과 양육자 모두 더욱더 행복한 의왕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왕형 어린이집 사업을 통해
원아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라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2023 의왕시 SNS 서포터즈 시민기자단 김은지
- #의왕시
- #sns
- #서포터즈
- #시민의왕
- #시민기자
- #김은지기자님
- #의왕형어린이집
- #숲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