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상남도 온라인 홍보 명예기자단 박은희


오직 경상남도 함안에서만 볼 수 있었던 특별하고 황홀한 전통 야경 축제의 경험,

​경상남도 함안 여행의 대표 야경 축제 콘텐츠는 매년 5월 초파일을 기념하여 무진정에서 펼쳐지던 함안 낙화놀이 축제였습니다.

매년 봄 1~2회만 볼 수 있었던 함안 낙화놀이 축제가 올해부터는 유료 버스투어 입장 한정 축제로 변경되었답니다. 지난봄 사전 예약 때는 6,000명이 동시에 접속하는 바람에 온라인 예약이 단 1분 만에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경상남도 함안 여행의 효자 콘텐츠라는데요.

올해는 봄에 이어 가을에도 3번 더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모 여행사를 통한 10월 유료 버스투어로 가족여행 삼아 다녀왔습니다. 9월 10월 11월 진행된다는 24년 가을 함안 낙화놀이 축제는 이미 매진되어 내년을 기약해야 하는데요. 함안 낙화놀이 유료화 정보는 함안군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했습니다.

함안군에서는 한국 관광공사 부산 울산 경남지사 2024 강소형 잠재 관광지 사업의 일환으로 함안 낙화놀이 축제를 무료가 아닌 유료 버스 투어 상품화를 발표하고 전국 5개 여행사를 선정하였습니다.

9월, 10월, 11월 가을 3달 동안 관광객을 모집하여 기타 함안 여행지와 연계하여 한 달에 한 번 진행하고 1회 입장 관객은 기존 낙화봉 3,000개였던 것을 3분의 1 축소판 낙화봉 1,000개로 변경하고 여행사 유료 버스 상품 이용자만 입장 가능하게 관람 인원 500명 한정 투어로 진행되었더라고요.

23년 함안 낙화 놀이 축제 때는 몰려든 인파 때문에 함안 근처에 가서도 밀리는 도로 사정으로 볼 수 없었던 사상 초유의 야경 축제 대란이 생기기도 했다는데요. 올해부터는 일 방문자를 한정하여 무료에서 소규모 함안 여행 유료 버스투어로 정착 시킨 셈입니다.

​2024, 가을 함안 낙화놀이 버스투어 일자

9월 28일(토)/ 10월 19일(토)/ 11월 9일(토)

경남 야경 축제 함안 낙화놀이는 17세기 조선 중엽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함안 지역민을 중심으로 전해 지던 지역 특화 전승 놀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함안 여행지 무진정에서 진행되는 낙화놀이 축제 방법은 숯 가루를 광목 심지와 한지에 싸서 만든 낙화봉 수천 개에 하나씩 불을 붙여 바람의 강약에 따라 떨어지는 불꽃이 연못을 수놓는 장면을 감상했던 전통 불꽃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첫 시작은 조선 정조 시절 함안 군수로 부임한 한강 정구가 군민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고 한 해의 풍년을 염원하며 매년 개최되었던 축제였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민족 말살 정책으로 중단되었던 것을 1985년 복원하여 오늘에 이른다고 합니다.

함안 낙화놀이는 고유성을 인증받아 2008년 경상남도 유형 무산으로 지정되었고 낙화놀이 낙화봉 제조 방법 또한 특허까지 받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특별한 초대에 아나운서의 설명과 공연까지 곁들이니 2시간 동안 연못 위로 떨어지던 불꽃 향연이 그야말로 한 폭의 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낙화놀이 전수 기술자분들이 한 번씩 낙회봉을 흔들어 줄 때마다 관중들의 반응은 탄성으로 터져 나왔고요. 경쾌하게 또는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 또한 가을 함안 여행 낙화 축제의 낭만을 감상하기에 충분히 좋았는데요.

10월 함안 여행 유료 버스투어 낙화놀이의 하이라이트는 무진정을 중심으로 못 안 정자 주변으로 화려한 조명이 들어오면서 절정에 달했습니다. 낙화봉을 스칠 때마다 떨어지던 낙화 비의 향연과 불꽃 야경 장관이 아직도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낙화봉 천 개의 불꽃은 1시간 30분 이후 서서히 꺼지고 유료 버스투어 관객들은 서울 경기 등 거리가 먼 지역부터 이동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되었는데요.

관광객 입장이 되어 직접 함안 낙화놀이 축제에 참가해 보니 일생에 한번은 봐야 한다는 말에 일리가 있다 싶었습니다.

​경남 함안 여행 무진정 낙화놀이 축제는 이후에도 유료 버스투어 상품으로만 즐길 수 있을듯하니 참고하시어 꼭 한번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title":"[경남/함안]경남 함안 여행 무진정 낙화놀이 축제","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641098349","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nicknameOrBlogId":"경상남도","logNo":22364109834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