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전
잊혀진 옛 다리 '논산 석성 수탕석교'를 아시나요?
논산에 있지만 부여군 석성면의 이름이 붙은
수탕 석교
충남 논산시 성동면 원북리 618
논산 성동면과 석성면을 이어주는 옛 다리가 보존되어 있는 논산석성수탕교를 찾았습니다.
다리는 큰 물이나 길과 길을 이어주는 중요한 통행로 역할을 하는 건축물입니다.
도보 통행이 일반적이었던 시절에 다리의 역할은 안전과 통행 편의성에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행정구역이 변하고 지형도가 바뀌면 그에 따르는 제반 사항도 달라지게 마련이죠.
부여군이었던 성동면이 논산으로 편입되면서 수탕교는 논산석성수탕석교 라는 복잡한 정식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논산석성수탕석교는 논산과 부여의 경계 지역에 있는 성동 평야를 가로 지르는 석성천에 놓인 다리입니다.
논산석성수탕교는 5개의 교각 위에 판석을 얹은 평교 형태이며 동서 양쪽에 자연석으로 교대를 쌓았습니다.
돌이끼가 핀 수탕석교를 바라보면 선조들이 망치와 끌로 두드려서 돌을 다듬어 다리의 형태를 만들어간 손 맛이 그대로 전해집니다.
하늘을 향한 염원을 탑으로 쌓았다면 험한 길을 안심하고 건너게 하는 지혜의 건축물인 다리는 땅의 염원인 것 같습니다.
오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다리를 건너며 돌에서 전해지는 세월의 울림이 들리는 것 같습니다.
한때는 여행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하게 지나다녔을 돌다리이지만 건축기술의 발달은 석교의 기능성을 상실하게 했습니다.
강가 모래밭에 묻혀 있는 것을 발굴했을 당시 영조 16년(1740)를 고쳐 세웠다는 중수비가 나왔습니다.
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수탕포와 수탕 석교가 석성현의 동쪽 7리에 있고 수탕원이 동쪽 13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김정호가 지은 대동지지에도 수탕석교에 대한 기록이 나와있어 19세기에는 교통의 요지에 있는 다리로 이용되었으나 20세기 이후 신작로가 생기면서 수탕교의 쓰임새가 점점 줄어서 농로로 쓰였다고 하네요.
중수 연대가 확실하게 확인되어 당대의 다리 구조를 알 수 있는 다리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고려 후기와 조선 중기의 다리 건설 양식을 지닌 석교로서 여러 번의 개수와 보수에도 원래의 구조가
반듯하게 유지되어 있어 우리나라 석교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2004년 4월 10일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 388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긴 평돌을 이어서 정교하게 짜맞춘 기법으로 건축한 논산석성석교.
전형적인 돌다리 건축 기법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수탕석교에서 멀리 보이는 백마강 제방이 보인다. 강에 제방을 쌓아서 강의 흐름을 막으면서 논산석성수탕석교의 순수한 기능을 잃었습니다.
고려 말의 건축 기법으로 추정되는 수탕 석교는 중수를 거듭하면서 다리 건축의 발달사를 짐작하게 합니다.
현재는 부여 논산 간 국도에서 한참 벗어나 외진 곳에 방치되어 있는 논산석성수탕석교의 모습은 고즈녁하고 고풍스럽습니다.
한때는 갖가지 사연과 짐을 안고 다리를 지나는 수 많은 사람들이 이 다리를 건넜을 것입니다.
현재는 주변에서 농사짓는 사람들의 농로로 이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정교하고 아름다운 건축미가 느껴집니다.
변하지 않은 돌은 조상들의 훌륭한 건축 소재였으며 생활 전반에서 다양하게 쓰였습니다.
논산에는 수탕교 외에도 원목교와 미내 다리 등의 미적 감각이 뛰어난 다리들이 있습니다.
금강 지류가 발달한 논산 일대에는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석교를 건설에 진심을 다했습니다.
바다에도 다리를 놓고 산봉우리 사이에도 출렁다리를 놓는 기술로 발달한 21세기의 건축 공학의 바탕에는 이런 수탕석교의 건축 기술이 기초가 되었구요.
한 개의 돌을 조각처럼 다듬어 쌓아서 다리를 만들어 여러 사람이 편리하게 이용하게 하는 것을 옛날 사람들은 공덕을 쌓는 것을 월천공덕이라고 했습니다.
수탕교에도 월천공덕이 작용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이 평평한 다리 위를 수많은 사람들이 건너고 물류를 이동시키고 이야기도 전했을 것입니다.
다리의 역할은 바로 이것과 저것을 이어주고 이동시키는 것이니까요.
세월의 무게를 견뎌낸 논산석성수탕교의 모습이 위대하고 자랑스럽습니다.
빛바랜 역사 속에서 바로 나온 것 같은 수탕교에서 변치 않은 돌의 성격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수탕교에 노을이 걸렸습니다.
이제는 물러나 첨단 기술로 점철된 21세기의 다리들에게 자리를 내주고 역사 속 한 장면으로 남고자 합니다.
석성수탕석교
○ 주소 : 충남 논산시 성동면 원북리 618
○ 명칭 : 논산석성수탕석교
○ 문화재 : 충청남도 문화유산 자료
○ 입장료 : 없음
* 촬영일 : 25년 3월 16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충화댁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여행지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충남방문의해
- #충남관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
- #논산
- #논산석성수탕석교
- #논산여행
- #논산관광
- #논산데이트
- #논산아이랑
- #논산가볼만한곳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논산산책
- #충남산책
- #충남갈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