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경상남도 뉴미디어 프렌즈 박재현

경남 거창 덕유산 자락에 위치한 월성계곡은 맑은 물이 굽이 굽이 흐르며 게곡을 따라 다양한 형태의 바위들이 가득하고 이 바위들 사이로 물이 흐르면서 크고 작은 폭포와 소가 많습니다. 계곡 주변으로 수려한 자연경관을 구경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사선대와 수승대가 있습니다.

월성계곡 상류 지점에 있는 월성2교 다리를 기점으로 다리 윗쪽은 공중화장실과 무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구요 다리 아래쪽으로 가면 사선대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독특한 지형의 우뚝 솟은 바위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곳이 사선대입니다. 4층으로 쪼개진 듯한 거대한 바위는 아래서 바라보면 층층이 쌓여있는 모습이 신기하기도하고 꼭대기의 바위는 얼핏 거북이를 닮아있습니다.

사선대라는 이름에는 재미있는 유래가 있습니다. 거대한 암석이 층층이 포개져 있는 모습과 신선이 내려와 바위 위에서 바둑을 두었다는 전설이 있구요 또 다른 설에 따르면 조선시대 고종의 다섯째 아들인 의친왕 이강이 이 지역을 의병 봉기의 근거지로 삼으려 했고 이에 왕실의 선원을 기린다는 의미로 사선대라고 불렸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사선대 아래로는 사선담이라 불리는 깊은 소가 형성되어 있구요 계곡을 따라 넓게 분포된 화강암 암반들과 침식 지형이 만들어낸 작은 폭포와 소가 멋진 풍경을 자아냅니다.

바위를 사이에 두고 졸졸 흐르는 기분 좋은 물소리가 머릿속을 맑게 해 줍니다. 사선대 주변은 ‘서출동 물류 트레킹길’의 일부로 조성 되어 있어서 계곡을 따라 가볍게 걷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사선대에서 국도를 따라 약 20분정도 거창읍 방향으로 내려가다 보면 수승대에 도착하게 됩니다. 수승대는 위천면 황산리에 위치한 계곡으로 거창에서도 유명한 관광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넓은 주차장과 편의점, 식당, 펜션, 카페등 관광객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한산한 분위기에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지 않지만 여름철에는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야영 데크 시설도 이용할 수 있어 가족 단위 캠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출렁다리를 지나면 계속해서 계곡을 따라 송림숲길이 길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맑은 공기 마시며 산책하기에도 좋은 곳이구요 사계절 모두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사시사철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에요

수승대는 영남제일의 동천으로 알려진 안의삼동, 중 원학동 계곡에 위치한 곳입니다. 화강암 암반과 맑은 계곡물, 그리고 송림숲이 어우러져 있어 예로부터 전국의 시인 묵객들이 무릉도원으로 여기며 즐겨 찾았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송림숲 산책길을 따라가다보면 나지막한 언덕에 위치한 암반 위에 세워진 정자 요수정을 만나게 됩니다. 정자 내부에 작은 방을 만들어 놓은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구요 조선시대 유학자 요수 신권 선생이 풍류를 즐기며 제자를 가르치던 곳이라고 합니다.

넓은 화강암 암반지대의 이곳은 과거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의 국경지대였습니다. 국운이 점차 기울자 신라로 떠나는 백제 사신들이 돌아오지 못하는 것을 알고 근심을 표현한 것이 수송대로 불리었는데 이후에 조선 퇴계이황 선생이 경치는 아름다운데 이름이 슬프다고 하여 수승대로 이름을 바꾸고 오연율시를 남기셨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수승대로 불리고 있습니다.

암반을 이어주는 다리 옆에는 이곳을 거대한 거북바위가 놓여 있구요 바위 벽면에는 퇴계이황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이름난 학자들이 이곳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한 시와 200여명의 이름이 새겨져 있고 오랜 역사의 흔적과 신성한 우리 국가유산의 운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거북바위에서 조금 아래쪽으로 내려오면 요수정을 정면에서 바라보는 곳이 있는데요 2013년에 SBS에서 방영된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의 한 장면을 촬영한 곳이에요 드라마의 주인공이었던 조인성과 송혜교가 요수정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대화하는 장면이 방영되고 수승대의 멋진 자연경관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수승대는 거대한 거북바위와 송림숲, 요수정, 넓은 화강암 암반, 맑은계곡, 구연서원등 자연과 건축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우리나라의 전통 명승지로서 인정받아 이 일대가 명승 제53호로 지정 되어 있습니다. 수려한 자연경관 속에서 느긋한 여행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월성계곡

✅주소 :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 월성리


{"title":"[경남/거창]선비들이 즐겨 찾았던 거창 월성계곡 수려한 자연경관의 사선대와 수승대","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799383971","blogName":"경상남도 ..","domainIdOrBlogId":"gnfeel","nicknameOrBlogId":"경상남도","logNo":22379938397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