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전
수원 팔달구 전통시장 갈 때 주차는? (ft. 팔달주차타워) ☆
"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전통시장 갈 때 주차 걱정 많이 하시죠. 수원시 팔달문 근처에는 남문시장 등 오래된 시장이 많은데요, 주차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원시 팔달구에 자리 잡은 팔달주차타워는 전통시장 갈 때 꼭 필요한 주차장인데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아내와 전통시장 구경하는 것을 좋아해서 수원시 팔달문 근처 전통시장을 자주 찾습니다. 이곳에는 팔달시장, 지동시장 등 무려 9개의 재래시장이 있어 31가지 맛 아이스크림처럼 골라 먹는, 아니 골라 가는 재미가 있죠. 수원 전통시장을 방문할 때마다 팔달주차타워를 이용하는데, 편리함과 저렴한 요금 덕분에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팔달주차타워는 수원시 팔달구 못골종합시장 바로 옆에 있습니다. 수원천 옆인데, 지하 2층~5층까지 우뚝 솟은 건물이 보이죠. 수원 도심에서 차로 10분 남짓이면 도착할 수 있는 곳이라 접근성이 좋아서 주말과 휴일이면 많은 사람이 이용합니다.
내비게이션에 ‘팔달주차타워’를 찍고 가면, 못골종합시장 입구가 나옵니다. 주차타워 근처는 주정차 금지입니다. 그만큼 오가는 차량이 많고 복잡하기 때문이죠. 저는 자주 가는 길이라 괜찮지만, 처음 갈 때는 조금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주차타워 입구는 보행자가 많은 구간이라 천천히 조심해서 들어가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또한 주차타워 진출입로는 입구와 출구가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갔던 날은 휴일이라 많은 사람이 시장을 찾았습니다.
팔달주차타워는 이름 그대로 주차만을 위해 만든 건물입니다. 건물은 총 7개 층으로 되어 있고요, 층마다 많은 차량을 주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운행하는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층이 낮을수록 주차 선호도가 높아서 높은 층에는 주차장이 비어 있네요.
저는 옥상 주차장에도 올라가 봤는데요, 여기는 텅 비었네요. 옥상에서 내려다보니 성곽도 보이고, 수원천 건너편에 영동시장도 보입니다. 수원 남문시장 인근 많은 시장이 몰려 있어 여기에 차를 세우고 수원천을 건너 조금만 걸어가면 됩니다.
주차타워에 차를 세운 후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나 계단을 이용하면 됩니다.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도 많은데 운동 되고 좋죠. 저는 4층에 차를 세우고 계단을 따라 내려왔습니다.
1층으로 내려오면 못골시장 무인 보관함(유료)이 있습니다. 도서관 등에서 볼 수 있던 보관함이 전통시장에도 있다니 신기하고, 그만큼 많이 변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장에 올 때 들고 다니기 귀찮은 물건들은 여기에 보관하면 좋겠네요.
주차타워 건물 옆에 못골종합시장이 있는데요, 어느 전통시장이나 다 그렇겠지만 여기 없는 것 빼고 다 있습니다. 못골시장은 비가림막이 설치되어 있어서 눈이 오나 비가 오나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현대화 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통시장 하면 저는 난전 생각이 나는데요, 못골종합시장은 상가마다 간판이 산뜻하게 정비되어 마치 백화점 가게 못지않습니다. 파는 사람도 신나고 사는 사람도 즐겁게 살 수 있는 것은 전통시장 특유의 인심과 정, 덤 때문이죠.
팔달주차타워에서 수원천을 따라 조금만 걸어오면 영동시장, 남문시장, 팔달문시장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시장마다 특색이 있지만, 이곳의 시장들은 정조가 수원화성을 축조하면서 상인들을 불러 모아 만든 시장에서 기원했다고 합니다.
정조는 단순히 성을 쌓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상인들을 모아 시장을 형성하게 했으며 이는 그의 개혁적이고 실용적인 통치 철학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시장 입구에 정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이 있습니다. 정조가 따라주시는 술 한잔 받으면서 사진 한 번 찍으시죠.
화성행궁 갈 때도 팔달주차타워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화성행궁 공용주차장이 옆에 있지만, 주말과 휴일에는 주차장으로 들어서는 차량 행렬이 꼬리를 물죠. 팔달주차타워를 이용하면 앞서 소개한 전통시장은 물론 오시면서 통닭거리도 들를 수 있어요.
팔달주차타워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으로, 주차 요금이 저렴합니다. 특히 재래시장 오실 때 1시간이면 장보기 충분하잖아요. 주차 요금은 1시간 이내는 무료, 1시간 초과 시 10분당 400원씩 부과됩니다. 국가유공자, 장애인차량, 소형차, 다자녀는 50% 감면이고요, 지불방식은 신용카드입니다.
주차타워에서 나올 때 정산기를 통해 미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무인 정산시스템은 1층 입구에 있으니 전통시장에 갔다가 주차타워로 올라갈 때 미리 계산하세요. 출구에서 정산하면 차량이 많이 밀리니 꼭 정산기를 이용해주세요.
팔달주차타워를 이용하면서 느낀 팁을 드리자면, 주말이나 휴일에는 방문객이 많아 주차 공간이 금방 차니 조금 일찍 도착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저는 일요일 오전 일찍 가서 주차에 여유가 있었는데요, 앞으로 날씨가 따뜻해지면 많은 사람이 시장에 올 것으로 보여 조금 서둘러 오시면 좋겠습니다.
수원 팔달주차타워는 전통시장 나들이를 계획하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주차장입니다. 주차 걱정 없이 시장의 맛있는 먹거리와 구경거리를 즐길 수 있고, 합리적인 주차 요금까지 더해져 부담 없이 다녀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팔달문 근처 수원 전통시장 갈 때 이용하는 팔달주차타워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분도 수원 전통시장 갈 때 팔달주차타워를 이용해보세요. 전통시장의 활기와 함께 편리한 주차로 즐거운 전통시장 나들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팔달주차타워 주차장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254
주차료: 최초 1시간 무료, 이후 10분마다 400원
국가유공자, 장애인, 경차는 50% 감면
※ 1년 365일 연중무휴 운영
2025 수원시 SNS 서포터즈 이재형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이재형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rotcblue
- #수원시
- #수원
- #수원특례시
- #팔달구전통시장
- #수원전통시장
- #수원시장
- #팔달주차타워
- #남문시장
- #지동시장
- #미나리광시장
- #영동시장
- #못골시장
- #수원주차
- #수원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