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잡으려면? 감기 초기증상 대처법
‘감기는 초기에 잡아야 빨리 낫는다’라는 말이 있죠. 감기에 걸리면 최소 일주일 정도는 콧물, 코막힘, 두통, 기침, 가래 등의 증상에 시달려야 하지만, 감기 초기에 빠르게 대처하면 증상을 보다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감기를 보다 빨리 낫게 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감기 초기 대처법을 알아봅니다!
미지근한 물과 차 충분히 마시기
몸이 으슬으슬하면서 춥거나, 목과 코가 건조하거나 붓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감기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감기에 걸린 것은 아닐까 증상이 의심될 때에는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한데요. 미지근하게 데운 물이나 차 종류를 충분히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 주면 목이 아프거나 코가 막히는 감기 초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단, 물 대신 녹차나 커피를 많이 마실 경우 이뇨작용을 촉진해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로 가글하기
목이 간질간질하거나 따끔따끔하다면? 목감기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따뜻한 물에 티스푼 1/2 정도의 소금을 넣고 잘 섞어 가글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목 속의 염증을 줄여주고,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씻어내 주어 초기 감기를 잡는 데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감기를 미리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콧속 청소하기
비슷한 원리로 코감기 증상이 있다면 콧속에 소금물 스프레이를 뿌려주어 증상을 완화해 보세요. 콧속 통로를 청소해 주어 코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는 약국에서 생리식염수를 사서 자기 전에 한쪽 코를 막은 채 다른 코로 들이마신 뒤 입으로 내뱉는 코 청소를 하면 코감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감기약 복용하기
초기에 감기약을 복용하는 것도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 성분이 들어간 초기 감기약을 먹으면 몸이 쑤시는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요. 약국에서 파는 알레르기 억제제는 콧물이 흐르거나 눈물이 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충혈완화제가 함유된 알레르기 약은 부비동을 깨끗하게 해 머리가 멍한 증상을 막아주어요.
꿀차 마시기
꿀도 기침약 못지않은 효과가 있습니다. 꿀은 감기로 떨어진 체력을 올려주고 건조해진 호흡기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꿀을 그대로 1~2 숟가락 정도 떠먹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시면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꿀의 단맛은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도 해요. 꿀과 함께 레몬, 생강, 배 등 감기에 좋은 재료들을 함께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자기 전 목욕하기 & 실내 습도 높이기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기관지를 자극해 기침을 유발하므로 감기에 걸렸다면 실내 습도를 50~60%에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넣어 놓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기 전 섭씨 42~43℃ 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전신 목욕을 하거나, 10~20분 정도 족욕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를 풀 때에는 물이나 물티슈를 이용해 건조하지 않게 해주세요!
이 밖에도 감기 초기 증상으로 인해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가볍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벼운 운동은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주지만, 땀을 많이 흘리는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감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살코기, 생선, 콩 등 단백질이 듬뿍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 감기와 싸워야 하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 주어야 합니다.
만약 감기 증상이 2주가 넘어가면 일반적인 감기가 아닌 인플루엔자나 기타 감염증에 걸렸다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자세한 진료를 받는 것도 잊지 마세요 :)
- #감기
- #감기증상
- #감기빨리낫는법
- #감기초기증상
- #감기약
- #초기감기
- #초기감기잡는법
- #감기대처
- #감기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