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명지산에 방문예정이신 등산객 또는 여행객

♧ 명지산의 단풍현황이 궁금하신 분

단풍이 본격적으로 물들기 시작한 가평의 단풍명소 명지산 방문기

사진.글_가평군청 홍보미디어팀_제5기 파인너트기자단

가평에서 가장 단풍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명산은 유명산, 운악산 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은 단연 명지산이 아닐까 싶은데요. 명지산은 '명지단풍'이라는 이름으로 가평8경에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완연한 가을이 드리워지는 10월말에 그 진모습을 보인다고 해요. 현재 전국적으로 단풍이 한창 시작되고 있는터라, 나름 시기에 맞춰 잘 찾아왔다고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저 멀리 보이는 명지산의 정상부는 낙엽이 다 떨어지고 휑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는데요, 우리가 주변에서 바라보는 단풍풍경과 산꼭대기에서의 단풍은 시기적으로 다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금일 취재로서 제대로 체감할 수 있었답니다. 즉, 2024년 10월 31일 현재 명지산의 단풍은 거의 끝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그나마 다행인것은 초반 등산로와 더불어 주차장일원에는 붉은 빛의 단풍이 한창이라 단풍놀이를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어보였답니다.

명지산 군립공원 가을단풍정보

명지산 군립공원 위치

현재장소 단풍진행률

방문시 주의시항

경기도 가평군 북면 도대리 241

(공영주차장은 무료로 개방되어 있습니다)

정상부는 이미 낙엽이 지기 시작했으며

11월 둘째주에 모든 단풍이 끝날것으로 보임

(※ 날씨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일몰이 빨리 시작되는 곳이니 정상까지 다녀오실 분은 이른시간에 입산하시길 바랍니다.


명지산의 단풍진행율은 90~100%이며 이번주 내외의 시기가 절정일 것으로 보여요

정상부는 이미 낙엽이 지기 시작했고 주차장구역은 단풍이 모두 물들기 시작했어요

명지산은 경기도에서 두번째로 높은 산이자 산골짜기에 위치하고 있어 평소 방문객이 적은 편이지만, 아무래도 단풍이 절정에 달한 시기인지 제가 방문한 날에는 활기가 느껴질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산을 오르고 있었어요. 명지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원래 임도길이였으나 최근 대대적인 리모델링 및 기반시설 조성사업이 진행되어 현재는 등산화없이도 충분히 트래킹을 다녀올 수 있을 정도로 탐방로 환경이 좋아졌는데요, 다만 평탄한길은 명지산출렁다리와 명지폭포까지만 조성되어 있으며, 그 이후에는 아래에 제가 찍은 사진과 같이 임도길로만 구성되어 있으니 방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새로조성된 탐방로와 계곡데크길은 공식블로그에서 보다 자세하게 소개된 포스팅이 많아 저는 명지폭포 이후구간을 위주로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올라갈수록 단풍이 적어지지만 가을 기분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던 명지산

극적인 풍경은 존재하지 않지만 곳곳에서 가을 분위기를 제대로 즐길 수 있었어요.

명지산에 방문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일단 '명지단풍'에 대한 기대감은 조금 내려두고 오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명지산은 가평을 대표하는 가을명산임은 분명하지만 내장산이나 설악산과 같이 극적인 단풍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 구간은 생각보다 많지 않았답니다(물론 중간중간 등산객을 반겨주는 붉은 단풍나무들이 있지만 한곳에 모여있지 않아 큰 기대를 하고 방문하시면 조금 아쉽게 느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명지계곡과 나란히 진행되던 계곡의 풍경은 명지폭포를 끝으로 자취를 감추게 되며,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오로지 산길만 연속됨과 동시에 주변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조망장소가 거의 없어 등산이 조금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 역시 시간만 충분했다면 정상부까지 올라갔을텐데 정상부에 단풍이 없음을 이미 눈으로 확인했고 시간도 애매했던터라 중반부에서 발걸음을 돌리게 되었답니다.

단풍이 가장 아름다운 곳은 명지산생태공원이에요

하산길에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꼭 한번 들려보시길 바랄께요

앞서도 설명드렸듯이 명지산의 단풍은 한곳에 모여있지 않고 계곡을 따라 듬성듬성 자라고 있어 눈으로 보는 것은 아름답지만 사진으로 담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단풍나무와 함께 사진을 찍는 것이 가을산행의 묘미인데, 명지산 등산로에서는 이를 즐기기가 어려워보였어요). 만약 단풍나무와 함께 추억으로 남길 수 있는 기념사진을 원하신다면 하산 길에 명지산 입구 초소 바로 옆에 위치한 명지산 생태공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이곳은 앞서 둘러본 등산로와 달리 단풍나무들이 한곳에 모여있어 등산중에 건지지 못한 단풍기념사진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것으로 보이네요. 해당 생태정원과 더불어 주차장의 단풍도 꽤 구경해볼만하니 11월 첫째주~둘째주에 명지산군립공원에 방문하신다면 해당내용을 여정에 참고해보시길 바라며 이상 명지산 단풍소식관련 글을 모두 마칩니다.

※ 본 게시물은 가평군 SNS 서포터즈가 작성한 글로 가평군과 공식 입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명지산 단풍, 이번주에 막을 내리는 명지단풍 둘러보기","source":"https://blog.naver.com/ecopiagp/223644932978","blogName":"가평군 공..","blogId":"ecopiagp","domainIdOrBlogId":"ecopiagp","nicknameOrBlogId":"가평군","logNo":223644932978,"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