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에 제안해주세요’라는 문구를 보신적이 있나요? 대전시에서는 시민이 제안하고 시민의 공감을 받으면 현실에서 이루지는 대전시소가 있습니다. 대전 시민분들이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제안들을 쉽게 대전시에 말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대전시민의 소통창구 대전시소를 소개합니다.

대전시소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대전시소는 대전 시민들과의 소통창구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대전시소는 대전의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시소라는 단어는 의미가 있습니다. 시민과 소통하고 대화하는 일이 시소놀이 같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고, 시소는 균형점을 맞춰 나가려는 노력의 과정과 쌍방향형 소통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럼 대전시소는 어떻게 이용하는 걸까요?

대전시소의 이용방법은 ‘시민제안’과 ‘시민토론’ 그리고 ‘대전시가 제안합니다’ 라는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첫 번째는 ‘시민제안’입니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느낀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할 수 있는 의견을 제안하는 겁니다. 제안한 의견들에 대해 공감하거나 공유하는 기간은 30일. 30일의 제안기간을 갖습니다. 시민제안은 공감/비공감, 댓글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단계로 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감 10개 이상인 제안에 대해서는 해당부서에서 검토하고 답변을 달아준다고 합니다. 시민제안에는 안전, 경제과학, 복지, 환경, 교통 등 다양한 주제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민토론’입니다. 시민토론은 대전시소에서 다수의 공감을 받은 제안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과 공감대 현성을 통해 제안을 구체화하고 발전시켜 댓글토론과 찬반 투표 등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토론 의제로 채택된 제안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의 검토의견과 보충자료 등을 제시해 준다고 합니다.

‘대전시가 제안합니다’ 코너는 정책 수립 전·후의 시민들의 생각을 듣는 공간입니다. 시민들은 찬반투표와 댓글토론을 통해 정책에 대한 의사를 표하고, 추가적인 의견도 내는 겁니다. 우리가 낸 의견을 대전시에서 반영하여 더 발전된 정책을 통해 더 나은 대전을 만들어 갑니다. 1000명 이상 참여한 토론의 경우는 대전시장이 직접 답변도 한다고 합니다.

대전시민이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전시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https://www.daejeon.go.kr/seesaw/index.do)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SNS 간편로그인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안등록과 찬반 투표 그리고 공감하고 이야기하는 공간 대전시소. 시민제안을 할 수 있는 제안등록 폼을 보면 간단하게 제목과 제안이유와 제안내용을 30자 이상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내 생각이 공유되고 공감을 받으면 현실이 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시소입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생각들을 자유롭게 올려보세요. 내 제안이 공감을 받으면 현실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title":"대전시민의 소통창구 대전시소를 소개합니다","source":"https://blog.naver.com/storydaejeon/223667447580","blogName":"대전광역시..","blogId":"storydaejeon","domainIdOrBlogId":"storydaejeon","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logNo":22366744758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