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서구 축제 후기 :: ‘다문화로 하나 되는 어울림 한마당’ 현장 속으로~!
다름 속에서 피어난
아름다운 어울림!
10월은 날씨가 좋아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축제가 열리죠. 대구서구 에서도 여러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그중 ‘2024 미소&행복 구민 축제’가 10월 13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구 구민운동장에서 시작됐어요.
이번 축제는 서대구 시대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서구’라는 주제 아래 주민들이 함께 화합하는 시간이었답니다.
같은 시간,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다문화 축제, 다문화 교육 등을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이현공원 물놀이장에서 ‘2024 다문화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다문화가족과 지역 주민들이 소통하고 교류하는 장이 되었답니다.
특히 이번 축제는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은 축제였어요.
저도 세계의 여러 민족이 어울려 풍성한 축제를 여는 2024 다문화 축제 ‘다문화로 하나 되는 어울림 한마당’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대구광역시 서구에서는 2022년 북&다문화축제로 처음 다문화 축제를 열었으며,
올해는 '다문화 어울림 한마당' 이라는 이름으로 축제가 열렸어요.
축제는 다문화가족의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모두가 각국의 문화를 즐기며 화합하는 장을 만들기 위해 마련하고 있으며
올해는 "나와 다름의 존중, 문화 다양성의 이해가 타인을 배려하는 시작"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행사는 다문화 아이들이 국민의례에 참여하는 이색적인 기념식을 시작으로
유공자 표창, 축사, 아름다운 화합의 순간을 장식하는 기념 퍼포먼스로 문을 열었습니다.
수목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는 이현공원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독특한 공연과 함께하는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놀이 및 문화체험,
전통 의상 체험, 스마트한 세계여행 등 다양한 나라를 한자리에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특히 이번 축제는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무료 체험이 마련돼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축제 준비 서구청 관계자들이 많은 준비를 했는데요.
축제 전날 유관기관과 함께 시설 전반에 대한 현장점검을 하고, 어린이들이 몰릴 수 있는 공간에 안전요원을 배치했답니다.
덕분에 사고없이 행사가 마무리 된 것 같아요
너도나도 하나 되는 다문화 축제 현장에는 체험뿐 아니라 아나바다 행사도 진행이 되었어요!
착한 가격으로 다양한 물품을 나눔 하는 행사였는데 호응이 높았습니다.
다문화체험으로 각 나라의 독특한 체험이 준비되었는데요,
다양한 부스에서 아이들이 더욱 많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예약을 받아서 아이들이 줄을 서지 않고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세계놀이존의 14개 부스에서 체험한 뒤 3개의 스탬프를 모으고, 세계나라 문화존과 체험 부스에서도 스탬프를 받아
미션북을 완성하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행사도 준비되었어요. 🎁
이번 다문화축제에 참여해보니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게도 자신의 문화와 역사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다른 문화와 교류하면서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 좋은 기회가 되는 축제가 아닐까 합니다.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축제가
다양한 문화를 배우며 편견을 줄이고,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다문화가족과 지역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소중한 기회 다문화 축제!
‘다문화로 하나 되는 어울림 한마당’ 참여를 놓치신 분은
2026년 대구 서구 다문화 축제에 꼭 참여해 보세요
정말 의미도 있고 풍성한 축제 현장이었습니다.
- #서구축제
- #대구서구축제
- #대구이색축제
- #다문화축제
- #다문화가정
- #다문화어울림한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