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태사 입구에는 붉은 글씨의 호국 종찰 천호산 개태사라고 붉은색의 힘찬 글씨가 보입니다.

개태사 외 대한민국의 호국 종찰로 알려진 대표적인 사찰로는 불국사, 해인사, 통도사, 송광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찰은 대개 역사적인 사건과 관련이 있으며, 국가와 민족의 안녕과 번영을 위해 기도하는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태사는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에 있는 사찰로

큰 도로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찾기 쉬운 사찰입니다.

사찰 입구에는 커다란 주차시설도 갖추고 있답니다.

개태사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개운교라는 아주 작은 다리가 있으며

양옆으로 연꽃이 있는 작은 연못도 조성되어 있답니다.

개태사는 호국 종찰이면서 천년고찰인 대한민국 대표 사찰입니다.

천년고찰은 천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오래된 사찰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개사에는 접근성도 좋으며 종교적인 의미와 함께 관광 명소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마음의 평화와 여유를 찾기도 합니다.

사찰 내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건 고려 태조 상소문 비석과 개태사 5층 석탑이 있습니다.

이 5층 석탑은 개태사지 북쪽 건물 터에 있는 탑입니다.

이 탑은 고려 시대의 전형적인 석탑 양식이며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74호로 지정된 석탑입니다.

개태사 고려 태조 왕건 어진전에는 왕건의 어진이 봉안되어 있어 진전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기일마다 제를 올렸다고 합니다.

왕건의 옷 한 벌과 옥대가 보관되어 있었으며 국가 대사가 있을 때마다 어진에 나아가 길흉을 점치기도 했답니다.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한 대업은 부처님의 은혜와 하늘의 도움이라 여겨

황산을 천호산이라 개명하고 개태사를 창건했답니다.

고려의 태조 왕건이 개태사를 짓고 940년에 불상 세 개를 건립하였으며,

삼존불상이 세워진 곳은 고려가 후백제로부터 항복을 받은 장소이며,

역사적 장소에 거대한 삼존불상을 건립하여 후삼국 통일을 기념한 것이랍니다.

이 건물은 대웅보전으로 개태사의 가장 중앙에 있는 건물입니다.

개태사는 개태사는 역사적인 가치와 문화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여 역사적인 가치와 문화적인 가치를 느끼고 있습니다.

대웅보전 옆에는 삼성각이 있으며 철확이 놓여있습니다.

이 철확은 개태사를 세우고 개태사 부엌에서 사용하던 무쇠솥이랍니다.

이 솥은 가뭄 때 다른 곳으로 옮기면 비가 내리며,

수해를 막고 풍년이 들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충청남도 민속문화재 제1호입니다.

개태사는 고려의 태조 왕건이 후백제를 멸하고 전승기념으로 세운 사찰입니다.

새로운 통일왕조 고려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고자 했던 상징적인 장소로서 의미를 갖고 있으며,

1963년 보물로 지정된 논산 개태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 등 어진전, 철확 등이 유명합니다.

입구에는 신종루 범종이 있으며 입구 우측에는 개태사 사적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이 사적비에는 개태사의 역사와 유래, 창건 과정과 역사적인 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비석은 개태사의 역사와 유래를 이해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개태사는 대전에서 논산으로 가다 보면 논산 초입에 있는 사찰입니다.

관촉사와 더블에 논산을 대표하는 사찰이며, 논산 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서포터즈 김태현 ]


{"title":"태조 왕건이 세운 호국종찰 천호산 개태사","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578863538","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nicknameOrBlogId":"논산시","logNo":223578863538,"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