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 대한민국 대표 야간관광 도시로 발돋움

-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야간관광 도시로 도약 위해 노력


낮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관광지를 찾는다면,

밤이 더 빛나는 도시 경남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경상남도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된 이후,

각 도시의 특색을 살린 독창적인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선사했습니다.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

지역 체류형 관광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4년 동안 한 도시당 총 24억 원(국비12억 원)이 투입됩니다.

경남에서는 통영시가 2022년, 진주시가 2023년 공모에 선정되어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올 한 해 통영은 바다와 음악, 빛을 결합한 콘텐츠로,

진주는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관광객에게 잊지 못할 여행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바다와 음악이 어우러진 통영과 역사와 문화가 숨 쉬는 진주.

이 두 야간관광 특화도시는 어떤 매력을 선보였을까요?

통영시 : 바다와 음악, 빛의 조화

① 투나잇 통영! 모던보이즈

1900년대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투나잇 통영! 모던보이즈’는 음악 공연, 뮤지컬 갈라쇼, 근대복장 체험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역사적 공간인 통제영거리를 활용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② 투나잇 통영! 99투어

‘투나잇 통영! 99투어’는 통영시가 야간관광 특화도시로서 선보인 여행상품으로 4가지 테마로 구성됐습니다. 미술관 투어, 야경 감상, 공포체험, 노을 명소 탐방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며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야간관광의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③ 강구안 나이트 프린지 공연

‘강구안 나이트 프린지’는 5월부터 7월까지 강구안 해상무대에서 총 4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전석 매진이라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하모니시스트 박종성과 엠클래식오케스트라, 마리아 킴 등 정상급 아티스트들의 공연은 통영 밤바다를 음악과 빛으로 물들이며 관광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습니다. 또한, 로컬마켓과 플리마켓, 체험부스, 푸드트럭 등 부대행사를 통해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진주시 : 역사와 문화의 야간여행

① 나이트 자슐랭 투어

‘나이트 자슐랭 투어’는 남강변 자전거도로를 따라 진주성, 유등공원 등 주요 관광지를 탐방하며 지역 맛집의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됐습니다. 젊은층과 외부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매회 조기 마감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② 공연형 도보투어

‘백투더 1592 진주성’은 진주대첩을 주제로 관객이 참여하는 역사체험극을 통해 생생한 역사적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이어 ‘스피릿 오브 진주’는 진주대첩, 독립운동,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한 4개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감동과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전달했습니다.

③ 남강 별밤 피크닉

‘남강 별밤 피크닉’은 남강변 야경을 배경으로 버스킹 공연과 피크닉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 진행되었으며, 참가자 사전 접수가 1시간 만에 마감되는 등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개인 장비를 지참한 자유 참여자까지 더해 남강둔치를 찾는 발길이 꾸준히 이어졌습니다.

통영과 진주는 각각 바다와 음악,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야간관광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야간 관광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통영은 대한민국 제1호 야간관광 특화도시로서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진주는 역사적 스토리를 활용한 콘텐츠로 관광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한편, 경남도는 2025년에도 도민과 관광객을 위한 더욱 다양하고 흥미로운 야간관광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경남 곳곳에서 펼쳐질 특별한 밤의 이야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빛과 음악, 그리고 이야기가 어우러진 경남의 매력을 직접 느끼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기 바라봅니다.


▼자세한 기사를 보고 싶다면

{"title":"밤이 더 빛나는 도시, 경남으로 떠나자!","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691627192","blogName":"경상남도 ..","domainIdOrBlogId":"gnfeel","nicknameOrBlogId":"경상남도","logNo":22369162719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