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입구부터 벽화들로 반겨주는 조용하고 한적한 '갈전동 벽화마을'

'대청호는 대전과 청주에 걸쳐 있는 인공호수로 1980년 12월에 완공되었습니다. 대청호가 조성되면서 산으로 둘러싸여 있던 산골 마을들은 강변 마을로 변했고 일부 마을들은 수몰되었습니다.

현재 대청호를 따라 이어진 도로인 대청호수로(삼정동삼거리~비룡삼거리 구간 도로) 연선에 여러 마을이 있는데 그중 하나로 대덕구 갈전동 마을이 있습니다.

대덕구 갈전동은 대청호와 접해 있는 강변 동네로 대전의 외곽 오지 동네 중 하나입니다. 갈전동과 인접해 있는 동네로는 대덕구 삼정동, 이현동이 있습니다. 갈전동의 갈전(葛田)은 갈대밭으로 옛날에 갈대밭이 많아서 갈밭이라고 불렸습니다.

과거에 갈전동은 계단식으로 잘 발달한 넓은 농토에서 농사를 짓던 큰 마을이었지만 대청호가 생기면서 마을 대부분이 수몰되었습니다. 일부 주민들은 현재의 갈전동 마을로 이주했으며 대부분의 주민은 신탄진이나 다른 동네로 이주했습니다.

현재 갈전동 마을은 대청호수로(삼정동삼거리~비룡삼거리 구간 도로) 위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20여 개의 가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갈전동 마을은 마을 입구부터 마을 안쪽까지 여러 벽화로 이어져 있어서 조용하고 한적한 대청호 벽화마을이기도 합니다.

대청호수로에 있는 갈전동 버스정류장입니다. 갈전동 버스정류장에서 안쪽으로 갈전동 마을이 갖춰져 있습니다. 갈전동 버스정류장으로는 대전 71번(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대덕구 용호동) 시내버스가 하루 7회~8회 지나갑니다.

71번 시내버스는 대청호수로 전 구간(삼정동삼거리~비룡삼거리)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이라서 적은 운행 횟수에도 불구하고 갈전동을 비롯한 대청호수로 연선 동네 주민들한테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교통수단입니다.

갈전동 버스정류장 유리창에 붙어 있는 갈전동 아랫마을의 수몰 전 풍경이 담긴 그림입니다.

갈전동 마을은 갈전동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안쪽으로 경사진 길을 따라 이어져 있습니다. 갈전동 마을의 벽화는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는 마을 입구에서부터 갈전경로당이 있는 마을 안쪽까지 길게 이어집니다.

갈전동 마을의 벽화는 사계절 자연의 모습을 표현한 벽화가 뼈대가 되면서 중간중간에 여러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사계절 자연의 모습을 표현한 벽화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순서로 마을 입구에서 마을 안쪽으로 이어집니다.

마을 입구에서 시작되는 봄의 자연 모습이 담긴 벽화입니다.

중간중간에 있는 여러 그림 중에서 대청호와 대청호의 사계절 모습을 표현한 그림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소를 이용해서 경작하는 모습이 담긴 그림과 젖소가 우유를 생산하는 모습이 담긴 그림도 있습니다.

마을 안쪽에 있는 가을과 겨울의 자연 모습이 담긴 벽화입니다.

마을 안쪽에는 개 두 마리가 그려진 벽화도 있습니다. 갈전동 마을의 벽화는 정말 아름답고 재미있는 벽화로 마을 주민들을 비롯해 벽화를 그리는 데 참여한 인원들의 정성과 노력이 돋보입니다.

갈전동 마을 안쪽에 있는 갈전경로당입니다. 갈전동 마을은 조용하고 한적한 작은 마을이지만 마을 가장 안쪽에 경로당이 있습니다.

마을 안쪽에는 주민들을 위한 운동기구도 있습니다.

갈전동 마을 안쪽에서는 길이 두 갈래로 나눠집니다. 두 개의 길 모두 대청호수로 방면으로 이어지고 그중 하나는 벽화가 있는 길입니다.

갈전동에서 대청호수로를 따라 이어진 대청호 오백리길입니다. 갈전동 일대에서 대청호수로를 따라 대청호가 보입니다.

갈전동 버스정류장에서 약 500m 거리에 있는 갈전동 아래갈밭 버스정류장 주변에서 넓은 시야로 대청호가 보입니다. 대청호를 감상하기 좋은 곳으로 날씨가 좋을 때 대청호가 정말 아름답고 멋지게 보입니다.

갈전동 버스정류장 앞에서도 대청호가 보입니다.

갈전동의 저녁 모습입니다. 갈전동은 평상시에 조용하고 한적한 동네라서 저녁에는 정말 고요하고 잔잔한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갈전동은 대청호와 접해 있고 갈전동 마을 벽화가 있는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동네입니다.

갈전동 마을의 벽화는 대청호를 따라 여행하거나 드라이브하면서 볼 수 있는 흥미로운 볼거리입니다. 갈전동에 잠시 멈춰서 마을을 둘러보고 갈전동 마을 벽화를 감상하면서 대청호 여행이나 드라이브를 더욱 즐길 수 있습니다.



{"title":"마을 입구부터 벽화들로 반겨주는 조용하고 한적한 '갈전동 벽화마을'","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596968542","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596968542,"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