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콘텐츠와 볼거리 가득! 2024 대전콘텐츠페어 방문기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토종 캐릭터부터 현대적이고 다채로운 디지털 아바타까지 다양한 매력을 담아낸 2024 대전콘텐츠페어가 열리는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2024 대전콘텐츠페어는 11월 22일부터 11월 24일까지 3일간 대전컨벤션센터(DCC) 제2전시장에서 진행이 되었는데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피규어, 캐릭터 관련 130개사가 참가하고 300개의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다채로운 콘텐츠를 발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디지털 체험과 경험을 제공하는 2024 대전콘텐츠페어 현장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장 먼저 만나본 부스는 대전을 대표하는 캐릭터 꿈씨패밀리 부스입니다. 꿈씨패밀리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지구에서 사람들과 동고동락하며 함께 삶을 헤쳐 가는 좌충우돌 외계인 다문화 패밀리’입니다. 꿈돌이, 꿈순이는 1993년 대전엑스포의 초대를 받아 지구에 온 우주요정이고 이후 꿈빛이, 꿈결이, 꿈별이·꿈달이 등 가족과 반려생물까지 다양한 캐릭터로 확장되었습니다. 대전의 다양한 축제의 현장에 빠지지 않는 꿈씨패밀리 부스가 가장 먼저 눈에 띄 었는데요. 대전에서 열리는 콘텐츠페어이지만 꿈돌이를 비롯해 전국 지자체 캐릭터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대전의 다양한 콘텐츠 기관에서 꿈씨패밀리를 활용한 굿즈와 마케팅 활용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여기저기 꿈씨패밀리를 만나는 즐거움이 가득한 축제의 현장의 자리에 빠질 수 없는 대형 모형들도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부스별로 다양한 이벤트들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저도 돌아다니면서 여러 상품을 선물을 받았습니다.
대전을 대표하는 지역도서와 과학도시 대전에서 즐길 수 있는 우수 과학도서들도 전시가 되었고요. 다양한 독립출판물을 만드는 독립출판사들의 부스도 운영이 되어서 다양한 책을 만나는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스는 청소년 학생들이 만든 땅콩빵 독립출판사였습니다. 청소년의 시선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책들을 만드는 작은 출판사라고 하는데요.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고 싶은 청소년을 응원하고 싶은 마음과 <비건 with 매점>이라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담은 책을 읽어보고 싶어서 현장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2024 대전콘텐츠페어에서는 대전 4개 대학 웹툰학과의 졸업전시회도 성대하고 열리고 있었는데요. 현직에서 활동하는 웹툰작가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웹툰 콘텐츠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활용하여 제작한 상품들도 한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대전을 대표하는 지역작가로 성장할 웹툰학과 학생들의 꿈과 미래에도 큰 응원을 보내고 싶습니다.
대전의 게임 기업을 위한 입주 공간 지원부터 인재 양성, 게임 제작, 사업화 및 홍보지원까지 지역 게임 산업을 활성화하고 글로벌기업 육성에 힘쓰는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부스도 많은 관람객의 발길이 머물었습니다. 현장에서는 다양한 게임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이 되었는데요. 대전에 살고 있지만 대전에 이렇게 많은 게임을 만드는 기업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입에는 빵! 손에는 게임! 게임으로 만드는 꿈잼도시!’를 기대해 봅니다.
이밖에도 지역 웹툰 작가와 콘텐츠 산업 전문가를 만나는 토크쇼, 전국지자체캐릭터 공모전, 코스플레이 메이크업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기업과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페어의 현장, 2025년에 다시 또 만나요!
- #대전콘텐츠페어
- #콘텐츠페어
- #콘텐츠
- #꿈씨패밀리
- #꿈돌이
- #꿈순이
- #대전광역시
- #대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