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동산 장성(東山長城) 길은 경남 양산시에 위치한 도심 근교 둘레길로 인근 지역 부산이나 양산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걷기 좋은 둘레길로 유명한 곳입니다.

주차장이 따로 없어서 도로변 근처에 주차하였어요.

주차 후 도로길 따라 3분 정도 걸으면 동산 등산로 들머리가 나오네요.

양산시 문화 관광과에서 올려놓으신 안내 지도를 살펴보니 계원사 입구, 북부동 방면, 양산대 방면 3곳으로 나오는데 저는 북부동 방면에서 안내 지도 따라 둘레길 걸어보았어요.

동산 장성길은 양산시 중앙동과 동면을 가르는 동산(289m) 산허리를 한 바퀴

도는 둘레길로 경남 양산시는 성황산과 동산에 길게 쌍성을 축조해 왜구의 침입을 막았다는 사적 자료에 근거한 산의 옛 이름 동산과 옛날 이 길이 산성으로 이었다는 점을 감안해 동산 장성으로 이름 지었다 합니다.

숲 가꾸기 및 가로수 전지 부산물을 활용하여 제작한 지팡이가 등산로 이용하시는 분이 활용할 수 있도록 놓여 있었어요. 사용 후 제자리에 놓고 가시면 재사용 할 수 있으니 너무 좋네요.

동산 장성길은 하늘 향해 쭈욱 뻗은 큰 소나무들과 활엽수가 많아서 공기가 맑고 상쾌했어요. 높낮이가 거의 느껴지지 않을 만큼 평탄한 길로 이어진 둘레길이라 오르막이 없는 숲길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둘레길로 소개될 만큼 인근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둘레 길이기도 합니다.

동산 장성 둘레길은 두 사람이 걸을 수 있을 만큼의 여유로운 둘레길이라 오르고 내리는 사람 모두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는 둘레길입니다. 새소리 바람 소리 들으며 자연과 하나 되는 듯한 기분이 드네요.

정자가 있는 하신기 쉼터에 도착했어요. 정자 앞에는 하신기 쉼터 표지목에 이정표가 잘 표시되어 있네요. 쉼터 정자가 있어 쉬엄쉬엄 걷기 좋았어요.

양산 북부동 산성(사적 제98호)까지 올라오니 양산시 경치 뷰가 너무 멋지네요.

북부동 산성은 신라시대 축조된 것으로 양산시 동쪽의 동산(해발 276.8)의 정상부 주위를 띠를 두르듯이 돌로 쌓은 산정식 산성이라고 합니다.

성곽의 흔적들이 아직 남아있어 산성을 둘러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있어 한참을 둘러보게 되네요.

북부동 산성을 둘러보고 성곽을 따라 30m 오르면 정상 역할을 하는 동산 위의 고산정(古山亭)이 나와요.

고산정은 팔각지붕 건물로, 조선 중기 정자의 형태를 잘 보존하고 있어 고풍스러운 느낌의 정자 쉼터입니다.

산 중턱이다 보니 전망이 트여서 답답했던 마음이 뻥 뚫리는듯한 느낌이 드네요. 전망대에 앉아 땀을 식히니 여기가 천국인 듯 자리 잡고 앉아 세상 시름 내려놓게 됩니다.

「세상의 인간사야 모두 다 모두 다 부질없는 것 / 덧없이 왔다가 떠나는 인생은 구름 같은 것/ 그냥 쉬었다 가세요. 술이나 한잔하면서/ 세상살이 온갖 시름 모두 다 잊으시구려 (출처: 방실이 ‘서울탱고’중에서)”」

밑도 끝도 없이 불러보는 노랫소리에 기분 좋게 몸도 흔들어 보며 자연이 주는 편안함에 취해봅니다.

전망대 앞으로도 넓은 공간의 벤치들도 잘 조성되어 있어 쉬어가기 좋은 곳이 많았어요.

일정한 거리를 두고 세워진 “조난 재난 119”

표지목과 장성길 이정표가 많아서 둘레길 길잡이가 되어주니 길 찾기가 아주 쉬웠어요.

편백나무는 인체에 유익한 피톤치드를 내뿜는 나무로 유명해서 둘레길에서 자주 보게 되는 나무인데 이곳 동산 장성길에는 편백나무가 아주 많아서인지 걷는 내내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도 차분해지는 걸 느끼게 되네요.

빼곡한 나무들 사이로 봄 햇살이 가득해서 걷는 내내 기분이 좋았어요. 동산 장성길은 약 8, 1km 거리의 둘레길이지만 워낙 걷기 편한 길이라 걷다 쉬다 널널하게 3시간 정도면 한 바퀴 가능한 둘레길입니다.

숲길을 걷다 보면 최고봉(345.0m)을 지나게 되는데? 동산 장성길 부근에서는 가장 높은 봉우리입니다. 따로 정상석이 안 보여서 조금은 아쉬웠지만, 동산 장성길에서 만난 최고봉 높이를 확인하니 등산이 아니라 둘레길 걷기였음에 감사한 하루입니다.

둘레길이 거의 평탄한 길이라 살방살방 산책하며 걷기에 아주 좋았어요.

사람이 별로 다니지 않아 사색하며 걷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어 친구들과 연인 가족들과 손잡고 걸어도 부담 없는 동산 장성길 둘레길입니다. 친구들과 간단 산책 나들이 모임이나, 가족·지인들 소풍 나들이 둘레길로 추천드리고 싶은 양산 동산 장성길입니다. 몸도 마음도 힐링하고 싶은 날엔 발걸음 가볍게 가방 하나 등에 지고 둘레길 나들이 떠나보세요.


{"title":"[경남/양산] 경남 양산 둘레길 – 동산 장성길","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415101348","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logNo":22341510134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