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가평 연인산 단풍진행상황이 궁금하신 분

♧ 연인산도립공원 단풍명소를 찾으시는 분

경기도 가평군소재 연인산도립공원을 대표하는

주요단풍명소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사진.글_가평군청 홍보미디어팀_제5기 파인너트기자단

경기도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지니고 있으면서, 이곳이 경기도인가 싶을 정도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가평의 연인산도립공원. 현재 연인산은 모든 곳이 단풍으로 수놓아졌다고 해도 무방할정도로 아름다운 가을날의 정취를 곳곳에서 뽐내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인산도립공원의 현재 단풍상황과 더불어 오는 단풍철에 꼭 가봐야할 주요 명소들을 권역별로 정리하여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연인산도립공원은 연인산 정상부를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수많은 산맥을 따라 크게 경반지구, 승안지구, 백둔지구 등으로 나뉘는데, 등산이라는 다소 힘겨운 코스외에도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으면서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장소들이 꽤 많은 편이니 아래의 내용이 여러분들의 단풍여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시작해봅니다(최근에 촬영된 사진위주로 작성되었으나 장소의 다채로운 모습을 위해 일부사진은 과거 같은시기에 촬영한 사진을 첨부하였으니 참고부탁드리며, 각 장소별 문의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연인산도립공원 단풍명소 총정리

연인산도립공원 경반지구

연인산도립공원 승안지구

연인산도립공원 백둔지구

칼봉산자연휴양림입구 경반계곡(칼봉산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면 수많은 단풍절경과 더불어 자연경관(구혈계곡, 경반사계곡, 수락폭포 등)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경반사계곡까지는 운동화를 신고도 트래킹을 즐길 수 있을 만큼 탐방로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비포장산길임도)

용추계곡을 시작으로 연인산 명품계곡길을 경유하여 연인산 정상으로 향하는 코스로 계곡과 어우러지는 단풍절경을 이동내내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연인산도립공원 탐방안내소를 시작으로 수많은 여행코스가 조성되어 있으니 방문에 참고바랍니다.

연인산등산을 목적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장소로 연인산등산로입구 공영주차장을 기준으로 정상부까지 3시간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계곡은 없으며, 오로지 등산로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입구에 편의시설로 공용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단풍진행율은 정상부100~90% / 중반부(명품계곡길, 용추계곡, 경반계곡 등)70~80% / 그이하(마을 및 등산로입구) 50~60%이며 11월초를 절정으로

단풍이 서서히 질 것으로 예상되오니 늦어도 11월 첫째주 주말전에는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인산도립공원은 원칙적으로 반려견동반이 불가능하나 일부지역(민가위치한 곳)은 반려견동반이 가능합니다.


연인산도립공원 경반지구 단풍안내

(칼봉산자연휴양림·경반구혈계곡·수락폭포)

가벼운트래킹은 물론 등산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단풍명소

연인산도립공원 경반지구는 가평읍 경반리 소재 칼봉산을 중심으로 일부 구간에 한하여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으로 해당 장소는 가벼운 트래킹 또는 등산을 통해 아름다운 단풍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이곳에서 등산 시 칼봉산까지는 3시간정도 소요되며, 해당 코스에서 연인산까지 이어지는 등산로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능선을 따라 이동해야하는 거리가 매우 멀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산을 타는 분들이 아닌 이상 방문을 자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연인산정상을 방문하고 싶으신 분들은 백둔지구 연인산등산로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경반지구 단풍길은 평탄한 임도길을 따라 길을 헤맬필요도 없이 앞으로 쭉쭉 이동하면 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탐방로와 나란히 놓여있는 경반계곡과 어우러지는 단풍 풍경이 굉장히 아름다운 것이 이곳의 자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새빨갛게 물든 단풍나무들이 방문객을 반기고 있음을 사진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처럼 아름다운 장소가 아직까지 단풍명소로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이 다소 의아하게 다가올 정도입니다.

연인산도립공원 승안지구 단풍안내

(용추계곡·연인산명품계곡길·경기둘레길20코스)

연인산도립공원을 통틀어 자연경관이 가장 아름다운 단풍명소

연인산도립공원 승안지구는 가평읍에서 가장 유명한 계곡인 용추계곡을 시작으로 연인산 정상부까지 향하는 탐방로로서 개인적으로 연인산 도립공원을 통틀어 가장 다채로운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음과 동시에 여행다운 여행을 즐기기에도 가장 알맞은 성격을 지니고 있는 코스라고 생각됩니다. 연인산도립공원 탐방안내소를 기준으로 정상부까지 이어지는 탐방로의 길이는 약 10km에 달하는데, 각 구간마다 코스가 지정(소릿길~계곡마중길~명품계곡길~연인산등산로)되어 있으며, 난이도는 정상부로 향할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가볍게 단풍여행을 다녀오실 분들은 명품계곡길 이하구간까지만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인산명품계곡길과 용추계곡의 단풍은 앞서 포스팅으로도 소개해드린적이 있는데, 장소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안내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썸네일을 클릭하여 내용을 열람해주시길 바랍니다.

연인산도립공원 백둔지구 단풍안내

(연인산 등산을 목적으로 방문하시는 분들)

단풍이 가장 먼저시작됨과 동시에 가장빨리 지는 구역

연인산 도립공원 백둔지구는 연인산에 등산을 목적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알맞은 탐방로로서, 자가용은 물론 대중교통(단, 백둔리행 버스 종점을 기준으로 30분이상 도보로 이동해야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으로도 방문이 가능합니다. 백둔리 마을끝자락에 위치한 백둔지구 공영주차장에서 연인산 정상까지는 약 2시간이 소요되지만, 연인산은 해발 1천미터가 넘는 산으로서 현재 단풍이 급속도로 지고 있는 중이라 단풍구경 목적으로 연인산을 방문하신다면 앞서 소개해드린 연인산도립공원 내 다른 단풍명소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이번 취재로 알게된 사실이 있다면, 일상생활 주변에서 단풍이 들기 시작할때 가평 북면의 높은 명산들을 방문하면 해당 장소들은 이미 단풍이 끝남과 동시에 낙엽이 지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아래의 일부 사진들은 2022년 11월1일과 2023년 11월 7일경에 연인산 백둔지구 인근에서 촬영한 사진들인데요. 11월초만되도 노란빛 낙엽송을 제외한 모든 활엽수림의 단풍이 끝났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금일 10월 31일 기준 기상상황(우천 및 기온강하)을 봤을때 작년보다 더욱 일찍 단풍이 종료될 것으로 보이니 연인산 방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연인산도립공원의 현재 단풍상황 및 각 장소별 특징에 대한 소개는 이것으로 마치며,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로 문의해주실 바랍니다.

2022년 11월 초 단풍

2022년 11월 초 단풍

2022년 11월 초 단풍

2022년 11월 초 단풍

2022년 11월 초 단풍

※ 본 게시물은 가평군 SNS 서포터즈가 작성한 글로 가평군과 공식 입장이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연인산도립공원 단풍명소, 연인산 단풍시기 및 현황 권역별 안내(2024)","source":"https://blog.naver.com/ecopiagp/223640811186","blogName":"가평군 공..","blogId":"ecopiagp","domainIdOrBlogId":"ecopiagp","nicknameOrBlogId":"가평군","logNo":22364081118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