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꽃처럼 밝은 마을, 설화리에서 진행되는 도시재생 대학 4회차 교육 현장을 가봤습니다.

교육은 설화2리 마을회관에서 개최되었어요.

눈꽃이란 예쁜 이름을 가진 설화리, 마을회관 앞에서 그 이름처럼 꽃이 그려진 벽화를 만났어요

이곳이 바로 설화1리 경로당 겸 마을회관입니다.

교육은 마을회관인 2층에서 진행했는데, 교육 시간이 아직 많이 남아 조용합니다.

책상과 의자는 서로 마주 보며 모여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구,

입구엔 명찰과 물, 간식이 준비되어 있어요

2024년 설화리 도시재생대학

▶기간 : 2024. 7. 23- 9. 10

▶운영시간 : 14:30~17:30, 매주 화요일 총8회차

▶장소 : 설화1리회관 2층

'설화리 도시재생대학'은 주민의 적극적인 사업참여 및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사업을 도모하고,

주민 스스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며 지속가능한 운영 조직의 토대를 마련하는 교육인데요.

7월에 참여자를 모집하여 7월23일부터 9월10일까지 매주 화요일 총 8회차의 교육을 할 예정입니다.

참석자분들이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많으셔서,

도시재생교육이 좀 어려운 면이 있지 않을까 했는데 의외로 즐겁게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석하셔서 놀랐답니다.

도시재생대학 4회차 교육에 앞서 함께 워밍업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단어가 퍼즐같이 빽빽이 적인 속에서 '도시재생'이란 단어를 찾아라!

요거 생각보다 헷갈리더라구요

도시재생 대학생들 모두 진지하게 열심히 단어찾기 삼매경에 빠지셨어요

자아 이제 워밍업을 마쳤으니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합니다!

먼저 쓰레기 문제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쓰레기로 뒤덮인 해안에서 40여년 전의 뽀빠이 비닐이 썩지도 않고 나왔다고 해요.

비닐을 쉽게 쓰고 버리지만 그 비닐이 수십 년간 내가 이 세상에 없을 때까지 그대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놀랍죠?

또한 우리 해안의 쓰레기들이 다른 나라에서 왔고, 우리 쓰레기도 바다를 거쳐 다른 나라에 간다는 사실!

그리고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너무나 심각하더라구요

물고기들이 플라스틱을 먹이로 오인해서 먹기도 하고 육식물고기는 오염도가 더 높다는데 그 물고기를 먹는 인간도 위험해지는 게 아닐까요?

일회용품이나 포장지 과다 사용 등 많은 문제들에 대하여 한번 다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결방안으로

페트병 규격 통일, 물에 녹는 접착제 사용, 커피 찌꺼기 재활용 등 다양한 사례를 들려주었으며,

활동사례로는,

제로 웨이스트, 업사이클링, 리페어 카페, 용기를 가져와서 살 물건을 담아가는 가게 등 다양한 사례들이 있어서 인사이트(통찰)를 얻게 되는 것 같았어요.

특히 8살 어린 꼬마아이가 재활용 회사를 운영하며 '8살인 제가 할 수 있으면 모두가 할 수 있다'고 했단 이야기는 감동적이기까지 했답니다,

참여자분이 자원봉사센터에서 병뚜껑 20개 모으면 자원봉사 시간을 준다는 사례를 들기도 하고 재래시장에서 에코백을 빌려주는 사례 등 우리 주위의 사례를 언급하며 적극적으로 함께하셨어요

문제해결 사례로,

협동조합과 마을 기업을 통한 반찬나눔과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사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외면받는 비둘기와 고양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 주위의 환경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도시재생이라고 하면 오래된 건축물 재생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요.

이번 수업은 도시의 삶 전반에 걸쳐 생각해 보고 우리 삶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쓰레기문제나 재활용 문제 등 생활적인 면부터 우리 삶에서의 가치관까지,

그리고 공동체 삶을 상기할 수 있는 수업이었어요

무엇보다도 참여자분들 모두 화기애애하게 즐기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답니다.

이어서 '설화리 도시재생 주민공모전 사업 안내'가 있었어요

'설화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은 설화리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들의 참여를 높이면서,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발굴과 활성화에 목적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 설화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 사업기간 : 2024. 9 ~ 2024. 11

▶ 대상지역 : 설화리 도시재생사업 구역 내(55,019㎡)

▶ 사업내용 : 마을 현안을 주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 대안을 제시하여 이를 직접 시행해볼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

▶ 사업예산 : 총 1,000만원(공모분야별 최대 금액 상이)

※ 자부담 10% 별도

▶ 선정수 : 총 3팀 내외(1팀당 1개 사업만 지원)

▶ 신청자격 : 달성군 주민으로 구성된 3인 이상 모임 또는 단체

설화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안내 후 공모전에 대한 참여자분들의 열띤 토론이 한참 동안 이어졌어요.

참여자분들이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단체 결성이나 위생관련 문제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말씀하시더라구요.

도시재생사업이라고 하면 전문가들이 진행하고 일반 주민들과는 좀 거리가 있는 일이 아닌가 했는데, 설화리 주민분들의 열정과 에너지가 넘쳐서 무더위도 잊게 했어요.

그럼 이번 도시재생공모사업에 어떤 사업들이 선정되고 진행될지 지켜봐 주세요!

2024 달성군 블로그 기자단 전옥도

#도시재생 #설화리 #화원읍 #달성군 #대구달성군 #도시재생사업 #주민참여사업

{"title":"2024 설화리 도시재생대학, 무더위도 잊은 교육현장의 열기 속으로","source":"https://blog.naver.com/dalseonggun/223550037185","blogName":"군민이 빛..","blogId":"dalseonggun","domainIdOrBlogId":"dalseonggun","nicknameOrBlogId":"달성","logNo":22355003718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