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단위로 돌아보기 좋은 견훤왕릉과 백련사

이제 망종이 지나고 여름이 되어 세상은 초록빛으로 물들고 낮에는 더위가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되도록 이른 시간 여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만에 좀 이른 시간에 논산시 연무읍에 있는 견훤왕릉에 다녀왔습니다.

​연무 I.C를 나와서 자동차로 10분 정도 달려 견훤왕릉 주차장에 닿았습니다. 큰길 옆에 있어 찾기도 편하고 주차장도 넓어서 좋습니다. 주차장 옆에 교회가 있고 오른쪽으로 공원이 있고 정자가 있어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교회 앞에 낮 달맞이꽃이 곱게 피어났습니다.

​주차장에서 견훤왕릉으로 올라가는 두 방법이 있는데 교회 오른쪽으로 마을로 들어가는 길을 따라가다가 좌측으로 난 길을 따라가면 견훤왕릉 근처까지 자동차를 타고 올라갈 수 있고, 왼쪽으로 난 숲길을 따라 올라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숲길에 난 계단을 따라서 올라가면서 초록빛 숲속의 상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숲길을 5분 정도 올라가면 견훤왕릉이 보이고 바로 눈앞에 견훤왕릉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견훤왕릉 앞에는 왕릉에 대한 안내문이 있습니다. 안내문을 읽고 왕릉 앞에서 잠시 묵념합니다. 한때 한 나라를 다스렸던 왕이지만 그는 비운의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이곳에 모셔져 있으니 다행입니다.

견훤왕릉의 묘의 봉분이 동그랗게 조성되었는데 경주나 공주 그리고 부여에서 보았던 왕릉보다는 규모가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냥 보기에도 소박한 왕릉의 모습이지만 단아한 느낌이 듭니다.

​후백제 시조 견훤의 원래의 성은 이(李) 씨고 상주 사람이라고 합니다. 그는 신라 장군 이자개의 아들인데 신라 진성여왕이 즉위한 후 정치 기강이 문란해졌습니다. 기근이 심하여 백성들의 원망과 봉기가 심해졌을 때 견훤이 경주의 서남 주현을 공격하고 마침내 진성여왕 6년(892)에 지금의 광주인 무진주를 점령하고 스스로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 뒤에 지금의 전주인 완산주에 도읍을 정하고 후백제를 세워 40여 년간 다스렸고. 고려 태조 19년(936)에 황산불사(黃酸佛寺)에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커다란 봉분 오른쪽에 1970년 견씨 문중에서 세운 비석이 서 있을 뿐 왕릉치고는 쓸쓸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견훤은 호랑이가 젖을 먹여 키운 아이라고 합니다. 용맹함이 일반인을 압도하는 왕이 될 만한 사람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그의 말로는 비극적입니다. 넷째 아들 금강에게 왕위를 물려주려 하지만 장자 신검이 부왕의 자리를 섭정하고 그를 금산사에 감금하게 되었습니다. 그를 지키는 장사가 삼 십여 명이었다고 합니다.

​그 후 견훤은 도망쳐 결국 왕건에게 몸을 의탁합니다. 아들을 피해 적인 왕건에게 가서 숨었으니 참 아이러니합니다. 한 나라를 통치했던 통치자였지만, 그의 말로는 씁쓸함으로 남습니다.

​견훤이 죽을 때 유언으로 전주의 완산 쪽을 바라볼 수 있는 곳에 묻어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주 완산의 칠봉이 보이는 곳에 묘를 썼다고 전해옵니다. 근처에 애기똥풀이 노랗게 꽃을 피우고 토끼풀이 피어난 것도 보입니다.

​견훤왕릉을 돌아본 후에는 반대 길로 내려갔습니다. 이 길을 택한 것은 근처에 백련사에 들르기 위해서입니다. 논산시 상월면에도 같은 이름의 백련사가 있으니 혼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직도 연등이 있는 골목길을 따라서 잠시 들어가면 일주문에 도착합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백련사입니다. 절 마당 화단에 달맞이꽃과 우단동자 등이 아름답게 피어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면 2층 건물이 보이는데 2층에 극락보전이 있고 아래층은 스님의 거처로 사용합니다. 마당 왼쪽에는 범종각이 있고, 범종각 옆에는 관음상이 서 있습니다.

​왼쪽으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건물이 있는데 한 건물에 안쪽은 독성각이 오른쪽으로는 산신각이 있습니다. 작은 사찰이지만 고즈넉하니 잠시 돌아보면서 시간을 보내도 좋은 곳입니다. 견훤왕릉을 돌아본 후에 내려오면서 가면 좋습니다.

​이곳은 그리 널리 알려진 관광지는 아니지만, 우리의 역사의 한 페이지를 만나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육군훈련소를 찾은 가족이나 논산 여행 중인 가족이 함께 돌아보면 교육적으로 더 좋습니다. [서포터즈 이병헌]​

견훤왕릉

주소 : 충남 논산시 연무읍 금곡리 산18-3

논산 백련사

충남 논산시 연무읍 왕릉로108번길 23-10

전화 : 041-741-8300


{"title":"가족 단위로 돌아보기 좋은 견훤왕릉과 백련사","source":"https://blog.naver.com/nscity/223484207853","blogName":"논산시 공..","blogId":"nscity","domainIdOrBlogId":"nscity","logNo":22348420785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