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선인장식물원은 750품종 6,800본의 선인장이 식재되어 있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로 다양한 세계 각국의 희귀 선인장과 다육식물들을 관람할 수 있는 식물원인데요, 일산호수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호수공원을 자유롭게 한 바퀴 돌며 산책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최근에 선인장식물원 제1관 유리교체와 리모델링으로 재개장된 후 한결 쾌적하고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어 일산호수공원을 방문하는 많은 시민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곳이랍니다.

일산호수공원선인장전시관

✅관람시간 : 화~일 09:30 ~ 17:3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공휴일인 경우 그다음 평일), 매년 1월 1일, 설날 · 추석 당일

✅입장료 : 1인 1,000원 (고양시민, 36개월 미만 /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는 무료)

식물원 안으로 들어가기 전 데스크탑에서 입장료를 받는데요, 고양시민이라면 신분증을 제시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총 300여 평의 넓은 면적으로 전체가 유리온실로 되어있어 사계절 관람이 가능하며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천장에 닿을 듯한 높은 키의 선인장들과 곳곳의 화려한 선인장 꽃들은 시선을 압도하는 매력이 있답니다.

선인장식물원은 총 1관과 2관으로 나뉘어 제1관은 선인장 주제온실로 360여 종의 선인장과 다육식물이 식재되어 있고 수령이 40년 이상 된 선인장, 금이 들어있는 투쟁용 선인장, 대통령 선인장 등 다양한 선인장을 관람할 수 있고 제2관은 희귀선인장 온실로 여러 국가의 다양한 희귀선인장들을 관람할 수 있답니다.

크고 다양한 모양의 온통 푸르른 색상의 선인장들 속에는 고양시에서 처음 개발한 접목선인장 품종인 비모란선인장의 알록달록함이 더욱 돋보이기도 하는데요, 특히 수출용 접목선인장은 우리나라 화훼수출 1위 품목으로 전 세계 유통량의 70%를 차지하는 효자품목이기도 합니다.

굉장히 키가 큰 선인장, 가시가 크고 날카로운 선인장, 잎이 넓은 선인장, 잔가시들이 많지만 오히려 부드러운 선인장 등 다양하면서도 희귀종이 많아 천천히 하나씩 구경하는 재미를 더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한참을 둘러보게 만들더라고요.

키 큰 선인장들 사이에는 키 작고 올망졸망한 다육식물들이 촘촘히 식재되어 있어 다양한 다육식물 구경하는 재미도 있을뿐더러 흔히 볼 수 없는 희귀 다육식물들도 곳곳에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단순히 선인장하면 건조하고 뾰족한 가시 때문에 그저 멀리서만 바라봐야 될 것 같은 느낌이었는데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통해서 꽃을 연상시키고 활짝 핀 꽃을 통해 화사함을 즐길 수 있다는 것 자체도 신기하게 느껴집니다.

한쪽에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고 가운데는 원형의 작은 무대가 마련되어 있어 버스킹 같은 미니 공연을 해도 좋겠단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봄을 맞이한 선인장식물원은 친구나 가족, 동료들끼리 방문하는 관람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으며 더욱 쾌적하고 곳곳에 아름다움이 함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희귀 선인장들도 관람하고 선인장과 다육식물의 매력을 더욱 잘 관찰해보고 싶다면 고양시 선인장식물원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5년 고양시 소셜기자단 함신애


{"title":"고양시 특화작목 비모란선인장을 볼 수 있는 일산호수공원선인장전시관","source":"https://blog.naver.com/letsgoyang/223809206043","blogName":"고양특례시..","domainIdOrBlogId":"letsgoyang","nicknameOrBlogId":"고양특례시청","logNo":22380920604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