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 활동보고와 2025년 마을계획을 위한 '비래동 주민총회'

2024년 전반기가 지나고 벌써 7월입니다. 대덕구에 있는 많은 동에서 주민자치회 주민총회가 진행되었는데 그중에서 비래동 주민총회에 방문하였습니다.

비래동 주민총회는 실외에서 6월 22일에 비래장터와 더불어 새터어린이공원에서 진행하려고 했었는데, 우천으로 연기되어, 지난 7월 7일 오후 2시부터 비래동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우리 마을계획은 우리 손으로 함께 결정하는 부분으로 2025년 비래동에서 필요한 마을 의제들 중에서 4가지가 선정되었습니다. 구에서 진행하는 사업도 있지만, 각 동의 자치회에서 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들을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부분이 의미 있습니다.

원탁에 앉아서 자유롭게 다과를 드시면서 주민자치회 소식을 듣고,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사가 시작되는 2시에 맞춰서 비래동행정복지센터에 도착하였습니다. 입구에는 주민총회 안내 사항이 있고, 페트병 재활용 수거함도 입구에 보였습니다.

​비래동행정복지센터 1층에는 입장하는 모든 분들이 2025년 주민자치예산 지원사업 4가지 마을 의제 중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2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6월 20일부터 7월 3일까지는 QR코드를 스캔 후 사전투표에 참여할 수도 있었습니다. 만 10세 이상의 비래동 거주자나 비래동에 근무지가 있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마을 행사이기 때문에 축제처럼 오색풍선을 불어서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복도에 장식해 놓은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2층에는 주민총회 행사 진행 순서를 안내해 주고 있었고, 작은 팜플렛도 준비되어 있어서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식전 공연도 있고, 주민자치회 사업 활동 보고 등의 영상 부분도 있어서 방송 장비들이 한쪽에 자리 잡았습니다. 실시간으로 모니터를 통해 연단의 모습도 볼 수 있도록 비디오카메라도 돌리고 있었습니다.

​마을 주민들과 주민자치회 분들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다른 동 주민자치회 회장 및 부회장님들도 참석해 주셔서 비래동의 주민자치 활동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개회 선언에 앞서서 식전 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쉽고 편한 음악으로 선정해서 많은 분들에게 박수를 받은 공연이었습니다. 마을 행사이다 보니 마을주민이 주가 되어 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여름 행사는 더위가 최대의 복병이라고 생각됩니다. 더위보다 습도가 높아서 연주하는 동안 힘들었을 텐데, 멋진 음악 들려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개회 선언을 시작하였습니다. 개회 선언은 비래동 주민자치회 부회장님이 해주셨습니다.

​이어 이래희 주민자치회장님의 환영사와 내빈 인사 및 축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4년 주민자치회 사업 활동 보고가 영상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24년 주민자치회 회원들의 다양한 비래동에서의 활동 등이 영상으로 보여졌습니다. 강당이 아니라 외부에서 진행했다면 좀 더 많은 동민들이 볼 수 있었을 텐데, 장마 기간의 날씨가 아쉽습니다.

​비래동 행정복지센터 2층 강당은 처음 가보았는데, 아주 넓었습니다. 비래동 주민분들과 함께 기념 촬영도 하였습니다.

출처: 비래동주민자치회 밴드

​2025년의 비래동의 주민자치회 마을계획은 크게 4가지가 선정되었습니다.

첫째, 비래동의 마을 축제입니다. 예산이 가장 큰 부분이기도 합니다.

둘째, 관내 경로당 어르신들 대상으로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 및 노래자랑 운영입니다.

셋째, 비래마을 도보여행과 공연 관람 등입니다.

네 번째, 소외계층을 위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감사보고도 있었습니다. 주민들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구예산이 올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2024년 비래동 주민자치회 진행 사업은 3건 중에서 한 건이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5월 25일 길치문화공원에서 400여 명이 참여하여 숲속 힐링 음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쉽게도 비래장터는 비가와서 진행을 하지 못했고, 나머지 2024년 10월에 마을 축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올해 2024년 10월에는 주민자치회 진행 사업 중에서 가장 공들인 마을 축제가 열립니다. 마을 축제를 위한 워크숍과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차없는 거리 마을 축제가 비래동행정복지센터 앞도로에서 열립니다.

2024년 비래동 주민총회가 순조롭게 종료되었습니다. 우리 마을에 필요한 부분을 직접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민자치회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한 관심과 사랑도 필요합니다.



{"title":"주민자치회 활동보고와 2025년 마을계획을 위한 '비래동 주민총회'","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506306117","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50630611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