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사 남원과 북원을 거쳐

한국문화연수원까지

봄꽃의 향연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567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끝나고 봄이 무르익은 4월 중순입니다. 그런데 때아닌 강추위가 엄습하여 겨울옷을 다시 꺼내 입고 마곡사로 꽃 나들이를 하였습니다.

마곡사는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태화산 동쪽 산허리에 자리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입니다. 마곡사는 전국 각지의 오래된 산사들과 함께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마곡사는 마곡천 극락교를 기준으로 남쪽 경내는 남원, 북쪽은 북원이라고 부릅니다.

남원으로 들어서는 해탈문 옆 벚나무는 유난히 크고 꽃이 하얗습니다. 그래서 이곳은 첫 번째 포토존이 됩니다.

국가유산 보물로 지정된 사천왕상이 있는 천왕문을 지나는 길에도 벚꽃의 향연이 계속됩니다.

극락교를 지나면 바로 웅장한 범종루를 만나게 됩니다.

마곡사의 중심 건물이라고 할 수 있는 대광보전 앞에는 부처님 오신날을 알리는 현수막 위로 국보인 오층석탑이 상반신을 드러냅니다.

2025년 부처님 오신날은 5월 5일 어린이날과 겹치는군요. 어린이들의 손을 잡고 세계유산 마곡사를 찾는 것도 우리 문화유산을 경험하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마곡사 대광보전에서 대웅보전에 이르는 돌계단 옆에는 형형색색 연등이 터널을 이룹니다.

대광보전 옆 담장 아래에 곱게 피어나는 금낭화가 수줍은 듯 고개를 숙이고 있는 모습이 참 아름답습니다.

아래에서 보면 대광보전과 겹쳐 보이는 대웅보전입니다.

마곡사 대웅보전은 국가유산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2층 건물로 법당 안에는 네 개의 싸리나무 기둥이 있는데, 이 기둥을 안고 돌면 아들을 낳는다는 설화가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대웅보전 옆을 흐르는 마곡천의 돌다리입니다. 이 다리를 건너면 백범명상길로 이어집니다.

이 다리를 건너면서 듣는 물소리는 마음을 차분하게 해 줍니다.

마곡천 옆에는 백범 삭발바위와 백범 김구 선생의 동상이 있습니다.

김구 선생은 탈옥하여 이곳에 피신하여 머리를 깎고 한 때 스님 생활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길을 백범명상길이라고 부릅니다.

삭발바위 건너편에는 마곡사 성보박물관이 있습니다. 마곡사에는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인 공주마곡사 오층석탐을 비롯하여 보물로 지정된 소조사천왕상, 감지은니묘법연화경, 금화당 성유 진영 등이 있습니다. 성보박물관에서 국가유산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왕에 마곡사를 찾았으니, 이곳에서 그치지 말고 한국문화연수원까지 펼쳐지는 꽃길을 걸으며 마음 수양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백범명상길을 걷는 동안 이내 한국문화연수원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은 교육과 힐링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어서 회사나 기업 단체 워크숍 장소로 많이 이용되는 곳입니다.

한국의 대표 십승지 중 하나인 충남 공주시 태화산 자락에 세워진 한국문화연수원 템플스테이는 힐링과 명상, 기관의 교육연수로 연 5만 명 이상이 찾아오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템플스테이 기관입니다.

특히 이곳은 '빈자의 미학' 이라는 건축 철학을 내세운 승효상 작가의 건축 혼이 담긴 세계적인 작품으로도 널리 알려져 힐링을 위해 찾는 분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문화연수원 템플스테이가 위치한 이곳 공주시는 백제역사문화권으로 발길 닿는 곳곳이 곧 백제의 역사이고 문화의 숨결이 살아있는 관광명소입니다.

한국문화연수원 옆으로 흐르는 마곡천 상류에는 봄이면 복사꽃이 화려하게 핍니다.

벚꽃이 엔딩을 노래하면 복사꽃은 더욱 흐드러지게 핍니다.

지금은 벚꽃과 복사꽃이 함께 피어나서 더욱 아름답습니다.

흐드러지게 핀 벚꽃과 복사꽃을 감상하며 이 길을 걸으면 저절로 마음의 평화가 깃드는 것 같습니다. 이곳이 바로 현대판 무릉도원이 아닐까요?

마곡사의 벚꽃은 유난히 희고 꽃송이가 커서 더욱 아름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춘마곡추갑사라는 말이 생겨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마곡사를 감싸고 있는 태화산 산줄기에 눈이 쌓여 있어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벚꽃과 복사꽃, 연초록 나무들과 어울리니 더욱 아름답습니다.

4월 중순 마곡사를 가득 채우는 봄꽃들의 향연은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습니다. 벚꽃은 꽃눈이 되어 바람에 흩날리며 복사꽃이 그 뒤를 이어받습니다. 그리고 곧 여름꽃이 다음 주자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언제 가도 아름다운 곳 천년고찰 마곡사에서 마음을 닦고 행복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마곡사

○ 주소 : 충남 공주시 마곡사로 966

○ 문의 및 안내 : 041-841-6221

○ 이용 시간 : 상시 개방

○ 홈페이지 : http://www.magoksa.or.kr/

* 방문 날짜 : 2025. 4. 14.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대로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여행지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충남방문의해 #충남관광 #충청도여행 #충청도가볼만한곳




{"title":"벚꽃이 지면 복사꽃이 피어나는 '공주 마곡사'","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840589041","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84058904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