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골목에서 영화를? 제2회 읍내12통 골목 영화관 현장

읍내12통 마을에서 제2회 골목 영화관이 열렸습니다. 골목 영화관은 당진 북부 사회복지관의 '마을 예술로 그리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당진 1동 주민센터와 읍내 12통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골목 영화관은 제목 그대로 영화관이 아닌 마을 골목에서 영화를 상영하는 동시에 소소한 마을 축제를 진행하는데요.

인상적인 점은 축제의 대부분을 주민이 주축이 되어 준비한다는 것입니다. 현수막과 팻말 제작부터 음식 준비까지 읍내 12통장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직접 준비했다고 하네요!

이날 '마을 예술로 그리다' 프로젝트의 2023년부터 지금까지 진행 과정을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을 예술로 그리다: 초미니 예술대학 당진캠퍼스는 폐허가 있는 읍내 12통 마을에서 주민들이 예술적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직접 마을을 변화시키는 예술 프로젝트로 예술가 제롬(류재훈) 선생님의 기획으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프로젝트의 과정 생생히 볼 수 있었으며, 주민들이 직접 마을 예술 활동에 참여한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르신부터 어린아이들까지 다양한 주민들이 활동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골목 영화관은 읍내12통에 조성된 청보리밭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이 청보리밭은 당진1동 새마을에서 조성하였으며, 청보리 밭을 중심으로 포토존도 운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행사장에는 각종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포토존에서 촬영한 사진은 현장에서 인화해 나누어주었습니다.

팝콘 카나페 떡볶이 슬러시 등 다양한 먹거리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마을 환경모임인 서문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과 읍내12통 주민들이 주축이 되어 먹거리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준비된 음식을 맛있게 먹으며 알고 지내던 동네 사람과도 인사를 나누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마을에서 이런 소소한 축제를 진행하고 사람이 북적이니 우리 사회에 아직 정이 남아 있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영화를 보며 즐겁게 축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제3회 골목 영화관은 올가을에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title":"마을 골목에서 영화를? 제2회 읍내12통 골목 영화관 현장","source":"https://blog.naver.com/dangjin2030/223483006708","blogName":"당진시 공..","blogId":"dangjin2030","domainIdOrBlogId":"dangjin2030","logNo":223483006708,"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