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전
아름답고 소중한 전통문화 예술의 배움터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아름답고 소중한 전통문화 예술의 배움터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얼마 전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에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대전광역시의 소중한 무형유산을 전승하고 교육하기 위한 공간으로, 전통문화를 배우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형문화 전수학교가 주기적으로 개설되어 일반 시민분들이 전통예술을,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공연과 전시회도 열리고 있으며, 대전의 전통문화를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장소입니다.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은 대전 대덕구 동춘당공원 주차장 뒤쪽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변으로 공원이 형성되어 있어서 여유롭게 산책하며 시간을 보내기도 좋습니다.
로비에 들어서면 커다란 북과 장구, 가야금 등 전통 악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가까이에서 전통 악기를 보며, 그 아름다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전 무형유산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전시관으로 들어가 봅니다. 전시관에서는 무형유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무형유산은 물질적인 형태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여러 세대에 걸쳐서 전승되어 온 것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하는 것입니다.
무용과 연극 놀이와 의식 등 보존이 필요한 것을 무형유산으로 지정하여 전승하고 있습니다.
판소리고법의 뜻과 구성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판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헤드셋도 마련되어 있어서 판소리가 주는 매력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시대적 정서를 잘 담고 있는 판소리 작품인 '춘향가'도 감상해 볼 수 있습니다.
가곡은 한국의 전통적인 정서를 표현하는 전통 음악의 한 장르로 아름다운 소리와 함께 가사를 통해 깊이 있는 한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전광역시의 무형유산인 웃다리농악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웃다리농악은 지역 특유의 힘찬 가락을 자랑합니다. 빠르고 힘이 있으며, 맺고 끊임이 분명합니다. 농민들의 놀이 문화를 보여주는 전통 예술로 지역의 삶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무형유산 모빌 만들기 체험과 탁본 체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전통문화와 더욱 친해지고 창의력도 키워볼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입니다.
건너편에는 전수교육실이 있으며, 이곳에서는 무형유산 전수학교가 시기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시민들이 전통예술을 배우고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전수교육실을 보니 장구와 북 등 악기도 마련되어 있고, 넓은 연습 공간이 있습니다. 수강 기간이 된다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전통문화에 대한 매력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대전 무형문화재전수회관을 소개해 봤습니다. 이곳은 단순하게 전시하는 공간을 넘어서 대전의 무형유산이 더 많은 분에게 알려지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문화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위치: 대전광역시 대덕구 동춘당로94번길 50
운영 시간 : 10:00~17:00
이용 요금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추석 연휴
- #대전
- #대덕구
- #대전무형문화재전수회관
- #전통문화
- #무형문화재
- #전통예술
- #대전전통문화
- #한국의전통적인정서
- #아이들을위한체험
- #탁본
- #무형유산전수학교
- #전통문화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