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창의 옛이름 아림(娥林) 아름다운 숲 그 세번째 소개할 장소는 심소정(心蘇亭)입니다.

심소정은 조선 세종 때 북벌(北伐)의 공로자이며, 성종때 단성 현감을 지낸 화곡 윤자선이 1498년(성종 20)에 건립한 정자입니다.

윤자선은 이 정자와 함께 심연재(深淵齋)를 지어 산수를 즐기며 강학하던 곳입니다. 건물은 정면 4칸, 측면 2칸으로 전면에 툇마루를 두고 좌측 2칸은 대청, 우측 2칸은 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계자난간이 있는 누마루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정자의 규모와 내외부의 공간구성이 주변의 자연경관에 잘 조화된 목조 건물입니다. 마루 밑을 보면 아궁이에 불을 지폈던 흔적을 볼수 있습니다.

심소정 앞으로는 황강이 흐르고 옆으로는 대곡천이 흘러 합류하고 거창읍 한들이 한눈에 들어오는 경관이 좋은 언덕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자 뒤편 산 아래에는 거창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제가 다음편에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1919년 지방 유림들이 심소정에 모여 “파리장서거사”를 논의 했으며, 현 거창초등학교의 전신인 창남의숙을 세워 교육을 하던 곳이라고 합니다.

거창 심소정은 처음에는 윤자선이 화양동에서 단성을 오가며 쉬어 가는 장소였으나 손자 윤삼빙이 양항리로 이사를 하고, 심연재를 창건하여 서당 교육을 하는 곳으로 이용하였다. 1771년에 후손 윤동야가 중건하고, 선조 추모와 교육 장소로 활용하였다. 1817년에는 후손과 외손인 이씨와 박씨 종중에서 협조하여 퇴락한 건물을 중수하였고, 1919년에는 후손 윤병수가 현 거창 초등학교의 전신인 창남 의숙을 만들어 근대식 학교 교육을 실시하였다. 1965년에는 퇴락한 소심루 건물을 중수하고, 1990년대에 다시 수리하고 단청을 하였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심소정숲은 황강이 경상남도 거창군 거창읍을 지나 남동 방향으로 굽이쳐 흐르면서 양항리 일대에서 대곡천과 만나기 직전의 황강 왼쪽 기슭의 하식애(河蝕崖)[하천의 침식 작용으로 생긴 언덕] 일대에 형성되어 있는 숲입니다. 현재는 황강의 범람을 막기 위한 인공 제방이 축조되었는데, 제방은 도로로 이용되면서 황강과 심소정은 완전히 분리되었고, 인공 제방이 축조되기 이전까지는 심소정숲은 황강의 영향으로 형성된 하식애 지형이었습니다.

숲의 북쪽에 솟아 있는 심소정(心蘇亭) 정자의 이름을 따서 심소정숲이라 불리게 되었으며. ‘심소(心蘇)’는 ‘마음을 되살린다’는 의미입니다.

편의 시설로 육각형 정자와 풍차 모양의 화장실이 있습니다. 화장실 내부는 편백나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비교적 잘 관리되어 있답니다.

심소정숲은 노송, 홰나무, 백일홍, 향나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심소정숲의 북쪽에는 습지를 이용하여 거창 생태 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심소정 생태학습장에서 바라본 심소정 숲의 전경 모습입니다.

이곳은 심소정 숲과 연결되어 있는 생태 공원으로 계절마다 예쁜 꽃들과 여러 종류의 나비들을 볼 수있는 심소정 생태학습장입니다.

매화와 산수유꽃이 활짝폈습니다.

어느새 튤립 새싹이 겨우네 얼어붙었던 땅을 뚫고 나와 잘 자라고 있습니다. 이르면 4월 중순에서 5월이면 활짝 핀 튤립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꽃대가 올라오고 꽃봉우리가 맺혀서 자라는 모습과 함께 듈립이 필무렵으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심소정에서 다리만 건너오시면 바로 벚꽃길입니다. 이곳은 차량 진입금지 구역!!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해 보세요.

이상은 거창심소정과 심소정숲 그리고 심소정 생태학습장 이었습니다.

거창 심소정에 오셔서 지치고 힘든

마음을 되살리고 가세요.^^

{"title":"[거창여행] 숲이 아름다운 거창 심소정 - 박다정 기자","source":"https://blog.naver.com/geochanggun/223389664261","blogName":"거창한거창","blogId":"geochanggun","domainIdOrBlogId":"geochanggun","logNo":223389664261,"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false,"blogDisplay":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