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기업, 시민이 함께하는 화성 ESG메세나 아트페어
"본 기사는 화성시 SNS 시민홍보단이 취재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화성시 SNS 시민홍보단 이민영입니다.
동탄 복합문화센터 1층 아트스페이스와 B1층 아트스퀘어에서 열리고 있는 화성 ESG메세나 아트페어에 다녀왔습니다.
곳곳에 안내가 잘 되어 있어서 1, 2전시장으로 나뉘어 있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찾기 쉬웠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예술작품의 소비와 판매를 촉진하고, 판매 수익 일부를 화성시민 문화기금으로 적립해
향후 문화도시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해 작품들에 더 관심이 갔습니다.
화성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초대작가 16인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참여 작가 35인으로 총 51명의 작가가 참여해
서양화, 수채화, 공예, 조각 등 다양한 예술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박석윤 메세나 아트페어 집행위원장의 축사에서 전시의 의미를 좀 더 알 수 있었습니다.
ESG는 기업의 경영을 넘어 사회가 나아갈 중요한 가치이자 환경 보호와 지역사회 발전, 윤리적 경영을 실천할 필수적인 원칙이 되었고
문화예술은 이런 ESG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중요한 촉매제 역할을 한다.
메세나는 고대 로마 정치가 마에케나스에서 유래해 기업이 문화예술을 후원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역할로
화성 ESG 메세나는 ESG와 메세나의 가치를 결합하여, 우리 도시의 삶과 문화를 변화시키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우리의 일상에 스며들게 하고자 한다.
-박석윤 메세나 아트페어 집행위원장
해당 전시는 2024년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으로 진행되는 전시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문화예술 역할을 되새기고 예술을 통해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먼저 제1전시장부터 둘러보았어요.
지역 사회와 환경을 주제로 한 작품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작가님들이 의도하는 바를 완벽하게 이해할 순 없었지만, 저는 모두 다른 크기의 작품의 표현 방법들을 유심히 보게 되었어요.
손바닥보다 작은 사이즈라던가, 둥근 캔버스 모양과 입체감이 느껴지는 그림들이 재미있었습니다.
멀리서도 보고 가까이서도 보시길 추천드려요.
전시장 중심에는 초대작가 작품이 걸려있었고 그중 달항아리를 주제로 한 작품이 많았는데 모두 다르게 표현된 점도 흥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침 전시장에 계신 작가님의 작품 설명을 듣는 관람객들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동탄복합문화센터에서 열린 전시라 접근성이 좋아 계획하지 않고 방문하시는 분들도 많았어요.
산책하러 나왔는데 이런 예술 작품들을 무료로 볼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한쪽 공간에 마련된 소품 ZONE의 작고 소중한 작품들까지 관람을 하고 아래층으로 내려갔습니다.
흐름이 끊길 수도 있지만, 저는 또 어떤 작품이 있을지 기대하는 마음을 갖고 이동했어요!
요즘 미디어아트 전시가 많아져 원화를 보는 게 쉽지 않은데
이렇게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실제로 볼 수 있어 예술을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시장 뿐 아니라 각 층 로비에도 이훈상 작가의 조형물을 만나볼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화성 메세나 아트페어는 예술가, 시민, 기업이 협력하여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자리로, 내년에 열릴 전시도 벌써 기대가 됩니다.
화성시 시민홍보단
이 민 영
*본 포스팅은 화성시 SNS 시민홍보단에 의해 작성된 글로, 화성시청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화성시 바로가기 ▼
- #화성
- #화성시
- #화성시청
- #백만화성
- #화성특례시
- #화성시전시
- #화성메세나
- #아트페어
- #화성메세나아트페어
- #제2회화성메세나아트페어
- #동탄복합무노하센터
- #화성ESG메세나아트페어
- #ESG
- #달항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