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청년을 위한 공간 '청년공간 플라잉' 청년축제에 가다
<가을, 청춘의 빛깔로 물들다> |
||
장소 : 군포시 청년공간플라잉 앞마당 일시 : 2024.10.26(토) 13:00~20:00 내용 : 커피 무료 시음 기회/청춘 골든벨/ 스탬프 투어/플리마켓/단지 피크닉/푸드트럭 |
10월 26일, 군포시 청년공간플라잉 앞마당에서는 <가을, 청춘의 빛깔로 물들다>라는 주제로 청춘의 열정과 도전을 담은 행사가 오후 1시부터 8시까지 펼쳐졌습니다.
군포시 청년들이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축제였습니다. 군포시장이 "글로벌 청년들이 이 공간을 통해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군포 청년의 열정과 꿈을 군포시에서 응원하겠습니다." 라는 축사를 전달하며 축제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청플 숏폼 홍보 영상 공모전을 통한 7명의 수상이 있었고 군포시 청년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며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가을 축제로써 특별한 의미를 더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네 가지 주제별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주제인 "가을, 열정으로 물들다"는 청년 예술가들이 펼치는 퍼포먼스로 화려하게 시작을 알렸습니다. 특히, ‘청춘 골든벨’ 퀴즈 이벤트가 큰 호응을 얻었으며, 참가자들이 청춘의 지식과 열정을 겨루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스탬프 투어’는 군포시 청년공간플라잉 곳곳을 돌아다니며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참가자들에게 인생네컷을 찍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두 번째로 "가을, 도전으로 물들다"에서는 청년들이 주체가 된 플리마켓과 청년정책공간 소개부스가 열렸습니다. 청년 창작자들이 직접 만든 제품과 개성 넘치는 아이템들이 판매되어 청년들에게 창작 활동을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청년정책공간 부스에서는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정책을 소개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찾아가는 마음 건강 상담도 마음 톡톡히 진행되었습니다.
세 번째로 "가을, 커피 한 잔의 낭만으로 물들다"는 커피 애호가들의 큰 호응을 얻은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시음할 수 있는 행사와 더불어 커피 제조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어, 참가자들은 커피 한 잔에 담긴 낭만을 느끼며 힐링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한 300개의 컵이 부족한 상태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을, 힐링으로 물들다"에서는 단지 피크닉과 푸드트럭의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청년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도시 한가운데서 피크닉을 즐기며 가을의 정취를 만끽했고, 푸드트럭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음식을 즐기며 축제의 분위기를 한껏 느꼈습니다.
청년공간 플라잉 조남 센터장과 인터뷰를 나눴습니다.
Q. 이번 행사를 진행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A. 군포 청년공간 플라잉 청년축제는 지역 청년들의 창의성과 열정을 기념하는 행사로, 다양한 공연, 예술 그리고 사회적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을 촉진합니다.
특히 이번 행사의 목적은 지역 내 미비했던 청년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청년 지원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 역할을 하는 데 있습니다. 즉 청년이 자립을 실현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스스로 직업을 찾을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청년 주도형 활동 공간을 구축한 것입니다. 청년이 서로 직접 만나고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소로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지속해서 청년 개성과 꿈을 응원하는 기회의 장소를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Q. 청년을 위한 공간이잖아요. 청년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A. 군포시 청년공간 플라잉(이하 “청플”)은 청년들에게 사회에 진출하기 전·후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미래사회를 미리 경험하고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래의 나를 디자인하는 자립 활동 공간이라 볼 수 있습니다.
Q. 청년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A. 군포시 청년 인구는 2023년 12월 말 기준 71,633명이며 전체 인구 261,229명의 27.4%로 군포시 청년 인구는 지속적 감소 추세입니다. 이번 행사에 군포에 청년이 이렇게나 많았나 할 정도로 많은 청년이 축제에 참여하여 지역을 터전으로 성장하고 생활하는 ‘청년 친화도시 군포’의 원동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고,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자립 활동 공간인 청플에 와서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길 바라요. 군포 청년들이 가는 모든 길에 청플이 함께하며 응원하겠습니다.
군포에 거주하는 박*령 청년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이번 행사에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A. 지인의 동아리 공연이 있어서 오게 되었어요.
Q. 프로그램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재미있었나요
A. OX 퀴즈가 가장 재미있었어요. 상품을 받아서 그런 것 같아요.
Q. 청년 공간에서 도움을 받고 싶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정장 대여는 면접 볼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군포시 청년공간플라잉에서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빌릴 수 있는 것 같아 나중에 공부하러 오면 좋을 것 같아요.
<가을, 청춘의 빛깔로 물들다> 행사는 가을을 맞아 군포시 청년들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이 되었습니다. 한세대 학생들의 공연도 볼거리로 제공되어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군포시의 청년들이 지역 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 #군포
- #군포시
- #군포시청
- #군포살아요
- #청년공간플라잉
- #청춘
- #가을축제
- #가을
- #청년축제
- #커피
- #청춘골든벨
- #피크닉
- #플리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