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상남도 온라인 홍보 명예기자단 구민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진주수학체험센터에 다녀왔습니다. 남해고속도로 문산 IC 근처라 접근성도 정말 좋답니다. 주차장도 엄청 크죠!

이곳은 경남교육청 관련 기관이 많이 모여 있습니다.

1. 진주수학체험센터

2. 예술교육원 해봄

3. 학생안전체험원

4. 서부대입 정보센터

등등 서부경남 교육의 메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럼 센터 안으로 들어가 보실까요?

계단을 따라 올라가 봅니다. 저희는 토요일 오전에 방문했답니다. 처음 로비에 들어가시면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조명이 꺼져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뚜벅뚜벅 꼭대기 층까지 올라가시면 됩니다!

그럼 환하게 불 켜진 진주수학체험센터를 만나실 수 있죠! 여기서 좌회전을 하면

센터의 마스코트가 우릴 반갑게 맞이합니다. 8자 모양은 아마도 무한대를 표시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꿈이 무한대로 자라나길 바라면서 만들었으려나요? 저희도 "안녕"이라고 인사하며 들어갔습니다.

이곳이 자유관람관입니다. 입구에 QR코드가 있어요.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단한 등록을 하시면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문항이 3개 정도니 10초 안에 끝내실 수 있을 거예요.

운영시간

1. 매주 화~금: 13:30~16:30(3시간)

2. 매주 토: 09:30~12:00(2시간 반)

월요일과 일요일은 운영하지 않는군요. 화~금요일 오전에는 아마도 관내 학생들을 단체로 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작년에 저희 반 학생들을 데리고 이곳에 체험하러 왔거든요.

-화~금: 오후

-토요일: 오전

헛걸음하지 않게 꼭 기억하세요~!

상설 체험관 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수학'이라는 타이틀이 달렸다고 재미없을 거라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사실상 '교육'의 탈을 쓴 '보드게임 카페'라고 보셔도 됩니다. 재밌는 게 한가득이에요.

보통 이런 체험관을 만들 땐 현직 교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이 달라붙습니다. 엄청난 회의 끝에 교구를 엄선하죠. 아이들의 발달단계부터 안전까지 고려한 교구들만 배치합니다. 그럼 어떤 교구들이 있는지 알아보실까요?

1번 타자는 골드버그 장치입니다.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죠. 공을 떨어트렸을 때 '일부러 고생고생해서 돌아가게' 설계하면 됩니다.

아래쪽에 각종 재료들이 보이죠? 이걸 이용해서 미끄럼틀을 만들면 됩니다. 골드버그 장치는 영재수업의 단골 메뉴기도 합니다. 저도 영재학급 학생들을 4년 동안 가르쳤는데, 이 장치는 매년 만들었답니다.

다음으론 자석 도형 체험입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도 나오는 녀석이죠(테셀레이션). 학교에서 배운 '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등을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 다니는 5살 제 딸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난도 였답니다.

오호! 이건 뭘까요? 딱 봐도 감 오시죠? 네, 문제 한 번 내 보겠습니다!

미션: 성냥 2개만 움직여서 강아지가 반대 방향을 보게 만드세요

잠시 스크롤을 멈추시고 생각해 보세요. 어떻게 해야 멍멍이를 뒤돌아보게 할 수 있을까요?

이게 제가 생각한 답이었습니다. 강아지의 머리를 반쯤 뽑아서 엉덩이에 이식해버렸어요. 딸이 놀라서 기겁하더군요. 그럼 예시답안을 한 번 볼까요?

네, 맞습니다. 여러분들은 다 이렇게 생각하셨죠? 저처럼 머리 뽑아서 엉덩이에 이식하신 분 안 계시죠?

오, 이건 뭘까요? 네, 구슬 조각을 모두 이용해 빈칸 없이 가득 채우면 되는 미션이었습니다.

... 역시 마지막 퍼즐 하나가 맞지 않습니다. '마지막 퍼즐'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군요!

오! 뭔가 오목도 아니고, 삼목도 아닌 이건 뭘까요?

이건 러시아 인형을 이용한 빙고 게임입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 중 한 줄을 먼저 맞추는 사람이 이긴대요. 대신 마트료시카(러시아 전통 인형)처럼 상대 인형을 잡아먹을(!) 수 있어서 더 박진감 넘칩니다.

대형 파라오코드 게임도 있군요. 파라오코드는 사칙연산 능력을 기르는 데 정말 좋은 게임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생들보다 교사들이 더 좋아하는 게임이죠. 동학년 선생님들과 교재연구할 때 이 게임 한 번 하잖아요? 다들 이 꽉 깨물고 말 한마디 없이 집중합니다.

그 외에도 대형 큐브도 체험할 수 있고

공 굴리기 구조물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땐 '레고'를 가져보는 게 소원이었습니다. 저는 설명서 보고 조립하는 게 정말 좋았거든요. 하지만 20살이 되도록 한 번도 레고를 해보진 못했습니다. 너무 비쌌기 때문이죠.

30년이 지난 지금, 저는 아이와 함께 진주수학체험센터로 갑니다. 그곳엔 제 딸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교구가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이 모든 프로그램이 무료입니다. 에어컨도 빵빵하게 틀어주죠.

이런 좋은 시설을 마련해 준 경남교육청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값진 세금을 내주신 도민 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표합니다.

저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그래서 경남도청 및 교육청 산하 교육 체험 기관들은 거의 다 가봤습니다. 그런 시설은 '학령기 학생'들을 위한 시설이 많습니다. 특히 초~중학교 학생들을 위한 곳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진주수학체험센터는 다릅니다. 학령기 학생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제 딸처럼 5살 유치원생도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어요. 규칙은 잘 모르더라도 각종 교구를 어떻게든 만져보면 되니까요.

여기 있는 모든 교구를 체험하려면 3시간으론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올 수밖에 없어요. 이게 몇 번 반복되면 수학이 너무 친근해지겠죠? 이러다가 자칫하면 학교 수학 성적까지 올라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꼭 주의하세요!

이상으로 진주수학체험센터 후기를 마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주수학체험센터

✅ 주소 : 경남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588번길 18(4층)

⏰️ 운영 시간 : 매주 화~금: 13:30~16:30(3시간)

매주 토: 09:30~12:00(2시간 반)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일요일

📞 문의 : 055-757-0628


{"title":"[경남/진주] 수학체험센터 : 이러다 자칫하면 수학 성적 오르겠네!","source":"https://blog.naver.com/gnfeel/223529911039","blogName":"경상남도 ..","blogId":"gnfeel","domainIdOrBlogId":"gnfeel","nicknameOrBlogId":"경상남도","logNo":22352991103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