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여름의 끝에 가을 냄새가 코끝을 간지럽히는 것이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계절입니다. 이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곳이 억새와 갈대가 어우러진 주남저수지입니다. 가을 낭만이 짙게 드리운, 언제 걸어도 좋은 주남저수지 탐방로 우리 함께 걸어보실래요?

주남저수지(산남, 주남, 동판)의 생태탐방로는 3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코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걷는 주남저수지 둑방으로 람사르문화관에서 석산 계류장 (주남 탐방로 7.0km/1시간 30분)을 잇고 있습니다. 2코스는 동판저수지 탐방로로 수문-주남돌다리-무점마을(동판 탐방로 3.2km/45분 소요)을 잇고 있습니다. 3코스는 람사르 문화관에서 가월 뒷산까지(주남 탐방로 1.8km/35분 소요) 탐방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살랑살랑 불어오는 가을 바람결과 더불어 주남 생태탐방로 1코스를 걸어볼 예정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오리 화장실까지만 걷는 경우가 많은데 석산 계류장까지 걸어보겠습니다.

람사르문화관에 주차를 하고 주남저수지 탐방로에 섰습니다. 철새 도래지답게 조형물 새들이 가장 먼저 반깁니다. 생태탐방로 1코스 끝까지 걸어보고 싶었는데 그 소원이 이루어져 행복 한 스푼 설렘에 얹어 봅니다.

주남저수지는 3개의 학습시설이 있습니다. 생태 탐방로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곳이 람사르문화관입니다. 람사르문화관은 작지만 내실 있는 규모로 람사르 협약의 역사와 습지의 문화적 가치, 그리고 주남저수지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습지 문화실, 습지 체험실, 에코 전망대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겸비하고 있으니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고니의 우아한 날갯짓을 형상화한 생태학습관입니다. 생태학습관은 한편의 동화 같은 새들의 재미있는 이야기가 펼쳐져 있습니다. 더불어 주남저수지의 자연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니 그 진수를 느껴보세요!

넘쳐나는 사람들 속에서 저수지를 걷는다는 자체만으로도 행복지수가 올라갑니다. 그 틈새로 새들을 탐조하는 생태해설사들의 열정도 한몫합니다. 무슨 새를 발견했길래 저렇게 흥분의 도가니에 빠졌을까요?

주남 생태해설사 제공

다산을 상징하는 원앙과 때까치를 만났다는군요. 백년해로하는 새가 원앙으로 알고 있는데 원앙은 1년만 살면 헤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백년해로하는 새는 기러기랍니다. 때까치는 먹이를 먹을 때 탱자나무 가시에 걸어 두고 먹기도 하고 말려두고 잊어버리기도 한답니다. 새들의 이야기가 너무 신기하면서 재미있지 않나요?

여기서 잠깐! 탐방로에서 만나는 억새와 갈대 이야기도 나누어 볼까요?

아침에 일어나 단정하게 머리(이삭)를 손질한 것이 억새입니다. 억새는 잎맥 가운데 하얀 선이 뚜렷하게 보입니다. 잎 가장자리의 날카로운 톱니에 손을 베기 일쑤라서 억센 풀(새)이라고 억새라 한다지요. 이삭이 돋아날 때는 는 엄마의 뱃속에서 웅크리고 있는 태아처럼 있다 길게 쭉 펼쳐진답니다. 궁금하면 탐방로를 거닐다 한 번 살펴보세요! 억새는 새들의 먹이이니 절대 함부로 꺾으면 안 돼요!

이것은 갈대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머리 손질을 하지 않은 듯 이삭이 더부룩한 것이 갈대입니다. 아직 연한 이삭이라 지금은 단정함을 유지하고 있네요. 갈대의 옛 이름은 '갈' 인데 줄기가 대나무처럼 생겼다고 갈대가 되었다는군요. 가운데 하얀 선 대신 풀빛을 하고 있는 것은 갈대입니다.

억새도 갈대도 아닌 것이 이것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한 것은 아니고 외래종입니다. 이름은 무늬 물대로 키가 2~4m 자라며, 꽃이삭은 원뿔형이며 붉은 자줏빛이 돕니다. 키가 커서 새들의 은식처로 아주 적당하겠죠. 지중해, 동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라비아반도가 원산지인데 원산지에서는 해변에 분포한다고 합니다.

새들의 맛집 탐조대가 보이나요? 탐조대 주변에는 곳곳에 망원경을 비치하고 있어 새들을 관찰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입니다. 지금 물닭, 쇠오리, 홍머리오리, 청머리오리 등 겨울 철새 선발대가 왔다는군요. 탐조대 안 망원경은 성능이 좋아서 아주 작은 새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답니다. 탐방로를 걷다 탐조대를 만나면 꼭 들러 새들을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탐조대에서 바라본 탐방로를 걷는 사람들의 모습이 참 여유롭습니다. 손을 잡고 걷는 부부의 모습도 좋아 보이지만, 노부부가 벤치에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은 참 정겹습니다. 운치 있는 억새와 갈대를 배경으로 추억의 한 장면이 기억 속으로 스며들겠죠! 이 아름다운 가을날에 주남저수지에 오셔서 함께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남저수지 탐방로에는 달맞이꽃, 미국나팔꽃, 강아지풀 등 다양한 식물들이 미소를 건넵니다. 강아지가 토끼로 변하는 순간도 즐겨보세요!

탐조대에서 조금 더 걸어오면 주남 돌다리를 갈 수 있는 주천강이 나옵니다. 사진 찍기 명소가 된 문화재 주남 돌다리도 방문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주남저수지 탐방로에는 곳곳에 벤치, 쉼터가 있어 휴식을 취하거나 피크닉을 즐겨도 무방합니다.

좌-탐조대 부근, 우-낙조대 부근

창원시에는 곳곳에 걷기 좋은 황톳길이 많은데요. 주남저수지에도 2곳이나 황톳길이 있다는 것 기억하시길! 탐방로도 거닐고 황톳길을 걸으며 건강도 챙기고 일석이조입니다.

탐방로에서 바라본 황금 들녘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저 멀리 죽동 메타세쿼이아도 보이고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추수가 끝나면 저 들녘에 주남저수지의 깃대종 재두루미들이 떼를 지어 먹이 활동을 하느라 분주하겠죠.

10월 말이면 볼 수 있는 키 작은 코스모스도 열심히 싹을 틔우고 가족 단위로 탐방로를 산책하는 사람들로 넘쳐납니다. 모든 활동을 즐기며 시나브로 걷기에 이보다 좋은 곳은 없을 듯합니다.

걷다 보니 드디어 선착장이 있는 오리 화장실까지 도착했습니다. 람사르문화관에서 출발해 여기까지는 한 4-50분이면 족히 걸을 수 있는 거리입니다.

무늬물대가 어우러진 길을 따라 걷고 또 걷습니다.

쭉 더 걷다 보면 안온한 주남저수지의 모습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저수지 물 수위가 높아 바다를 바라보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쳐다보는 것만으로 삶의 위안을 얻습니다.

산남저수지로 가기 위해 더 걷다 보면 탱자나무와 참나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호랑나비 애벌레가 좋아하는 탱자나무에 탱자가 노랗게 익어가고 참나무 형제들도 다양한 도토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덥던 여름날의 땡볕은 이렇게 풍성한 열매를 안겨줍니다.

주남저수지에서 이 도로 사이로 오른쪽에 산남저수지가 있습니다. 산남저수지는 1년 내도록 어업권이 있는 어민들이 조업을 할 수 있으며 합산패총(조개무덤) 유적지가 있었던 곳입니다. 빗살무늬 토기 조각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들이 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남저수지에서 도로를 따라오다 왼편으로 꺾으면 이 푯말이 있습니다. 마지막 종착지 석산 계류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나무 계단을 따라 저수지 숲으로 걸어가도 되고 도로를 걸어가도 됩니다. 도로보다는 주남저수지를 배경으로 걸을 수 있는 오솔길로 가는 게 더 낫겠죠.

저수지 숲을 따라오면 이런 길들이 이어집니다. 파아란 가을 하늘에 어우러져 들녘에 벼와 감이 익어가는 풍경이 아주 여유롭고 넉넉하답니다.

이 길을 따라 걸으면 동판저수지를 방불케합니다. 더불어 저수지를 바라보며 길을 걸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바라만 봐도 마음이 절로 힐링이 되지 않나요?

드디어 석산 계류장 입구에 들어섰습니다. 메타세쿼이아 나무가 만들어 주는 그늘과 쉬어가라고 손짓하는 벤치에서 잠시 휴식을 취해도 좋겠습니다.

마지막 종착지 석산 계류장에 도착했습니다. 여기까지 편도로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로로 다 연결되어 있다면 걷기가 수월하겠지만, 조붓한 오솔길을 따라 다양한 길을 걸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트래킹을 원하는 사람은 석산 계류장까지, 시나브로 낭만적인 산책을 원하는 사람은 오리 화장실까지 걸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주남저수지 생태탐방로 1코스 사진으로 걸어보니 어떠셨나요? 지금의 주남저수지는 철새, 억새와 갈대, 다양한 꽃, 황톳길, 쉼터, 탐방길이 이어져 있어 사람들을 불러 모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아름다운 가을에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는 주남저수지 생태탐방로 1코스를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창원가볼만한곳 #주남저수지 #주남저수지생태탐방로 #주남저수지생태탐방로1코스 #창원산책로 #창원여행


{"title":"가을 낭만이 가득한🍂주남저수지 생태탐방로 1코스","source":"https://blog.naver.com/cwopenspace/223609889053","blogName":"창원시 공..","blogId":"cwopenspace","domainIdOrBlogId":"cwopenspace","nicknameOrBlogId":"창원시","logNo":223609889053,"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