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산길 이야기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부남리 1063-1


계룡산은 동쪽으로 동학사, 서쪽으로 갑사, 남쪽으로 신원사와 중악단을 품고있는 명산으로 예전에는 우리나라의 유명 무속인들이 주둔했던 명산으로 동서남북으로 여러 등산로가 있는데 이날은 갑사에서 출발 했다.

산행일 : 2024년 11월 24일

코~스 : 주차장~갑사~용문폭포~신흥암~금잔디고개~자연성능~관음봉~연천봉(등원암)~연천봉고개~갑사~주차장(원점회귀)

거리 및 소요 시간(트랭글) : 약 12km 8시간 소요

계룡산 서쪽 경천저수지에서 바라본 계룡산전경

왼쪽부터 연천봉~관음봉~쌀개봉~천황봉(해발 840m 출입 금지구역)~닭머리봉

* 연천봉 우측으로 문필봉이 있는데 연천봉 능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계룡산 갑사 일주문

계룡산국립공원(鷄龍山國立公園)

계룡산국립공원은 1968년 12월 31일에 지리산에 이어서, 경주 • 한려해상국립공원과 함께 두 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행정구역상 공주시(65%), 계룡시(18%), 대전광역시(14%), 논산시(3%)등 4개 시 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요 능선이 마치 “닭의 벼슬을 쓴 용”처럼 생겼다 하여 "계룡산"이라고 전해진다.

갑사로 가는 오리숲 : 거목과 함께 아직 단풍이 남아있는 갑사 가는길~

오리숲 중간 사천왕문 입구, 아직 가을이 반긴다.

갑사 가는길에 단풍은 이렇게 아름답게 찾는이를 맞이한다.

갑사 동종(甲寺 銅鐘 보물 제478호)

갑사동종은 왕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며 조선 선조17년(1684)에 만들어졌으며 종의 표면에는 지장보살의 모습과 종의 내력을 적은 글이 있다.

갑사 강당(甲寺 講堂 충청남도 유형문화유산)

강당은 승려들이 법문을 읽고 공부하던 건물이다. 전통적으로 사찰을 세울 때에는 강당을 가장 뒤편에 두고 그 앞에 대웅전을 두는데, 갑사에서는 강당이 대웅전 앞에 있다. 광해군 6년(1614)에 처음 지어진 후 정조 22년(1798)과 고종 27년(1890)에 보수하였다.

공주 갑사 대웅전((公州 甲寺 大雄殿)

대웅전은 석가모니를 모시는 공간이다. 공주 갑사 대웅전은 원래 지금의 대적전 근처에 있었는데, 정유재란 때 불에 타 없어진 후 선조 37년(1604)에 갑사 전체를 다시 지으면서 지금의 자리에 세워졌다.

계룡초등학교 개교터

1919. 03. 12 : 계룡공립보통학교로 인가

1919. 06. 17 : 갑사 진해당(振海堂)에서 개교(현위치)

1919. 11. 01 : 학교이전 - 공주시 계룡면 유평리 283

갑사 범종루(甲寺 梵鐘樓) : 복고, 동종, 목어가 보관 되어있다.

공주 갑사 철당간(鐵幢竿 보물 제256호)

당간은 깃발을 달아 두는 깃대이다. “당”은 깃발을, “간”은 긴 기둥인 장대를 말한다. 당간은 절에 행사가 있을 때 이용되는데, 갑사에 있는 당간은 철로 만들어져 “철당간”이라고 부른다. 28개의 철통으로 만들어 졌는데 낙뢰로 4개가 훼손되어 24개 이다.

갑사 석조약사여래입상(충청남도 유형문화재)

갑사 공우탑(甲寺 功牛塔)

전설에 따르면 당시 주지 스님의 꿈에 황소가 나타나 절을 지어주겠다고 약속했고, 그날 이후 소 한 마리가 나타나 매일 공사에 필요한 재목을 등에 싣고 왔다. 그러나 갑사가 완공되는 날 갑자기 소가 죽었고, 이에 스님들은 갑사 중건에 도움을 준 소의 공을 기리고자 이 탑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공주 갑사 승탑(公州 甲寺 僧塔 보물 제257호)

승탑은 훌륭한 승려의 사리를 담은 작은 탑으로 신라 말 고려 초에 많이 만들어졌다. 이 시기의 승탑은 갑사 외에 대안사, 쌍봉사, 실상사, 보림사 등 에도 남아 있다. 공주 갑사 승탑은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건축 양식이 독특하고 승탑의 이곳 저곳에 사천왕상, 연꽃잎, 사자상 등이 아름답게 조각되어 있다,

갑사에서 금잔디고개를 오르는 중간지점에 있는 신흥암

금잔디고개 : 금잔디와 쉼터가 있고 고개를 넘으면 남매탑을 만나며 동학사로 이어진다,

여기서 우측으로 오르면 자연성능 코스로 관음봉에 오른다

자연성능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동으로 삼불봉(두번째봉)이 조망된다, 즉 등산로는 남매탑으로 연결된다.

자연성능을 걸으며 바라보는 계룡산 왼쪽봉(안테나)이 계룡산 최고봉 천황봉(해발840M)이고, 오른쪽으로 쌀개봉 그리고 우측 부터는 연천봉 ~ 문필봉 ~ 관음봉(해발 766m)인 오늘의 정상이다.

자연성능을 걸으며 조망되는 동학사계곡( 발아래 동학사와 멀리 집단지시설이 보인다 )

관음봉을 오르며 뒤돌아본 자연성능

관음봉(해발 766m) 오늘의 정상이다. 계룡산정상 천황봉(해발 840m)은 출입이 금지되어 갈 수 가 없다.

관음봉 쉼터

관음봉에서 연천봉 방향으로 조망되는 문필봉

연천봉 등운암 : 충남에서 가장 높은곳에 있는 암자다

등운암 샘

등운암에서 바라본 계룡산 정상(천황봉 오른쪽)과 쌀개봉

연천봉고개 쉼터 남쪽으로는 신원사로 가는길이고 북으로는 갑사(2km)로 원점회귀하는 길이다.

계룡산

충남 계룡시 신도안면 부남리 1063-1

○ 코~스 : 주차장~갑사~용문폭포~신흥암~금잔디고개~자연성능~관음봉~연천봉(등원암)~연천봉고개~갑사~주차장(원점회귀)

○ 거리 및 소요 시간(트랭글) : 약 12km 8시간 소요

○ 산행일 : 2024년 11월 24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松山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계룡산국립공원 '공주 갑사' 추경","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679663938","blogName":"충청남도","blogId":"sinmunman","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67966393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