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한 주홍빛의

2024 양촌곶감축제

충남 논산시 양촌면 양촌리 454-1


논산시 양촌면은 논산의 끝자락 대둔산 계곡물이 흘러내리는 곳입니다. 산바람이 서늘해 예로부터 감 농사가 잘 되었고, 지금은 유명한 곶감 생산지가 되었습니다. 논산의 많은 축제 중 한 해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2024 논산곶감축제가 1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열렸는데요. 축제 현장으로 가 볼까요?

▲ 2024 양촌곶감축제

양촌곶감축제가 열리는 12월 중순은 초겨울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기도 하고, 겨울답지 않은 포근한 날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오늘 기온은 그다지 추운 편은 아닌데 엊그제 내린 눈으로 길은 젖었고, 축제 마지막 날 오후에 내리는 비로 축제장은 분위기가 꺾여버렸습니다. 그래도 축제장을 찾은 분들은 길을 붐비게 합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가는 길

보통 양촌 천변의 체육공원에서 축제가 열렸는데, 올해는 면 소재지 내에서 열렸습니다. 길가로 길게 이어진 부스를 구경하며 걷다 보면 축제장으로 이어지는 길이 보입니다. 사실은 길이 아니고 창고의 양쪽 문을 열어서 길로 이용하는 거였네요.

▲ 2024 양촌곶감축제

양촌곶감축제는 겨울 축제이다 보니 독특한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올해는 비닐 돔까지 등장했는데요. 중앙 무대의 공연과 마당의 대형 장작불에 가장자리의 부스들로 북적거리는 모습이 정말 제대로 축제 같습니다. 공연장은 추위에 대비해 대형 난로가 줄지어 불을 피우고 있는데요. 어르신들이 난로 주변에 옹기종기 모여 계십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축제장 중앙에 비닐 돔이 여럿 보입니다. '사랑방 쉼터'라고 이름이 붙어 있는데요. 테이블과 의자가 몇 개 준비되어 있어서 간단히 음식도 먹고, 쉬어 갈 수도 있어서 좋네요. 주택에 사시는 분들은 정원에 하나씩 놓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해마다 천변에서 대형 장작에 고구마, 군밤, 메추리 굽기 체험이 있었는데요. 올해는 축제장 가운데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름은 '모락모락존'인데 장작 타는 냄새도 좋고, 불기운도 좋아서 사람들이 주변에 둥글게 모여들었습니다. 밤과 고구마, 메추리를 사서 구워 먹는데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 추억을 소환하는 장소입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양촌곶감축제 포토존은 크리스마스를 앞둔 철이라 곶감과 눈사람과 다양한 조명이 화려합니다. 요즘 축제는 일단 조명으로 분위기를 만드는 것 같아요. 밤에 보면 더 예쁠 텐데, 많은 분들이 낮에 다녀가는 것이 아쉽습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양촌곶감축제이니 곶감 구경부터 하고 가야지요. 고급스럽게 포장이 되어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겠는데요. 요즘은 완전히 마른 곶감보다 반만 말린 반건시로 많이 판매된다고 합니다. 시식을 해보니 겉은 쫄깃하고 속은 완전 단맛입니다. 고급스럽게 보자기에 포장을 해서 주니 축제장에서는 보자기 선물 꾸러미를 들고 다니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2024 양촌곶감축제 축제장 모습

▲ 2024 양촌곶감축제 곶감 판매장

대봉 반건시나 감말랭이도 인기가 많은데요. 집에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포장이라 몇 봉지 샀습니다. 매년 느끼는 거지만 감은 정말 고급 과일입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곶감 판매장

▲ 2024 양촌곶감축제 곶감 판매장

곶감축제 뒤편으로 지역 농산물 판매점도 있습니다. 작년에도 이곳에서 파프리카와 버섯을 샀었는데요. 올해도 역시나 파프리카를 샀네요. 양촌면은 과거에 논농사를 주로 했는데, 지금은 대부분 논에 시설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추와 딸기 재배 농가가 많고, 그곳에서 생산되는 기능성 채소도 인기가 많습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지역 농산품 판매장

축제를 신나게 만드는 것 중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음식이죠. 축제장 골목에서 길게 이어진 음식 부스도 눈길을 끌고, 가볍게 커피 한잔하시는 분들은 푸드트럭을 찾습니다. 오늘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통삼겹 구이 같은데요. 통돼지 바비큐보다 인기가 더 많아 보입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푸드트럭

▲ 2024 양촌곶감축제 음식점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많아요. 엄마 손을 끌며 조르는 아이들도 보이고요. 요즘 아이들 최고 아이템인 하츄핑을 블록으로 만드는 곳에서는 아이들이 발길을 멈추기도 합니다.

▲ 2024 양촌곶감축제 아이들 체험

축제장의 시간은 빨리도 갑니다. 무대에서 펼쳐지는 공연도 볼 틈 없이 축제장을 돌며 구경하고, 시식하고, 쇼핑하는 사이에 오후가 저물어갑니다.

2024 양촌곶감축제

충남 논신사 양촌면 인천리 132-2

일시 : 2024. 12. 13(금)~15(일)

장소 : 양촌면 중심가

* 방문일 : 2024년 12월 15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수운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title":"달콤쫀득한 곶감을 찾아서, '2024 논산 양촌곶감축제'","source":"https://blog.naver.com/sinmunman/223698258360","blogName":"충청남도","domainIdOrBlogId":"sinmunman","nicknameOrBlogId":"충청남도","logNo":223698258360,"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