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산여행 ]

괴산군 가볼만한 곳

괴산 부처님 은혜 가득한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

괴산 관광지 중 종교적인 의미를 잠시 잊고, 문화재로 다가설 수 있는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을 소개합니다.

사계절 다양한 멋을 간직하고 있는 이곳은, 변함없는 모습으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는 부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 다가서는 오르막길은, 방문객들의 작은 소원들을 품은 크고 작은 탑들이 좁은 길을 따라 쌓여있습니다. 비 또는 강한 바람이 불면 쓰러지는 돌탑이지만, 반복적으로 쌓여지고 또 쌓여지는 돌탑을 바라보면서 인생사도 그러하다는 걸 공감하게 됩니다.

부처님이 우리들에게 건네는 “은혜”로움은 선물과도 같습니다. 선물은 흔히 주는 쪽에서는 줄 만한 이유가 있고, 받는 쪽에서는 받을만한 까닭이 있습니다. 선행의 대가든지, 호의에 대한 보답이든지, 받거나 주는 것이 있다면 “수수관계”를 따집니다.

부처님이 중생들에게 베푸는 “은혜”도 그러할까? 부처님의 은혜는 “살아있는 모든 것은 불성을 지닌다."라는 말씀을 하셨으므로, 중생 모두에게 이유 없이 제공함을 알 수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귀함, 부처님의 은혜로움은 높고 낮음이 없는 공평한 선물입니다.

정상에 올라 아래를 내려다보면, 과거와는 다른 현대식 도로가 펼쳐져 있음을 공감하게 됩니다. 수천 년의 역사가 지나는 동안 부처님은 이곳에서 역사가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어떤 생각을 했을까?

괴산 마애이불병좌상은 12m 높이의 암벽에 새겨진 부처님을 뜻합니다. 과거 조상들이 어떻게 암벽 조각을 할 수 있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이 또한 신비로운 힘에 의해 완성됐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부처님을 바라보면서 잠시 쉬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아담한 공간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주차공간이 협소하고 쉼터 또한 넉넉하지 않지만, 부처님의 웅장한 모습은 유명 사찰과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우리 가족도 부처님께 기도를 드린 후 돌탑을 쌓아봅니다. 2025년 이루고자 했던 소원들 모두 현실이 되길 바라는 마음은 굴뚝같지만 부처님께서 바쁘시니 하나라도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괴산 마애이불병좌상은 매우 희귀한 부처님 모습입니다. 넓적하면서도 힘 있는 얼굴에 가늘고 긴 눈, 넓적한 입 등의 조각 수법은 평면적으로 양감이 거의 드러나 있지 않지만, 얼굴 전반에 미소가 번지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비석은 언제부터 부처님과 함께 했는지 알 수 없었지만, 세월의 역사를 품고 있음을 비석 흔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불상을 나란히 조각한 것은 법화경의 사상을 반영한 석가·다보 이불병좌상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이불병좌상 가운데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은혜로움을 받기 위해, 우리는 부처님 앞에서 기도를 드리기도 하고 주변에 앉아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괴산 여행 중 꼭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다면, 잠시 방문들 하셔서 기도를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괴산 여행을 즐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찾아오시는길

마애이불병좌상 :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산124-2번지


{"title":"[SNS서포터즈] 괴산 부처님 은혜 가득한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source":"https://blog.naver.com/goesan-gun/223832346009","blogName":"괴산군청 ..","domainIdOrBlogId":"goesan-gun","nicknameOrBlogId":"괴산군청","logNo":22383234600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