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봄꽃 피는 계절, 언양읍성 산책 및 문화해설사 이용하기

따뜻한 날씨에는 야외 산책길 따라 느긋하게 풍경을 구경하는 것도 참 매력 있는 여행입니다.

이번에는 날 따뜻할 때 방문하면 더욱 좋은 #언양읍성 에서 문화해설사 설명까지 함께 한 후기를 준비했습니다.

울주군 대표 유적지인 언양읍성은 14~15세기에 지어진 성곽으로, 언양이라는 마을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건축물입니다.

언양읍성은 1390년에 최초로 축조되었고, 1481년에 쓰인 <동국여지승람>에도 '토성(土城)'으로써의 언양읍성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에 석성(石城)으로 개축되었습니다.)

물론 현재는 그 터가 다 사라지고 성곽 일부만 남아 있는데요.

울주군에서는 역사적 중요성을 인정하여, 언양읍성을 재건하기 위해 장기간 계획을 수립한 상태입니다.

옛날에는 이 언양읍성 안에 주민들이 거주하는 집들이 잔뜩 있었고, 안에 4개의 우물이 있었습니다.

언양읍성 성곽 전체의 둘레는 약 1,000m, 높이가 4m나 되었는데요.

이 성곽은 그저 마을 구획을 나누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성벽이었습니다.

현재는 언양읍성에도 봄이 찾아와 곳곳에서 벚꽃을 비롯한 꽃을 볼 수 있으며, 따뜻한 바람에 식물들이 이리저리 휘날리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언양읍성 터는 사각형 형태로 생겼으며, 크게 + 모양으로 길이 나있습니다.

그 + 모양의 길을 따라 걸을 수 있게 되어 있고, 간간이 봄 내음을 느낄 수 있는 풍경들이 보이곤 합니다.

길을 따라 만들어진 도랑에서는 어린이들이 올챙이나 고둥 같은 민물 생물을 관찰하느라 여념이 없었습니다.

만물이 깨어나는 시기라는 것이 간접적으로 느껴지는군요.

언양읍성은 유적지이기 때문에 그 안에는 아무도 거주하고 있지 않은 줄 알았는데요. 아직 읍성 내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사람의 자취가 느껴지는 집들이 있고, 일부 집들은 마당에 심은 매화나무가 만개하여 봄을 만끽할 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언양읍성을 둘러볼 때 메인 코스는 남문 #영화루 입니다.

언양읍성에는 동서남북 각각에 출입문이 있었는데요. 동문은 망월루, 서문은 애일루, 남문은 영화루, 북문은 계건문이라고 불렸습니다.

현재는 그중에서 남문인 영화루만 복원되어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남은 동문, 서문, 북문도 복원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당시의 역사 배경을 직접 눈으로 다 볼 수 있게 된다면 아주 좋을 것 같군요.

영화루를 보면, 그저 높이가 4m인 벽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반원 형태의 동그란 옹성이 함께 축조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외부 침입으로부터 성문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옹성에서 군사들이 성 밖을 내다보고 침입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잠깐 영화루의 옹성 부분을 보수하고 있더라구요.

시간이 지나면 옹성 안쪽으로 들어가서 유적을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영화루 밖에서 옹성을 보니 그 규모가 생각보다 어마어마했습니다.

4m의 높이가 그리 높지 않을 것 같았는데, 막상 올려다보니 상당히 높았고요. 당시 성인 남자의 평균 키가 161cm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150~160cm쯤 되는 남성분들은 성곽의 높이가 아득하게 느껴졌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곽의 형태가 언양읍성 내 주민들을 보호하는 데 아주 훌륭한 역할을 해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성벽뿐만 아니라 외부인이 성벽 근처에도 쉽게 다가오지 못하도록 '해자'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성벽에서 2~3m 정도 떨어진 곳에 2~3m 높이의 물길을 만들어 함부로 건너올 수 없도록 한 것인데요.

현재 언양읍성에 가보면 그 물길 '해자'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언양읍성 방문 꿀팁

언양읍성 안내소 이용

✅ 문화관광해설사 근무 시간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휴식)

이 외에도 언양읍성의 배경과 당시의 세태, 현재 남아있는 유적에 대해서 많은 스토리들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방문하면 그저 허허벌판에 성벽만 있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를 함께 들으며 산책하면 더 알차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텐데요.

언양읍성에는 문화해설사가 상주하고 있는 안내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별도 예약 없이 문화해설을 요청할 수 있으며, 언양읍성에 대한 자세한 스토리를 들을 수 있으니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영상물 및 역사 자료를 통한 유적 이해

언양읍성을 직접 걸으며 말로써 설명을 듣는 것도 아주 흥미롭지만, 언양읍성의 역사를 소개하는 영상물과 사진 등 자료를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영상물을 보면 과거의 언양읍성 형태에 대해 직관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언양읍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니, 영상물 관람은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울주 모바일 스탬프 투어 코스

현재 울주군에서는 주요 명소들을 대상으로 스탬프 투어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울주 언양읍성은 그 스탬프 투어 코스 중 일부이고요.

일정 개수 이상의 명소를 방문하여 스탬프를 취득하면, 울주군 특산물을 택배로 보내주고 있습니다.

스탬프 투어로 좀 더 알차게 여행을 즐길 수 있을 듯합니다.

언양읍성 주차장

참고로 언양읍성을 방문하는 분들을 위하여, 언양읍성 안내소 옆에 주차부지도 마련해 두었습니다.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으니 이용 바랍니다.

따뜻한 봄날, 벚꽃과 매화가 살랑거리던 아름다운 날에 문화해설 들으며 즐겁게 언양읍성을 산책하였습니다.

역사 이야기가 흥미로운 분들은 꼭 문화해설을 곁들여 언양읍성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울주군의 아름다운 산책길 #언양읍성 이었습니다.

{"title":"울산 봄꽃 피는 계절, 언양읍성 산책 및 문화해설사 이용하기","source":"https://blog.naver.com/ulju_love/223819058856","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ju_love","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울주군청","logNo":22381905885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