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 지역 예술인의 역량을 지원하는 창작스튜디오 131
우리 지역에는 지역의 아름다움을 비추어 아름답게 표현해 주는 예술인이 많습니다.
그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많지만,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아쉬운데요.
오늘은 지역 예술인의 역량을 지원하고, 작품을 주기적으로 전시하여 알리는 공간을 소개하려 합니다
창작스튜디오 131
주소: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131
운영시간 : 매일 10: 00~ 18:00 (월요일 휴관)
전화번호 : 052-276-0131
주차정보
도로변 주차라인이 이용
창작스튜디오 131은 (구) 장생포 동사무소를 리모델링한 곳입니다.
2017년 11월 개관된 시각예술 레지던시로서 입주 예술가들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예술가에게는 창작 활동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주민들에게는 일상으로의 예술을 소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한적한 바다를 배경으로 한 곳이라 마음도 넉넉해지는데요.
정박된 배와 저 멀리 보이는 화학 단지가 어우러져 이색적인 풍경을 자아냅니다.
마당 안으로 들어서면 휴게공간이 보입니다. 편히 앉아서 차 한잔할 수 있는 곳이지요.
해가 반짝 빛나는 날도 좋지만 비가 오는 날도 운치 있고 좋을 것 같아요.
지금 창작스튜디오 131에서는 (재)고래문화재단 문화예술창작촌 레지던시를 거쳐간 입주 작가들의 작품전 <다시 보는 풍경>전(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5월 11일(토)부터 6월 29일(토)까지 진행되니 끝나기 전에 감상하러 오세요!
입구에서 귀엽게 반겨주던 작은 작품은 장생포 문화창고에서도 만난 것 같은데요. 거기서 봤던 작품들이 입주작가님의 작품이었군요!
<다시 보는 풍경>전(展)은 레지던시 작가들이 이곳 장생포에서 살아가면서 느꼈던 인상이나 경험을 표현한 작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작은 공간이지만 소설, 시조, 수필, 도자공예, 영상, 디지털 회화, 동양화, 사진 등 작가 13명이 기증한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있어서 보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문화예술창작촌의 레지던시를 거쳐간 작가님들은 90여 명이라고 하는데요.
그중에서 문학 분야의 김진길, 이경숙, 차영일, 송시내 작가님, 시각예술 분야의 김태희, 백다래, 이윤빈, 이소영, 이신영, 장우진, 장은희, 정해민, 조성원 작가님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요.
문학이지만 시각적, 청각적 요소를 가미한 작품도 눈에 띄었습니다. 마음이 고요해지던 순간이었어요.
이 또한 문학과 시각이 만난 작품이라 해도 될는지요? '바다에도 문이 있다'라는 표현을 보면서 한참을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시선으로 자연을 바라보게 해 주네요.
사진을 보면서도 공업도시 울산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우리 지역을 사랑하고 끊임없이 생각하는 작가님들이 울산에 있다는 것이 행운 아닐까요?
여기 계신 작가님들은 전국 공모를 통해 역량을 인정받은 분들이에요. 그런 분들을 꾸준히 지원하는 곳이 문화예술창작촌인데요.
올해로 8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꽤 오래되었지요?
레지던시 지원을 통해 성장하신 작가님들이 이제는 울산을 넘어서 전국에 울산의 지역성을 알리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예술과 지역의 화합이겠지요.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으면 생각이 많아지는 글귀들. 책의 일부만 발췌한 것이라 전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지기도 했어요.
마치 공단의 모습을 한듯한 도자기도 보였는데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상상할 수 있었네요.
이 작품은 사진이 아니라 영상이었는데요. 신체의 일부가 천천히 환경에 동화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감상은 혼자만의 것으로 남겨두겠습니다. 직접 와서 감상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창작스튜디오 131은 카페도 운영되는 곳입니다.
나이 지긋하신 선생님들께서 내려주시는 시원한 아메리카노를 즐기기 딱 좋은 계절이네요.
예술인의 활동을 아낌없이 지원해 주고 지역주민에게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는 창작스튜디오 131.
앞으로도 오랜 기간 함께 했으면 하는 바람인데요. 더 많은 분들이 방문하고 관심을 가져 주신다면, 더욱 크게 발전하리라 생각합니다.
무더워지는 여름, 간단한 예술 산책해 보심이 어떤지요?
- #장생포
- #창작스튜디오131
- #창작스튜디오131전시
- #문화예술창작촌
- #울산전시
- #다시보는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