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황토 가마솥밥짓기 체험 후기
집풀문화제 (행사 종료)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 188
바야흐로 축제의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산에도 가을 축제가 열렸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아산 외암마을 짚풀문화제 입니다.
올해로 23회를 맞이하는 짚풀문화제는 수확의 계절 가을에 열리는 전통문화축제로 다양한 문화체험 및 행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가마솥밥짓기 체험을 사전 신청해서 아이들과 함께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즐겼답니다.
참고로 평소 아산시 인스타를 팔로우 중인데, 행사 한달여 전 아산시 인스타그램에 가마솥밥짓기 체험을 한다는 공지를 보고 아이들과 함께 신청을 해 놓은 상태였어요.
한가지 꿀팁을 드리자면 각 지자체 별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시, 군이 많은데 자신이 사는 지역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시면 필요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축제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인원수에 맞게 지어진 귀여운 황토가마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신청 인원이 많다 보니 가마솥밥을 어떻게 지을지 궁금했었는데 현장에 도착해보니 신청 회차별 한가족당 한 아궁이를 이용하게 끔 만들어진 외암민속마을 황토가마솥밥짓기 체험입니다.
나란히 놓인 가마솥과 아궁이가 매우 정겹게 느껴져 이 또한 미소 짓게 되는 포인트 였네요.
미리 셋팅되어진 솥과 쌀, 물이 준비되어 있어 외암민속마을 가마솥 체험 온 가족들을 반기고 있었는데요. 황토 가마솥밥 짓기 체험은 축제 기간인 금,토,일 3일 내내 3회차별로 운영되었으며 황토가마솥밥체험은 내년에도 진행된다고 하니 이용에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여러 팀의 가족들이 황토가마솥밥 체험을 신청한 것 같았답니다. 사전 신청 체험이기 때문에 아산 외암민속마을 구경왔다가 체험은 못하고 구경만 하고 가신 시민분들도 많이 계셨어요.
참고로 황토가마솥밥짓기 체험은 1인 10,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큰아이는 어느덧 자라 중학생이 되었는데 이런저런 스케쥴이 바빠 예전처럼 자주 나들이 나오지는 못하지만 오랜만의 가족 나들이에 굉장히 힐링되는 하루였어요. 어릴때 정말 많은 체험.여행에 데리고 다녔는데 어느덧 저보다 키가 더 큰 청소년이 되었네요.^^
중학교 중간고사 첫 시험기간이라 공부에 지친 큰아이인데 잠시나마 바람을 쐴겸 함께 나들이 나온 걸 잘한 것 같습니다.
차분하고 침착하게 가마솥 체험을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입니다.
황토로 지어진 아궁이에 체험 담당자가 먼저 와 불을 지펴줍니다.
저희 아이들을 친할아버지 댁에 아궁이가 있어 어릴때부터 많이 본 관계로 이런 아궁이도 굉장히 익숙한 아이들이랍니다.
때문에 외암민속마을 전개도를 가져와 아궁이에 바람을 일으키니 다른 가족팀들 보다 제일 먼저 밥이 지어질 수 있었네요^^
고슬고슬 한눈에 봐도 맛있어 보이는 황토가마솥 밥.밥을 지을 때 체험 담당자가 야외에서 밥을 먹으니 평소 집에서 먹는 것보다 더 많이들 먹는다며 밥 양을 조금 넉넉하게 하라고 이야기 했었는데, 쌀을 한컵 더 부을껄 살짝 후회가 되긴 했네요.^^
아산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기간내 황토가마솥밥짓기 체험하는 가족들에게는 가마솥밥 외에 기본 반찬과 국이 제공됩니다.
반찬으로 김치2종과 멸치볶음, 콩나물냉국이 나오는데 직접해서 먹는 밥맛이 꿀맛이라며 평소 조금밖에 먹지 않는 둘째도 굉장히 야물딱지게 밥을 먹었답니다. 기본반찬인 김치랑만 먹어도 맛있다니 얼마나 밥이 고슬고슬 잘됐는지 아시겠죠?
밥을 다 먹고 난 후 물을 부어 누릉지도 해 먹고, 특이한 점은 식사를 마무리 하면 체험한 가족들이 그 그릇도 모두 닦아야 하네요.^^;;
특별한 체험의 기회가 너무 신나는 하루입니다.
나들이 나온 가족 단위 체험객들 모두 행복해 보이는 아산 외암민속마을의 황토가마솥밥짓기 입니다.
10월중순이지만 날은 여전히 뜨거운 가운데 야외에서 밥을 먹는 것 자체가 특별하게느껴지는듯 했어요.
가마솥밥짓기 체험을 마치고 아산외암민속마을 산책에 나섰습니다.
꼭 축제기간이 아니더라도 구석구석 핀 어여쁜 꽃에 기분까지 좋아지는 오후였답니다.
곧 있으면 이곳을 지키고 있는 터줏대감 은행나무도 노란색으로 옷을 갈아입겠죠?
외암민속마을 내 가장 안쪽까지 산책에 나섰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예쁜 구조물 오른쪽 중간부분이 구부러져 있더라구요.
이 부분은 유지.보수가 필요해보였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시는 아산시 담당자가 계시다면 구조물 수리를 해 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든답니다.
길을 지나다 보니 요즘 핫한 개미취가 아산외암민속마을에도 피어 있네요.
다만 개미취의 규모가 큰 건 아니고 외암마을 고택 앞 마당에 한무더기 정도 피어 이는 정도기 때문에 건물과 함께 한컷 정도 찍기에는 예쁜 것 같았답니다.
빙수를 먹고 외암민속마을 내 짚풀문화제 축제를 마저 둘러봤는데요.
초가집과 한들한들 코스모스도 너무 예쁘고 쌀방아 찧기 체험하는 둘째 모습도 너무 예뻤던 하루였어요.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축제 기간동안에 외암마을 중앙 무대에서는 다양한 전통 국악기 공연도 열렸답니다.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을 찾아 우리나라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어요.
외암민속마을 축제 전 드론원스탑에서 미리 허가를 구하고 드론으로 촬영을 한 짚풀문화제 축제 모습입니다.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는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비록 행사는 종료되었지만 매년 가을 반복되는 행사인만큼 내년에는 놓치지 말고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를 즐겼으면 합니다.
더불어 외암민속마을은 꼭 축제기간이 아니더라도 너무 예쁜 우리나라 전통 민속마을이니까요. 가을을 즐기러 산책 떠나보세요^^
아산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행사종료)
주소:충청남도 아산시 송악면 외암민속길 5
○ 전화번호:010-9019-0848
○ 운영시간:09:00-17:00
- 매주 월요일 일부시설 휴관
* 취재일 : 2024년 10월 13일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뷰티인사이드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민리포터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아산
- #외암민속마을짚풀문화제
- #외암민속마을
- #아산여행
- #아산축제
- #아산행사
- #아산관광
- #아산산책
- #아산데이트
- #아산아이랑
- #아산가을
- #아산가볼만한곳
- #충남행사
- #충남축제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남산책
- #충남관광
- #충남가을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